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일 벗은 도시재생 뉴딜사업… 전국 23곳에 지역발전 거점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9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정부, 올해 첫 신규사업지 선정

서울 성북구에 위치한 고려대 서울캠퍼스 일대가  도시재생 뉴딜사업 대상지로 선정돼 ‘대학타운형 안암 창업밸리’로 조성된다. 사진은 고대 앞 안암오거리∼지하철 6호선 안암역∼개운사를 잇는 개운사길 전경.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서울 성북구에 위치한 고려대 서울캠퍼스 일대가 도시재생 뉴딜사업 대상지로 선정돼 ‘대학타운형 안암 창업밸리’로 조성된다. 사진은 고대 앞 안암오거리∼지하철 6호선 안암역∼개운사를 잇는 개운사길 전경.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2024년까지 서울 성북구 고려대 주변에 대학과 지역을 연계한 도심형 창업지원타운이 조성된다.

또 인천 부평구 희망공원과 전북 전주시의 적산가옥 등 위험 건축물이 정비되고, 그 자리에 생활사회간접자본(SOC) 시설이 들어선다. 정부는 16일 23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위원장 정세균 국무총리)를 열고, 올해 첫 도시재생 뉴딜 신규 사업 23개를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150만 m²의 쇠퇴 지역에는 모두 1조2000억 원이 투입돼 다양한 유형의 도시재생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 이번에 선정된 지역 외에도 10월과 12월에 각각 50곳 내외를 추가로 선정할 방침이다.》

○ 전국 23개 지역에 지역발전 거점 복합시설

이번에 선정된 23개 지역은 크게 총괄사업관리자 방식과 인정사업으로 나뉘어 추진된다. 총괄사업관리자는 LH 등 공기업 주도로 주요 도심 지역의 재생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사업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식이다. 서울 성북구, 전북 익산시 등 모두 8곳이 대상 지역으로 선정됐다. 인정사업은 지역 내 유휴 자산을 활용해 소규모 단위사업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도시재생 효과를 신속히 높일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인천 부평구, 충남 금산군 등 총 15곳에서 대상 사업이 나왔다.

이들 지역에선 공공임대 1275채를 비롯하여 총 2100여 채의 주택이 신규 공급되고, 돌봄·문화시설 등 70여 개의 생활SOC 시설과 지식산업센터, 공공임대상가 등 20개의 산업·창업지원시설이 건립된다. 쇠퇴한 원도심의 버스터미널이나 역세권, 공공청사 등은 정비돼 복합거점시설로 바뀐다.


특히 이번에는 사전에 부지를 확보했거나, 계획의 완성도가 높은 사업들이 선정돼 조기 사업 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모든 사업에 제로에너지 건축 또는 그린 리모델링을 적용함으로써 환경친화적 도시재생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택 공급의 경우 단순 임대주택사업 중심에서 창업지원주택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된다. LH 외에 경기주택도시공사, 경북개발공사 등 지방 공사가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이에 따라 앞으로 다양한 공기업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나온다.

투자 규모도 커진다. 공기업 투자는 2017∼2019년 사업지당 연평균 68억 원 수준이었으나 올해는 471억 원으로 대폭 늘었다. 주택 공급도 2017∼2019년에는 연평균 44.3채에 불과했으나 올해는 253.3채로 늘어난다.

백원국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사업기획단장은 “이번에 선정된 신규 사업들은 도시 내 장기간 방치되고 위험한 건축물을 정비해 지역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생활밀착형 SOC로 공급하는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도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자체와 함께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 대학과 연계한 도심 내 창업밸리 조성

이번에 선정된 사업 가운데 서울 성북구에서 추진될 ‘대학타운형 안암 창업밸리’는 큰 주목을 받고 있다. 고려대 서울캠퍼스와 지역이 보유한 다양한 인프라를 활용해 창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정주여건을 개선하는 프로젝트이기 때문이다.

고려대가 위치한 성북구 안암동 일대는 대학가이지만 창업 지원이 초기 단계에 머물면서 성장 기업과 청년들의 지역 이탈이 지속됐다. 이로 인해 청년과 대학, 지역이 상생하며 성장하고, 미래 가치를 창출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는 요구가 많았다.


정부는 이 지역 일대 17만 m²에 486억 원을 투입해 창업 기업의 성장 단계에 맞춰 창업 스튜디오, 창업 스테이션, 레벨업 스튜디오와 같은 창업 공간을 조성하고, 고려대의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한 맞춤형 창업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또 청년과 상인, 지역주민이 서로 소통할 수 있도록 어울림센터와 캠퍼스타운 문화가를 조성한다.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 제공을 위해 스타트업 하우징과 안전한 골목길 조성사업도 추진한다. 서울 성북구 도시계획과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청년 창업자들을 위한 각종 공간, 주민 편의시설 및 안전시설이 조성되면 안암동5가 일대가 청년인구 유입과 거주환경 개선으로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전북 익산시 재생사업은 쇠퇴한 도심을 살리기 위해 LH가 참여해 익산시청과 주변 지역을 리뉴얼해 주거·복지 플랫폼과 상생 거점으로 만드는 사업이다. 또 시청사를 중심으로 주변 시유지에 체육·문화·여가 거점공간을 조성하고, 가로 정비를 통해 보행환경도 개선한다. 이를 통해 주변 상권 활성화와 정주환경 개선을 유도할 방침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16만 m² 부지에 1283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 낙후 지역이 지역발전 선도 공간으로 변신

인정사업은 △도시 미관을 훼손하고 주민 안전을 위협하는 위험 건축물 정비(인천 부평구 등 3곳) △방치 건축물 재생(충남 금산군 등 2곳) △지역 내 활용도가 떨어지는 노후 공공시설 활용(충북 충주시 등 4곳) △유휴부지 이용(충북 영동군 등 6곳) 등 다양하게 추진된다.

이 가운데 인천 부평구의 위험 건축물 정비사업이 눈길을 끈다. 붕괴 위험에 처한 축대와 상하부 노후 불량 건축물을 정비해 공공복합 공동이용시설로 바꾸는 사업이다. 기존 옹벽이 노후돼 시설안전진단 D등급(미흡) 판정을 받은 데다 옹벽 상부의 다세대주택 한 동과 하부의 단독주택 세 동이 붕괴될 위험이 있어 정비가 시급했다. 하지만 재개발사업이 늦어지고 사업구역지정에서 해제돼 주민 스스로 정비하기 어려운 처지였다.

부평구는 총 155억 원을 투입해 옹벽 상하부의 노후 주택을 매입·철거하고 2022년까지 생활SOC 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마을사랑방, 다함께돌봄센터, 평생학습센터 등 세대별 복지 기능을 더하고, 인접한 희망공원으로 연결되는 산책로와 생활체육공간, 마을 주차장까지 연계해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부평구 도시개발과는 “사업이 완료되면 주차장, 쉼터 등이 확보되고, 주민 공동이용시설에 복지시설, 일자리시설까지 조성돼 마을 공동체가 활성화될 것”이라며 “주민들의 주거 복지와 삶의 질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충남 금산군에서 추진될 방치 건축물 재생사업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구도심 내 장기간 방치됐던 폐병원 건물(구 을지병원)을 리모델링해 노인 복지 거점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금산읍 중심부에 위치해 2013년 폐원되기 전까지 지역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했으나 병원이 문을 닫은 후 수년 동안 방치되면서 지역 경관을 해치고 낙후지역으로 쇠락했다.

이번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2022년까지 맞춤형 노인 복지 서비스를 종합 제공하는 행복드림센터로 거듭날 예정이다. 어르신들에게 어울림·건강·취미·사무 공간도 제공된다. 충남 금산군 도시재생과는 “이번 사업으로 금산군의 노인 복지 인프라가 강화되고 환경 개선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공동체 활성화, 도심 기능 회복 등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황재성 기자 jsonhng@donga.com
#도시재생 뉴딜사업#k뉴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