年매출 250억원 회사가 쌍용차에 3000억원 투자?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9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美HAAH 제안 놓고 채권단 고심… 자금조달-대주주 역할에 의구심
마힌드라, 감자에 부정적 태도
실제 매각 성사까진 ‘산넘어 산’


생존 기로에 놓인 쌍용자동차 인수에 미국의 자동차 유통업체 HAAH가 나서고 있지만, HAAH에 대한 채권단 등의 의구심과 대주주인 인도 마힌드라가 감자에 소극적 태도를 보이면서 매각 협상에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23일 자동차 업계와 정부 등에 따르면 HAAH는 쌍용차 인수를 위해 약 3000억 원을 투자하겠다는 의향을 밝혔다. 사실상 쌍용차의 경영권을 인수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것이지만 KDB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HAAH의 투자 제안을 신뢰하지 않는 분위기다. 연매출 250억 원에 불과한 HAAH가 실제로 투자 자금을 지불할 수 있을지, 대주주가 된다 해도 제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기 때문이다. HAAH는 3000억 원의 구체적인 조달 방안 등에 대해서 명확히 밝히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HAAH는 중국 체리자동차와 기술 협력을 하고 있다. HAAH는 중국 체리자동차가 주주가 아니라는 입장이지만, 추후 중국 측 자금이 들어오면 쌍용차를 중국에 넘긴 것이나 다름없다는 여론이 불거질 수 있다.

대주주의 감자 문제도 걸려 있다. 현재 채권단 내부에서는 대주주가 감자를 단행하고, 추후 유상증자에 HAAH가 참여해 최대 주주가 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마힌드라가 선뜻 받아들이기 힘들다. 마힌드라의 쌍용차 지분은 74.65%로 지분 가치는 약 4200억 원이다. 2013년 쌍용차 지분 70%를 인수하면서 5400억 원을 투입했고, 이후 유상증자 등을 통해 총 7000억 원을 투자한 마힌드라로서는 지분 전량을 팔아도 손해를 본다. 여기에 감자까지 단행하면 회수 가능한 투자금은 더 낮아진다.

채권단 관계자는 “마힌드라도 인수 제안에 열린 자세지만 감자 문제에 대해서는 이견이 많다”며 “채권단도 HAAH가 자금을 조달해 통장에 넣기 전까지 추가 지원 여부를 먼저 밝힐 수 없어 줄다리기는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 등은 디젤 핵심 기술을 보유한 쌍용차가 외국 업체에 매각될 경우 국내 자동차 업체들에 미칠 영향을 조사 중이다. 정부는 최근 현대자동차 관계자 등을 불러 쌍용차 매각으로 인한 국내 피해 및 영향에 대해 문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디젤 차량이 점차 줄어들고 있는 추세여서 국내에 큰 피해는 없지만, 쌍용차 모델을 기반으로 한 전기차 등 경쟁 모델이 나올 수는 있다고 보고 있다. 채권단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서로의 입장을 확인하는 단계지만 HAAH가 투자를 결정하면 지분 관계와 자금력, 경영 정상화 방안 등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변종국 기자 bjk@donga.com
#쌍용차 인수전#haah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