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코로나19 재확산으로 경제 어려움 지속…대응 필요”

  • 뉴시스
  • 입력 2020년 8월 26일 15시 48분


코멘트

세종청사서 긴급 실물경제 점검 화상회의 개최
업종별 긴급 상황 점검…"추가 지원책 발굴"
"디지털·친환경·신산업 등 미래 투자 확대해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으로 경제적 어려움이 지속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실물경제 분야도 비상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성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긴급 실물경제 점검 비대면 화상회의를 주재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번 회의는 코로나19 재확산 위기 속에서 산업 현장 방역 대응과 업종별 상황·고충 해소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회의에는 반도체·자동차·조선·철강·석유화학·디스플레이·전지산업·유통협회 등 업종별 단체장과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성 장관은 이 자리에서 K-방역 경험을 토대로 산업 현장 방역과 생산 차질 방지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요청했다.

그는 “기업별 상황에 맞게 재택근무,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 조치를 강화하고 비대면 업무 문화도 정착시켜 나갈 것을 당부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업종별로도 방역 매뉴얼 점검 등 사전 준비와 신속한 후속 조치 등 시나리오별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며 “정부도 산업단지 등을 중심으로 방역 지원을 강화하고 업종별 감염병 대응계획(BCP) 보급을 확산하겠다”고 전했다.

실물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기존 대책의 집행 상황과 효과를 점검하고 현장 목소리를 적극 반영해야 한다는 견해도 나왔다.

그간 정부는 금융·재정 지원, 수출 활력 제고 대책, 자동차·조선·정유·섬유 등 업종별 위기 극복 대책을 내놨다. 산업부는 기존 시행 대책의 효과를 점검하고 기업들과 함께 보완이 필요한 사항을 발굴해 추가 지원 시책을 관계부처와 협의한다는 방침이다.

성 장관은 “경제 상황 악화 시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유동성 및 일자리 유지 관련 산업별 애로사항을 업종별 협회 등과 함께 중점 점검하겠다”며 “기업인 신속 출입국, 전세기 이용 등과 같이 현장 수요가 많은 정책에 대해서도 기업인 출입국 종합지원센터 등을 통해 체계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위기를 기회로 바뀌기 위해 디지털 전환과 친환경, 비대면 및 신산업 분야에 대한 기업 투자 확대도 요청한다”며 “정부는 한국판 뉴딜로 기업 투자의 마중물 역할을 적극 수행하고 신산업 육성을 위한 기술 개발과 인프라 구축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발언했다.

산업부는 현재 운영 중인 ‘코로나19 비상대응 태스크포스(TF)’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산 관련 실물경제 영향을 점검·대응할 계획이다.

특히, 산업 현장 방역 상황 모니터링, 생산·인력 차질 최소화, 산업단지 방역 지원 등에 정책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이외에 업종별 상황·고충 분석과 추가 지원 필요사항 발굴도 수행하게 된다.

성 장관은 “중지성성(衆志成城)이라는 말이 있다”며 “여러 사람의 마음을 하나로 합치면 견고한 성과 같아 어떠한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 산업계가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정부와 민간이 뜻을 합해 나아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세종=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