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분양현장]‘삼성의 도시’ 고덕국제신도시內 프리미엄 아파트 ‘고덕 파라곤’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2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동양건설산업, 이달 752가구 규모 고덕 동양 파라곤 분양
평택시, 주거·교육·문화·레저 등 자족형 도시로 조성 예정
삼성반도체 공장 등 16개 산업단지… SRT 개통도 호재

고덕 동양 파라곤 투시도
고덕 동양 파라곤 투시도
 자족형 도시는 한 도시에서 주거와 교육, 문화, 레저, 쇼핑, 비즈니스 등 모든 생활을 독립적으로 할 수 있는 도시이다. 세종시, 인천 송도 등이 대표적이다. 업계는 자족형 도시가 지역 내에 일자리와 생활편의시설, 문화시설 등이 밀집돼 있어 주거편의성이 높고 다양한 개발호재로 미래가치도 높게 평가받는다고 말한다. 자족형 도시는 일자리 창출과 생활편의시설 확충을 위한 대규모 개발로 인구 유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점도 특징이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자료에 따르면 국제금융 및 각종 레저산업 시설들이 들어서며 자족형 도시로 개발되고 있는 인천경제자유구역(영종, 송도, 청라)의 인구는 24만3611명(2015년 12월 기준)인데 2010년 8만575명에서 5년 만에 3배로 늘어난 것이다.

 자족형 도시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수도권 2기 마지막 신도시인 고덕국제신도시 주택 분양에 관심이 높아가고 있다. 평택시는 고덕국제신도시를 수도권 남부지역의 대표적인 자족형 도시로 조성 중이다. 대형 산업단지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복합레저유통단지(37만7000m²), 비즈니스 콤플렉스(39만5000m²), 에듀타운 등을 조성해서 일자리와 교육, 레저 및 문화생활이 도시 안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현재 고덕국제신도시 주변으로는 남쪽과 북쪽에 삼성전자 고덕산업단지와 LG전자평택산업단지, 동쪽엔 브레인시티·일반산업단지와 Kdb Utoplex 일반산업단지(진위3산업단지로 개명 예정), 서쪽엔 신재생산업단지 등 대규모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있다. 여기에 기존 및 현재 조성 중인 산업단지를 모두 합할 경우 동서남북 반경 8km 이내 16개의 산업단지가 신도시를 에워싸는 형국이다. 삼성 직접고용만 3만 명 이상, 협력업체 고용인원 6만5000명 등 이들 산업단지의 직간접 고용인력이 수십만 명에 이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고덕 동양 파라곤 단지 내 조경
고덕 동양 파라곤 단지 내 조경


고급 아파트의 대명사 동양 파라곤, 분양 첫 테이프


 고덕국제신도시에 조성 중인 아파트 부지는 총 60곳. 그동안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일대에서 고급 아파트의 대명사로 알려진 동양 파라곤이 첫 번째 주자로 나선다. 동양건설산업은 12월 초 평택시 합정동 868-1번지에 본보기집을 오픈하고 본격적인 고덕 동양 파라곤 분양에 나설 계획이다. 신도시에 조성되는 60개 아파트단지 가운데 최초이자 올해 분양하는 유일한 아파트다.

 고덕 동양 파라곤은 고덕국제신도시 A8블록에 조성되는 유럽풍 프리미엄 아파트로, 대지면적 52,576m²에 지하 1층∼지상 30층 규모의 11개동, 분양 가구 수는 총 752가구다. 타입별 주택형은 전용 71m²타입 210가구 △전용 84m²타입 272가구 △전용 110m²타입 270가구 등이다.

 고덕국제신도시 첫 분양 아파트인 만큼 입지부터 프리미엄을 기본으로 확보하고 있다. 고덕 동양 파라곤이 위치하는 A8블록은 중심상업지구와 서정리역세권, 시청을 비롯한 행정시설이 들어설 예정인 행정타운 등과 도보로 10여 분 거리에 있다. 이 때문에 인근의 부동산중개업소에서는 고덕국제신도시 내에서도 주택단지로는 최고의 노른자위로 평가하는 곳이다.

차별화된 특화설계

 아름다우면서도 튼튼하고 안전한 아파트를 표방, 유럽풍의 차별화된 외관 디자인과 명품 정원이 조성되고, 입주민의 안전을 위해 CPTED(범죄예방환경디자인)를 적용할 예정이다. 특히 단지 곳곳에 조성되는 정원은 유럽의 정원들이 자랑하는 생태와 공간구성, 구조물들과의 조화 등을 설계에 적용해 입주민들은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정원을 즐길 수 있다. 지상에는 차가 없이 화원과 잔디마당 등 최대한의 녹지공간을 확보해 산책이나 사색을 즐기는 리프레시 공간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전 가구 남향위주 배치로 일조량이 충분하고, 가구별 프라이버시가 침해되지 않도록 층간 소음을 최소화하도록 설계했다.

 가구별 공간 이용 효율성도 극대화했다. 입주민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평면을 선택할 수 있게 했고 공간분리형 부부욕실, 펜트리를 효율적으로 배치한 수납 특화시스템, 넉넉한 보조 주방 등 가구 내 곳곳에서 공간 특화를 위한 설계가 적용됐다. 주방에 설치된 10인치 주방 TV 폰을 통해 TV나 라디오 시청은 물론이고 통화와 방문자 확인도 손쉽게 할 수 있다.



교육-생활편의시설과 교통여건

 단지 앞에 유치원과 초등학교가 들어설 예정이어서 도로를 건너지 않고 유치원과 초등학교를 다닐 수 있고, 중학교와 고등학교도 도보 5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각종 문화 및 레저시설과 유통단지가 들어서는 복합레저유통단지가 위치해 있고, 승용차로 10분 거리에 대형마트도 있다. 이 밖에 운동장을 비롯한 각종 체육시설이 들어서는 체육공원과 알파문화공원, 수변공원, 중앙공원 등과도 가깝다. 문의 1588-4585

 지하철 1호선 서정리역을 도보로 이용 가능하며, 승용차로 10여 분 거리엔 KTX와 SRT(수도권고속열차)가 정차하는 지제역이 있다. 지제역에서 SRT를 이용하면 수서역까지 20분이면 닿을 수 있다. 또 수원발 KTX 직결사업이 완공되면 지제역에서 영호남 지역으로의 이동도 수월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광역도로망으로 평택∼제천고속도로 송탄 나들목, 경부고속도로 안성 분기점, 평택∼화성고속도로 어연 나들목이 인근에 있어 전국 어디든 이동이 편리하다.

커뮤니티 공간과 안전 시스템

 스쿨버스를 기다리는 별도의 공간인 ‘맘스 스테이션’을 설치해 안전뿐만 아니라 부모와 자녀, 입주민 간의 자연스러운 소통이 가능하도록 했다. 놀이터는 ‘바람소리 놀이터’ ‘맑은 소리 놀이터’를 콘셉트로 아이들의 창의력과 모험심을 키울 수 있도록 설계된다. 이 외에도 피트니스 시설, 실내골프연습장, 취학 전 아이들을 위한 보육시설, 키즈룸, 독서실 및 북카페, 경로당 등 입주민들의 다양한 기호에 맞는 공간과 함께 가구별 소통이 가능한 다양한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한다.

 방범효과를 높이기 위해 관리실 및 경비실과 공동 현관 그리고 각 가구를 연결한 첨단무인경비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지하주차장에는 비상호출버튼을 설치해 위급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게 했고, 입주민들의 차량 번호를 인식해 외부 차량 출입을 통제할 수 있는 첨단 차량통제시스템도 도입된다. 또 저층(1, 2층)과 최고층에 동체감지기를 설치하고, 놀이터와 지하주차장 등 요소에는 폐쇄회로(CC)TV가 설치된다. 에너지 절약 및 효율적 사용을 위해 대기전력 차단시스템, 에너지 모니터링 시스템, 지열 냉난방, 빗물 재활용, 지역난방, 세대환기 시스템, 각방 온도제어시스템 등이 설치된다.

김민식 기자 mskim@donga.com
#고덕#고덕국제신도시#파라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