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百 광복점 폐점 위기…입점업체-직원 3000명 망연자실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5월 31일 20시 42분


코멘트
롯데백화점 광복점 전경. 롯데백화점 제공
롯데백화점 광복점 전경. 롯데백화점 제공
부산 원도심 핵심 상권에 있는 롯데백화점 광복점이 1일부터 강제로 문을 닫게 됐다. 롯데백화점 측이 약속한 롯데타워 건립이 22년째 표류하자 부산시가 초강수를 꺼낸 것이다. 백화점 등에서 일하던 3000여 명은 일자리를 잃을 위기에 처했다.

부산시는 31일 “롯데쇼핑이 요청한 롯데백화점 광복점과 롯데마트 등에 대한 임시사용 승인 연장을 수용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날까지 임시사용 승인을 받아 영업했던 백화점 등은 1일부터 영업을 중단한다. 입점 점포 약 970곳도 문을 닫는다.

부산시에 따르면 롯데쇼핑은 107층(높이 428m) 높이의 롯데타워와 백화점 등을 짓기로 하고 2000년 부산시 건축허가를 받았다. 이어 백화점(2009년)과 아쿠아몰(2010년), 롯데마트(2014년) 등 3개 동만 먼저 지은 다음 부산시 임시사용 승인을 받아 영업을 시작했다.

하지만 롯데타워 건립은 2013년 터파기 공사를 끝으로 중단됐다. 주거시설을 넣어 수익성을 높이겠다는 롯데쇼핑 측의 계획이 특혜 시비 등으로 무산됐기 때문이다.

공사가 지연되는 동안 부산시는 롯데쇼핑이 신청한 임시사용 연장을 총 8차례 승인했다. 부산 원도심의 핵심 상권에 있는 광복점 등의 영업이 중단될 경우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장이 큰 것을 감안한 조치였다.

롯데쇼핑은 2019년 56층(300m) 규모로 롯데타워 건립 계획을 변경했지만 이듬해 9월 부산시 경관위원회는 “랜드마크로는 부족하다”는 등의 이유로 재심 결정을 내렸다. 올 초 디자인을 바꿔 계획안을 다시 제출했지만 26일 열린 경관위에서도 ‘조건부 의결’ 결정이 내려졌다.

롯데백화점 입점업체들은 망연자실한 표정이다. 4년 전 입점해 음식점을 운영 중인 A 씨(46)는 “거리두기 완화 후 이달부터 매출이 회복되고 있는데 백화점의 영업이 중단된다니 앞이 캄캄하다”면서도 “입점업체 피해가 생기지 않도록 롯데와 부산시가 협의를 잘할 것으로 믿고 있다”고 말했다.

롯데쇼핑은 최대한 빨리 롯데타워 건립에 대한 진정성을 부산시에 전달하고 임시사용 승인을 받겠다는 입장이다. 롯데쇼핑 관계자는 “하반기(7~12월) 중 건축심의를 접수하고 내년 상반기(1~6월) 건축허가 신청을 마치고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유통업계 일각에선 6·1지방선거 이후 사태가 원만히 해결 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선거 직전이라 논의가 긴밀히 이뤄지기 어려운 상황에서 이번 결정이 내려진 것으로 보인다”며 “고용 인원도 많고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크기 때문에 선거 이후 원만한 협의가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부산=강성명 기자 smkang@donga.com
김소민 기자 somi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