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모드공유하기
동아일보|경제

VR 기술로 다이슨 제품 체험… 가상매장 ‘다이슨 데모 VR’ 공개

입력 2021-11-23 03:00업데이트 2021-11-23 14:18
글자크기 설정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자크기 설정 닫기
다이슨
글로벌 기술 기업 다이슨은 집에서 VR(가상현실) 기기를 이용해 다이슨의 제품 및 기술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VR 기술을 소개하고 이를 적용한 신개념 가상 매장 ‘다이슨 데모 VR’를 공개했다. 고객들은 몰입감 있는 가상의 온라인 환경인 다이슨 데모 VR에서 제품을 보다 명확히 이해하고 시연해 볼 수 있다. 데모 VR에는 다이슨 엔지니어들이 제품을 개발할 때 활용한 시각화 및 시뮬레이션 기술이 동일하게 적용됐다.

다이슨 관계자는 “제품을 직접 만지고 체험해 볼 수 있는 오프라인의 장점과 뛰어난 접근성과 편의성을 갖춘 온라인의 장점을 통합했을 때 최상의 고객 경험을 선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에 공개된 다이슨 데모 VR는 최근 다이슨이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주력하고 있는 D2C 리테일 방식을 강화하기 위해 개발됐다. 다이슨 관계자는 “VR 경험을 통해 전 세계 다이슨의 318개 오프라인 데모 스토어 운영 방식이 보완될 것”이라고 밝혔다. 318개의 데모 스토어 중 30여 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오픈한 매장이며, 다이슨은 올해 19개의 데모 스토어를 추가로 열고 2022년에도 약 23개의 신규 매장을 꾸릴 계획이다.

다이슨의 창립자이자 수석 엔지니어인 제임스 다이슨은 “엔지니어들은 문제를 개선하는 데 많은 관심이 있다. 여기에는 고객들이 우리의 제품과 기술을 어떻게 이해하고 인식하느냐의 문제도 포함된다”며 “그간 다이슨에서는 새로운 제품과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VR 기술을 활용해 왔는데 이번에 공개한 VR 기술은 제품을 개발할 때 적용된 기술과 동일한 것으로 고객들이 제품과 기술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양한 채널과 방식을 통해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며 기술과 제품을 보다 효과적으로 소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제품 시연, 기술-제품 성능 확인

다이슨 데모 VR는 다이슨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가상 매장으로 19일부터 오큘러스 스토어에서 만나볼 수 있다. VR 경험은 시간이 지나면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현재 다이슨 데모 VR에서는 △제품 시연과 △기술 및 제품 성능을 확인할 수 있다. 시연 제품으로는 다이슨 슈퍼소닉TM 헤어 드라이어, 코랄TM 스타일 스트레이트너, 에어랩TM 스타일러 등이 있다. 이와 함께 다이슨 엔지니어가 몰입도 높은 시각 자료로 각 다이슨 제품에 적용된 기술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자세히 설명해줄 예정이다.

션 뉴마치 다이슨 이커머스 디렉터는 “다이슨 데모 VR에서 그간 기술 및 제품 개발에 적용된 동일한 기술을 활용해 고객들에게 다이슨의 제품은 어떻게 작동하는지, 차별점이 무엇인지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기쁘다”며 “VR 기술을 통해 가상공간에서 보이는 모든 것들은 실제 제품과 동일한 모델 및 디자인 데이터가 적용되기 때문에 몰입도 또한 높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기술로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 선사


지난 10년 동안 다이슨 엔지니어들은 실물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기에 앞서 시뮬레이션 툴을 활용해 제품 및 기술을 개발해왔다. 다이슨은 전기차 프로젝트에서 VR 기술을 활용해 주행환경을 실제와 같이 시뮬레이션하고 내외부 인테리어, 소재, 마감재 재료 등을 빠르고 정밀하게 확인했다. 그러나 이제 전기차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지 않고도 자동차의 모터, 근접성 테스트, 성능, 잠재적 문제점 등을 포함해 차체 내부의 전반적인 작동 방식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다이슨의 로봇 부문 선임 엔지니어인 마이크 알드레드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다이슨의 기술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실제로 체험해봐야 한다”며 “시뮬레이션 기술 덕분에 엔지니어들은 가상으로 제품을 구현해 실물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해서 테스트를 거칠 때보다 훨씬 빠르고 효율적으로 제품 및 기술을 개발할 수 있다”고 전했다.


윤희선 기자 sunny03@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경제
베스트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