윤경림 KT 차기 대표이사 후보 사퇴, 주총 나흘앞… 사내이사 0명 가능성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3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윤 후보 “새 CEO 선출 바람직”
사외이사 거취도 불투명… 경영 혼란

KT가 정기 주주총회를 나흘 앞두고 윤경림 그룹트랜스포메이션부문장(사장·사진)의 차기 대표이사 후보직 사퇴를 공식화했다. 윤 사장의 사퇴로 주총 이후 KT 이사회에 사내이사가 1명도 남지 않을 가능성이 커졌다. 사외이사들의 잔류 여부도 불확실해 KT의 경영 혼란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KT는 27일 “윤 후보자의 자진 사퇴로 차기 대표 선임 안건을 주총에서 제외한다”고 공시했다. 윤 사장이 차기 대표 후보 자격으로 사내이사로 추천했던 서창석 네트워크부문장과 송경민 경영안정화태스크포스(TF)장의 선임 안건도 자동 폐기됐다. 윤 사장은 입장문에서 “주요 이해관계자들의 기대 수준을 넘어서는 지배구조 개선을 통해 새 최고경영자(CEO)가 선출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며 사퇴 이유를 밝혔다. 국민연금 등이 KT 이사회의 후보 결정 과정을 문제 삼은 만큼 이에 대한 큰 폭의 개편이 필요하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구현모 현 대표와 윤 사장의 사내이사 임기는 주총 개최일(31일)까지여서 당장 다음 달부터 KT 이사회는 사내이사 없이 사외이사만으로 운영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차기 대표 직무대행은 KT 정관에 따라 박종욱 경영기획부문장이 맡을 가능성이 크다.

기존 사외이사들의 거취도 불투명해졌다. 주총에는 현재 이사회 의장을 맡은 강충구 고려대 전기전자공학부 교수, 여은정 중앙대 경영학부 교수, 표현명 전 KT렌탈 대표의 사외이사 재선임 안건(임기 1년)이 상정된다. 하지만 KT의 최대주주인 국민연금공단(지분 10.12%) 등이 기존 이사회 구성원에게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고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기관인 ISS는 재선임 대상 사외이사 3인에 대해 ‘반대’ 표결을 권고하는 의견을 낸 상황이다. 임기가 남은 사외이사들의 사퇴 가능성도 있다.

통신 분야 전직 고위 관료는 “결국 기존 사외이사 전원이 자진 사퇴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이른 것 같다”고 말했다. 최악의 혼란을 막기 위해 남은 사외이사들이 사태를 수습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임기가 남은 한 사외이사는 “(업무 수행과 관련해) 아무런 변화가 없는 것으로 안다”고 했다.

KT 사내이사 전원이 물러나는 데 더해 사외이사 사퇴 등으로 결원이 생길 경우 이사회 운영에 차질이 생길 수도 있다. 상법에 따르면 이사회는 최소 이사 3명으로 운영돼야 한다. 또 사외이사 후보 추천위원회 등 이사회 내 일부 위원회는 사내이사가 없으면 사실상 운영이 어려운 구조다. KT 이사회는 28일 회의를 열어 윤 후보자 사퇴와 이사들의 거취 등과 관련한 후속 절차를 논의할 예정이다.

KT 관계자는 “정기 주총이 마무리된 뒤 차기 대표 등 구체적인 이사 선임 절차를 확정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지민구 기자 warum@donga.com
남혜정 기자 namduck2@donga.com
#윤경림#kt 차기 대표이사#후보 사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