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산업단지 인근 새 아파트, ‘평택 지제역 동문 디 이스트’ 9월 분양

동아닷컴 최용석 기자 입력 2021-09-13 11:20수정 2021-09-13 11:31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평택 지제역 동문 디 이스트’ 단지 조감도
삼성반도체 평택캠퍼스 등 인접

산업단지와 인접해 있는 아파트가 청약시장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풍부하고 안정적인 직주근접 수요를 갖췄기 때문이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올해 4월 충남 천안 서북구에 위치한 ‘직산역 서희스타힐스’는 평균 6.06대 1의 경쟁률로 전 주택이 1순위에서 마감했다. 이 단지는 천안산업기술 일반산업단지, 천안제2일반산업단지 등이 인접해 있다. 같은 달 충북 진천군에 분양된 ‘e편한세상 진천 로얄하임’도 평균 3.3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진천 지역 최초로 1순위 청약 마감을 달성했다. 이 단지 역시 주변에 케이푸드밸리, 진천농공단지 등의 산업단지가 밀집돼 있다.

업계 관계자는 “산업단지가 밀집된 지역은 고소득 종사자들이 많아 매매수요와 전, 월세 수요가 많은 것이 특징이고, 환금성도 우수하다” 며 “산업단지 인근으로 다양한 인프라가 형성돼 편리한 생활이 가능한 만큼, 인구 수 유입에도 유리해 지역의 미래 가치도 풍부하다”고 전했다.

주요기사
이런 가운데, 동문건설이 이달 경기도 평택시 칠원동 신촌지구 5블록에 ‘평택 지제역 동문 디 이스트’ 분양 소식을 알렸다. 단지는 지하 2층 지상 27층 12개 동 총 741가구 규모로 전용면적은 모두 수요층이 두터운 84㎡로만 구성했다. 타입 별로는 △84㎡A 562가구 △84㎡B 148가구 △84㎡C 18가구 △84㎡D 13가구 등이다.

단지는 평택칠괴일반산업단지, 평택종합물류단지, 안성원곡일반산업단지 등 주변에 산업단지가 많은 것이 강점이다. 단지와 길(동삭로) 하나를 사이에 둔 쌍용자동차 부지는 지난 7월 평택시가 쌍용자동차와 평택공장 이전 및 현 부지 개발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향후 다양한 용도로 개발될 가능성이 높다. 또 자동차로 10분이면 갈 수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생산기지인 삼성반도체 평택캠퍼스는 2018년 P2공장 가동을 시작했고, P3공장 신축 공사도 2022년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반경 3km 내외에는 약 483만㎡에 기업, 연구, 의료, 주거 등의 시설이 들어서는 평택 브레인시티 개발도 한창이다.

생활편의시설도 잘 갖춰져 있다. 단지 내 중심상업시설 ‘맘스’스퀘어’는 지하 1층~지상 5층 4개 동으로 학원, 병원 등 다양한 업종이 입점해 있다. 교통도 편리하다. 지하철 1호선·SRT 지제역이 가까워 SRT를 이용하면 강남 수서까지 20분대면 이동할 수 있으며, 국철 1호선 서정리역에서 지제역을 잇는 총 연장 9.4km를 잇는 수원발 KTX 직결사업도 계획돼 있다. 인근 동부고속화도로(2024년 예정), 경부고속도로, 평택제천고속도로, 1번국도, 45번국도 등 광역 도로망 역시 잘 갖춰져 서울과의 접근성이 우수하고, 단지 앞에 서울 강남으로 직행하는 광역버스 정류장도 있다.

단지 설계도 돋보인다. 우선, 남향 위주의 동 배치로, 저층에서도 햇빛이 잘 들고, 바람도 잘 통하도록 설계했다. 주차장은 대부분 지하로 배치하고, 지상에는 수공간, 휘게플라자, 노르딕가든, 자연숲놀이터 등 가족과 이웃간 소통의 공간을 마련했다. 평면은 4베이 위주로 개방감이 좋고, 드레스룸, 팬트리 등 집안 곳곳에 수납공간도 넉넉하게 마련했다. 아파트 저층 부에는 테라스 설계를 도입했다. 테라스는 분양가에 포함되지 않는 서비스 면적이며,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단지 내 커뮤니티시설에는 키즈카페와 어린이 집, 어린이놀이터, 작은 도서관, 피트니스센터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특히 평택시는 ‘주한미군기지 이전에 따른 평택시 등의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전국구 청약지역이어서 거주지 제한 없이 자격 요건만 갖추면 누구나 1순위 청약이 가능하다.

평택 지제역 동문 디 이스트의 견본주택은 평택시 세교동 일대에 들어설 예정이다.

동아닷컴 최용석 기자 duck8@donga.com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