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마스크팩처럼 인기” 영어 관용어 생겼네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5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마스크팩, K-뷰티 대표주자로 성장


회사원 김지수(가명·32) 씨는 4월 미국 뉴욕으로 여행을 떠났다가 깜짝 놀랐다. 현지인이 운영하는 에어비앤비의 방마다 한국 마스크팩이 한 장씩 선물로 놓여 있었기 때문이다. ‘포에버21’ 등 대형 뷰티, 패션 매장에는 한국 마스크팩이 목이 제일 좋은 곳을 차지하고 있었다. 김 씨는 “현지 신문에서 요즘 인기 있는 제품이나 음식을 소개하며 ‘한국 마스크팩 같다(like Korean facial cosmetic masks)’고 표현하는 것을 보고 얼마나 인기가 있는지를 실감했다”고 말했다.

K뷰티 대표 상품으로 꼽히는 한국 마스크팩이 기존 중국, 일본 시장을 벗어나 미국, 동남아시아 등으로 수출 영토를 확장하고 있다. 주로 1000원 이하 저가 제품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천연 소재를 활용하고 기능성을 더한 프리미엄 제품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화장품 제조자개발생산(ODM) 기업 코스맥스는 8월부터 세계 최대 화장품 편집매장인 S사에 마스크팩을 납품한다고 8일 밝혔다. 한국 마스크팩이 미국, 유럽 등에서 인기를 끌면서 글로벌 유통업체가 아예 자체브랜드 마스크팩을 한국 기업을 통해 생산하기로 한 것이다.

화장품 ODM 사업을 하고 있는 한국콜마는 3월 마스크팩 전문 제조업체인 ‘콜마스크’를 별도 법인으로 설립했다. 4월부터 연간 2억400만 장의 생산 능력을 갖춘 공장을 본격적으로 가동하기 시작했다. 한국콜마 측은 “트렌드가 빨리 바뀌는 마스크팩 시장에 본격적으로 대응하면서 시트의 원단, 내용물, 디자인까지 차별화한 프리미엄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별도 법인을 설립했다. 지난해 인수한 캐나다 코스메틱솔루션 등 관련 현지 업체를 통해 북미 시장을 집중 공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마스크팩 제조업체 리더스코스메틱은 4월 베트남에서 열린 ‘코스모뷰티’ 박람회에 참여했다. 200여 개 업체가 참여하는 베트남 최대 규모의 뷰티 박람회다. 리더스코스메틱 관계자는 “최근 태국 드러그스토어 ‘왓슨스’에서 전체 마스크팩 제품 중 판매량 및 판매액 1위를 하는 등 인기가 많다. 올해 안에 태국 세븐일레븐에 입점하는 등 유통망을 계속 늘려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승국 코스맥스 팀장은 “동남아 여성들은 메이크업을 진하게 해 피부가 쉽게 건조해지지만 덥고 습한 날씨 때문에 여러 단계로 스킨케어를 하지 않는다. 미국, 유럽 여성들도 대부분 스킨케어는 한두 단계로 끝낸다. 한 장으로 간편하게 관리를 끝낼 수 있는 마스크팩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마스크팩이 인기를 끌면서 기존 화장품 기업 외에 식품, 유통 기업들도 잇달아 마스크팩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이마트는 자체브랜드인 노브랜드에서 5월 마스크팩을 처음 선보인다. 20장에 8800원으로 가격은 기존 마스크팩보다 저렴하지만 보습액 용량이 20mL로 기존 제품(18∼20mL)보다 많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이너뷰티 브랜드 이너비에서 마스크팩을 처음 내놨다. 한국야쿠르트는 1월부터 ‘하루야채 마스크팩’을 판매하고 있다.

한국 마스크팩이 유독 인기를 끄는 것은 독보적인 기술력 덕분이다. 시트에 화장수나 크림 등 내용물을 적신 형태인 마스크팩은 시트와 내용물 각각에 대해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피부에 밀착시켜 10분 이상 붙이는 제품 특성상 피부 자극은 줄이면서도 효과는 높이고, 시트 두께는 얇으면서도 화장액을 최대한 많이 머금도록 흡수시키는 기술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천연 소재를 사용하고, 보습 이외의 기능을 더한 프리미엄 제품이 늘어나고 있다. 코스맥스가 세포라에 납품하는 제품도 피부색을 밝혀주는 톤업 기능이 첨가된 마스크팩이다. 노브랜드 마스크팩의 경우 유칼립투스 나무를 활용한 100% 천연 소재 극세사 마스크 시트를 사용했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손성민 연구원은 “미국이나 유럽, 동남아 지역에서는 마스크팩이라는 품목 자체가 소개되기 시작한 지 아직 2, 3년밖에 되지 않았다. 또 마스크팩은 한국이 원조라는 인식이 강해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새샘 기자 iamsam@donga.com
#마스트팩#k뷰티#수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