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후통첩’ 날린 산은…자금 조이면 대우조선 파산 불가피

  • 뉴시스
  • 입력 2022년 7월 22일 10시 57분


코멘트
대우조선해양 하청 노조의 파업이 장기화하고 있는 가운데,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이 파산 가능성까지 거론하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파업이 장기화되면 부실 규모가 더욱 확대돼 대우조선의 정상화 작업이 더 어려워지는 만큼, 조속히 타협을 이끌어낼 것을 촉구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22일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파업이 장기화하고 대우조선 정상화가 어려우면 파산을 검토할 수 있다”며 “정상적인 영업 활동이 힘든 만큼 공적자금 등 원리금 회수가 어려워질 수 있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 하청노조 파업이 50일 넘게 이어지는 가운데, 대우조선은 오는 23일부터 2주간 여름휴가에 들어간다. 만약 노사가 이날까지 결론을 내지 못하면 협상은 사실상 파행된다. 이 경우 파업은 더 길어지고, 피해 규모 역시 걷잡을 수 없이 더 커지게 된다.

특히 정부는 협상이 결렬될 경우 공권력 투입까지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져, 이 경우 물리적 충돌 가능성 등 상황이 더 최악으로 치달을 수 있단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파업이 더 장기화돼 부실 규모가 수습할 수 없을 정도로 불어나기 전, 최대주주인 산은이 노사 측에 ‘최후의 통첩’을 날린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산은 관계자는 “대우조선이 하루에 300억원 정도로 손실이 나고 있고, 다음달이면 1조원 이상의 누적손실이 발생한다”며 “정상적인 영업활동이 힘든 상황에선 파산을 검토하는 것이 맞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그는 또 “대우조선에 총 7조원에 달하는 공적자금 들어가 있고,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이에 따른 피해는 공적자금으로 절대 지원하지 않겠단 입장”이라며 “무엇보다 현대중공업그룹과의 기업결합이 무산된 상황에서 이러한 파업은 대우조선의 정상화 작업의 추진동력을 더욱 떨어뜨린다”고 우려했다.

가뜩이나 산은은 현대중공업그룹에 대우조선을 매각하려 했지만, 유럽연합(EU)의 불승인으로 인해 대우조선과 현대중공업간 기업결합이 불발된 상황이다. 산은은 대우조선의 매각을 재추진하겠다는 계획이지만, 만약 대우조선의 파업 장기화로 부실 규모가 더욱 커지면 대우조선을 인수하겠다고 나설 기업을 찾기가 더 힘들어지게 된다.

산은과 대우조선에 따르면 이번 파업에 따른 대우조선의 매출, 고정비 지출, 지체보상금 등 합계 손실액은 지난달 기준 2328억원, 이번 달 기준 6468억원에 이른다. 다음 달이면 1조608억원에 달한다.

업계 안팎에서는 정부와 산은도 고용과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 대우조선의 파산을 결정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라 보면서도,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대우조선의 파산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산은이 이번 파업에 따른 피해에 대해 지원할 수 없다는 기본원칙을 분명히 한 만큼, 추후 손실이 확대돼 대우조선이 심각한 자금난에 처한다 하더라도 결국 회생절차 밖엔 선택지가 없단 것이다.

대우조선은 지난해 1조7546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데 이어, 올 1분기에도 영업손실액이 4702억원에 달한다. 기업분석전문업체 한국CXO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1000대 기업에서 매출 1조 클럽에 가입한 대기업 중 비(非)금융 업체이면서 올 1분기 기준 부채비율이 400%를 넘고, 1분기에만 영업적자와 순손실을 동시 기록해 트리플 악재의 위기에 처한 곳은 ‘대우조선해양’이 유일했다.

특히 올 3월 말 기준 자본총액은 1조6359억원, 부채총액은 8조9424억원으로 부채비율만 해도 546.6%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3개월 이전인 지난해 말 기준 부채비율 390.7%보다 155%포인트나 높아진 수치다. 이번 파업에 따른 손실 피해액까지 반영하면 영업손실 규모가 더 커지는 만큼, 악재가 지속되면 연내 유동성 위기에 직면할 가능성도 더욱 커지고 있다.

산은 관계자는 “추후 공정을 통해 만회를 한다 하더라도 공정지연과 물류 혼잡으로 간접적 악영향도 발생하게 된다”며 “이 경우 선수금과 인도대금 지연에 따른 유동성 악화가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대우조선 하청노동자 노조인 민주노총 전국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는 지난달 2일부터 임금 인상과 전임자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벌이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하청업체 노사는 임금 인상에 대해선 합의점을 찾았지만, 손해배상 문제에서 여전히 이견이 커 협상에 난항을 겪는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