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5000억, 현대車 500억 기금 마련…대·중소기업 상생방안 발표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4월 6일 21시 49분


코멘트
삼성전자는 중소 협력사와의 거래조건 개선을 위해 5000억 원 규모의 기금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자동차는 협력사 최저임금 인상 지원 위해 500억 원의 기금을 마련키로 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6일 서울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대·중소기업 간 상생방안 발표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삼성전자, 현대차 등 9개 대기업과 만도와 대덕전자 등 2개 중견기업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앞에서 중소 협력사와의 상생방안을 발표했다. 김 위원장은 1차 협력사뿐 아니라 2차 이하 협력사의 경영여건 개선 방안이 더 많이 제시돼야 한다고 평가했다.

이날 발표회에서 삼성전자는 2차 이하 협력사의 거래조건 개선을 위해 5000억 원 규모의 기금을 조성해 1차 협력사를 대상으로 자금을 지원해주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1조원 규모 상생펀드를 조성해 1·2차 협력사 업체당 최대 90억원까지 저리 대출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했다.

최저임금 상승에 따른 협력사 부담 완화를 위해 1차 협력사 대상 하도급 대금을 700억 원 증액했다. 또 협력사 기술개발 지원에 400억 원 규모 기금 출연하고 2만7000여 건 특허를 개방하는 방안도 내놓았다.

현대기아차는 최저임금 상승 부담 완화를 위해 500억원 규모의 기금을 조성해 협력사에 자금을 무상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또 기금을 1000억 원 더 조성해 2·3차 협력사에 시중금리보다 2%포인트 낮은 금리로 대출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LG그룹은 계열사 공통으로 협력사 경영안정 기금을 올해 8581억 원으로 확대하고 이중 1862억 원은 협력사 대상 무이자 대출 지원에 활용한다. LG디스플레이는 1차 협력사 대상 무이자 대출 지원 기금 규모를 600억원 늘린 1000억 원으로 확대하고 지원 대상에 2·3차 협력사도 추가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또 암이나 희귀질병이 발생한 상주 협력사 직원에 대해 업무 관련성이 없어도 자사 직원과 같은 의료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SK그룹은 경영안정 조성 기금을 작년 4800억 원에서 내년 6200억 원으로 높이고, 지원 대상에 2·3차 협력사도 추가한다. SK건설은 자사가 보유한 유·무형 자산을 협력사와 공유하는 ‘공유 인프라’ 제도 시행 방안을 소개했다.

현대기아차 1차 협력사인 만도는 협력사와 해외 동반진출, 공동마케팅 등을 지원해주는 방안을 발표했다. 삼성전자 1차 협력사인 대덕전자는 삼성전자 지원을 토대로 거래조건을 개선해주는 구체적인 방식을 제시했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참석자들에게 “오늘 참석한 기업 중에도 하도급 관련 신고가 30건 이상 들어온 곳이 있다”며 “신고가 많은 곳은 본부에서 직권조사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앞으로 가맹분야에서 하도급 분야로 역량을 집중해 법 집행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각 기업의 상생 방안에 대해서는 “수혜자가 1차 협력사로 한정될 수 있어 앞으로 2차 이하 협력사를 대상으로 하는 방안이 더 많이 제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기업은 협력사 소속 근로자의 근로조건 개선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며 “대·중소기업간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중견기업도 더 적극적으로 공정거래협약에 참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세종=이건혁 기자 gu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