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금리 시대 ‘재테크 황금열쇠’… “임대수익+양도차익 가능한 3억안팎 소형아파트 노릴만”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9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저금리 시대 ‘재테크 황금열쇠’]재테크 고수 10명 릴레이 강연

《 저금리 시대의 알찬 재테크 정보와 최신 핀테크 기술을 한자리에서 소개한 ‘2016 동아재테크·핀테크쇼’가 이틀간의 일정을 마치고 24일 폐막했다. 행사가 열린 서울 강남구 영동대로 코엑스에는 이틀간 금융·산업계 인사 300여 명을 비롯해 1만여 명의 관람객이 몰려 성황을 이뤘다. 특히 한국을 대표하는 재테크 고수 10명이 릴레이 강연을 펼친 ‘재테크 황금열쇠 톱10 세미나’에 대한 청중의 열기가 뜨거웠다. 강연 내용을 토대로 저금리 환경에서 부동산·주식 투자, 자산관리, 절세 등 하반기 재테크의 해법을 정리해 봤다. 》

 

23, 24일 서울 강남구 영동대로 코엑스에서 열린 ‘2016 동아재테크·핀테크쇼’의 프로그램으로 마련된 ‘재테크 황금열쇠 톱10
 세미나’에서는 주식, 펀드, 부동산 등의 국내 최고 전문가들이 다양한 재테크 비법을 소개했다. 세미나장에 마련된 500여 개의 
좌석이 청중으로 가득 채워져 있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23, 24일 서울 강남구 영동대로 코엑스에서 열린 ‘2016 동아재테크·핀테크쇼’의 프로그램으로 마련된 ‘재테크 황금열쇠 톱10 세미나’에서는 주식, 펀드, 부동산 등의 국내 최고 전문가들이 다양한 재테크 비법을 소개했다. 세미나장에 마련된 500여 개의 좌석이 청중으로 가득 채워져 있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연 10% 이상 고수익을 보장한다’는 말에 절대 현혹되지 마세요. 수익형 부동산도 수익성, 환금성, 안전성을 따져 신중하게 투자해야 합니다.”(이동현 KEB하나은행 부동산자문센터장)

 “강남 부자들은 보수적인 ‘방패 전략’을 주로 쓰지만 현금을 절대 놀게 놓아두지 않습니다. 다양한 금융상품을 활용해 활발한 투자 상태를 유지하죠.”(곽상준 신한금융투자 PB팀장)

 23, 24일 이틀간 서울 강남구 영동대로 코엑스에서 동아일보와 채널A 주최로 열린 ‘2016 동아재테크·핀테크쇼’에서는 재테크 고수 10명이 ‘재테크 황금열쇠 톱10’이라는 주제로 부동산·주식투자, 자산관리, 절세, 경매 등에 대해 릴레이 강연을 펼쳤다. 이틀 내내 500여 석의 강연장이 가득 찼고, 일부 인기 강연은 복도 바닥에 앉거나 강연장 밖에 서서 강의를 듣는 사람이 많았다.

○ 부동산 투자는 꼼꼼히

 부동산 전문가들은 임대수익과 양도차익을 함께 기대할 수 있는 수익형 부동산을 초저금리 시대의 유망 상품으로 추천했다. 이동현 센터장은 “전용 60m² 이하 소형 아파트는 임대수익률이 낮지만 안정적이며 매각차익도 기대할 수 있다”며 “종로, 강남 등에 30분 내에 출퇴근할 수 있는 2억∼5억 원대가 적합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임대수익과 매각차익을 함께 기대할 수 있는 상가빌딩(상가주택 포함)과 은퇴자에게 적합한 원룸빌딩(고시텔빌딩 포함) 등도 고려할 만하다”며 “다만 상가와 오피스텔은 임대수익만 철저하게 따져보고 들어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고준석 신한은행 PWM부동산투자자문TF팀장은 “신도시 분양상가는 아직 상권이 형성되지 않아 투자에 주의해야 한다”며 “소비인구가 많고, 흔들리지 않는 상권의 소형 ‘꼬마 빌딩’을 노려볼 만하다”고 추천했다.

 그는 흔들리지 않는 상권의 사례로 △단순한 식음료가 아닌 독특한 문화가 있는 상권 △젊은이들이 즐길 요소를 갖춘 대학 상권 △오피스 수요가 받쳐주는 상권 △버스와 지하철이 교차하는 역세권 △주변에 대형 쇼핑센터가 없고 배후 수요가 많은 아파트 상권 등을 들었다.

 분양시장은 올가을이 적기라는 전망이 나았다. 함영진 부동산114 리서치센터장은 “금리인상, 공급과잉, 대출규제 등을 고려하면 수요자 입장에선 올해 10월 정도가 시세차익을 챙길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며 “공급이 많은 지역은 피해야 하며 지방보단 수도권, 그중에서도 서울이나 교통 인프라가 확충될 지역을 선별해야 한다”고 말했다.

 내년부터 본격화될 아파트 공급 과잉에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수석전문위원은 “내년부터 입주물량이 많아 ‘전세 부활’ ‘역전세난’이 발생할 수 있다”며 “전세 보증금 시세와 매매 가격의 차이를 이용해 전세를 끼고 집을 사는 ‘갭(Gap) 투자’는 신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경매와 세금 등에 대한 조언도 들을 수 있었다. 강은현 EH경매연구소 강은현 대표는 “11월부터 경매시장이 조정기에 들어갈 것”이라며 “향후 경기하강, 금리상승으로 경매물건이 많이 나올 수 있다”고 전망했다. 최용준 세무법인 다솔 세무사는 “증여는 자산이 일시 저평가될 때를 타이밍으로 삼아야 한다”며 “시세와 공시지가 차이가 큰 부동산은 현금화하지 말고 자녀가 나중에 팔게 하는 게 훨씬 유리하다”고 조언했다.

○ 잃지 않고 수익 내는게 최선

 곽상준 신한금융투자 PB팀장은 ‘강남 부자들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공개했다. 부자들은 즉시 연금 같은 비과세 보험 상품이나 절세가 가능한 분리과세 금융상품, 이자가 없는 국민주택 채권 등에 분산해 자금을 넣고 있다는 것이다. 사모펀드도 인기지만 목표 수익률을 높지 않게 잡는다고 설명했다. 곽 팀장은 “자산가들의 대부분이 금융상품 투자 목표 수익률을 2∼5% 수준으로 잡고 ‘잃지 않고 수익을 내는 것’을 최우선으로 한다”고 말했다.

 오현석 삼성증권 투자전략센터장은 미국이 금리 인상을 단행하면 글로벌 자금은 선진시장보다 신흥시장, 중소형주보다 대형주에 흘러 들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전기자동차나 바이오, 헬스케어 등 ‘4차 산업혁명’ 주축 산업과 관련된 미국 상장지수펀드(ETF)를 활용한 투자 전략도 소개했다. 정창숙 NH투자증권 정자동지점장은 “완성차나 부품주보다는 소프트웨어나 콘텐츠 관련 종목의 주가 상승 가능성을 눈여겨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재테크 고수들은 분산투자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봉수 KEB하나은행 여의도 골드클럽 PB센터장은 “부동산 펀드와 해외 펀드, 달러 자산 등으로 투자 기간과 금액을 분산해야 수익을 낼 수 있다”고 귀띔했다.

 강연장에서는 꼼꼼하게 메모를 하거나 스마트폰으로 강의 슬라이드를 촬영해가며 강연을 듣는 투자자가 많았다. 또 강의가 끝난 뒤엔 강연장 밖에서 수십 명이 줄을 서서 강사들에게 질문 공세를 펼쳤다. 3년째 동아재테크·핀테크쇼를 찾았다는 윤동철 씨(59·서울 광진구 자양동)는 “은퇴 이후 자산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했는데 다양한 강의를 듣고 재테크를 보는 시야가 넓어진 것 같다”고 말했다.

김재영 redfoot@donga.com·한정연·천호성 기자
#임대수익#양도차익#소형아파트#재테크#저금리#동아일보#채널a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