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지 미표시 콜’해도… 택시기사 “어디 가세요? 못갑니다”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1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호출료 올라도 서울 심야택시난 여전
택시기사들, ‘부스터 콜’ 안받거나
목적지 물어 단거리 손님 승차거부
“부제 해제 등 시행돼야 일부 해소”

6일 오전 1시 40분 서울 서초구 신논현역 인근 도로에서 시민들이 택시를 잡고 있다. 심야시간대 택시 승차난을 해소하기 위해 택시 호출료가 인상됐지만 서울 곳곳에서 택시 승차난이 여전하다. 최동수 기자 firefly@donga.com
6일 오전 1시 40분 서울 서초구 신논현역 인근 도로에서 시민들이 택시를 잡고 있다. 심야시간대 택시 승차난을 해소하기 위해 택시 호출료가 인상됐지만 서울 곳곳에서 택시 승차난이 여전하다. 최동수 기자 firefly@donga.com
6일 0시 40분 서울 지하철 2호선 홍대입구역 9번 출구 앞. 대학생 이모 씨(23)는 귀가하기 위해 카카오T 택시에 새롭게 도입된 ‘일반 부스터콜’로 택시를 부르고 기다렸다. 이 콜은 승객이 일반 호출 시 호출료를 내는 대신 택시 기사에게 목적지를 띄우지 않는 것. 하지만 바로 택시 기사가 전화를 걸어와 목적지를 물어왔다. 이 씨가 “지하철 5호선 애오개역 인근”이라고 하자 기사는 “장거리를 뛰어야 한다”며 전화를 끊고 호출을 취소해 버렸다. 그는 “호출료를 1500원 더 냈지만 별 효과가 없었다”며 “황당해서 기사에게 몇 번 전화를 걸었지만 받지 않았다”고 했다.


서울 등 수도권 심야시간대 택시 승차난을 해소하기 위해 이달부터 택시 호출료가 인상됐지만 승차난은 크게 해소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택시 호출료를 더 주는 대신 목적지를 알리지 않는 방법으로 승차거부를 막겠다는 취지이지만, 기사들이 호출을 받고도 휴대전화 등으로 목적지를 물어 승객을 사실상 골라 태우는 관행이 여전했다.

본보가 택시 수요가 몰리는 서울 종로구 광화문, 강남구 지하철 9호선 신논현역, 지하철 3호선 신사역, 마포구 지하철 2호선 홍대입구역 인근을 취재한 결과 승차난을 호소하는 시민이 적지 않았다. 국토교통부의 심야택시난 완화대책에 따라 이달 1일 티머니(온다), 타다(라이트), 3일 카카오T 등의 호출료가 인상됐다. 카카오T블루, 타다(라이트) 등 가맹택시 호출료는 기존 3000원에서 최대 5000원으로 올랐고, 일반 중개택시는 호출료 개념이 새롭게 도입돼 최대 4000원까지 지급할 수 있게 됐다.

시민들 대부분은 호출료 인상 효과를 체감하기 힘들다고 했다. 이달 4일 오후 10시 55분쯤 광화문에서 택시를 잡은 이모 씨(38)는 “일반 부스터콜을 이용했지만 택시 기사가 일방적으로 취소해 버렸다”고 했다.

가맹택시를 제외한 일반 중개택시 기사들 사이에선 목적지가 미표시된 호출은 무시하고 장거리 손님만 골라 태운다는 지적도 나온다. 골라 태우기나 승차거부 등이 적발되면 플랫폼 업체로부터 호출 수 제한 등 페널티를 받지만, 이를 입증하려면 승객이 직접 업체에 신고해야 하는 등 절차가 까다로워 기사들이 악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날 오전 1시 40분 강남역 인근에서 만난 법인택시 기사 김모 씨(56)는 “목적지 미표시호출을 받고 갔다가 단거리 손님이면 난감하다”며 “아예 앱을 꺼버리고 거리에서 손님을 골라 받고 있다”고 했다. 개인택시 기사 박모 씨(62)도 “목적지 미표시 콜을 받았는데 도심으로 돌아오기 어려운 지역이면 허탈하다”며 “(목적지 미표시 호출은) 최대한 안 받고 기다렸다가 장거리 손님 위주로 태우려 한다”고 했다.

이달 22일 서울시 개인택시 3부제(2일 근무 1일 휴무·강제휴무제) 해제와 올해 말과 내년 초 기본요금 및 할증요금 인상 등 추가 대책이 시행돼야 택시 승차난에 일부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인다. 박권수 전국개인택시연합회 회장은 “서울시 택시 부제가 해제되면 야간에 운행하겠다는 개인택시 기사들이 꽤 많다”며 “수익성이 오르는 만큼 기사들이 거리로 나올 것”이라고 했다. 일각에서는 배달 기사 등으로 넘어간 법인택시 기사들을 유인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법인택시업계 관계자는 “호출료 인상 소식이 나와도 입사한 택시 기사가 크게 늘진 않았다”며 “실제 법인택시 기사 수익 증대로 이어질지 의문을 제기하는 기사들이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정서영 기자 cero@donga.com
최동수 기자 firefly@donga.com
정순구 기자 soon9@donga.com


#심야택시난#택시 승차난#승차거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