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면세점 “日서 10년내 1조원 매출”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4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도쿄 긴자 시내면세점 오픈… 유커 타깃 브랜드 300여종 입점

신동빈 회장 일가족 총출동 31일 일본 도쿄 긴자의 롯데면세점 개장 행사에 롯데그룹 일가가 총출동했다.
 오른쪽부터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신 회장의 며느리인 시게미쓰 아야 씨와 아들 유열 씨. 유열 씨 왼쪽의 투피스 차림 여성은 신
 회장의 아내인 시게미쓰 마나미 씨다. 신 회장의 어머니인 시게미쓰 하쓰코 여사(왼쪽에서 세 번째)와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왼쪽)도 참석했다. 도쿄=장원재 특파원 peacechaos@donga.com
신동빈 회장 일가족 총출동 31일 일본 도쿄 긴자의 롯데면세점 개장 행사에 롯데그룹 일가가 총출동했다. 오른쪽부터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신 회장의 며느리인 시게미쓰 아야 씨와 아들 유열 씨. 유열 씨 왼쪽의 투피스 차림 여성은 신 회장의 아내인 시게미쓰 마나미 씨다. 신 회장의 어머니인 시게미쓰 하쓰코 여사(왼쪽에서 세 번째)와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왼쪽)도 참석했다. 도쿄=장원재 특파원 peacechaos@donga.com
“이 립스틱 3개 주세요!”

31일 오전 11시 반. 일본 도쿄(東京) 쇼핑 1번지 긴자(銀座)의 롯데면세점 긴자점 9층 화장품 매장에서 중국 관광객 스후이나(施慧娜·30) 씨가 손가락 세 개를 펴며 외쳤다. 쇼핑만을 위해 상하이(上海)에서 2박 3일 일정으로 여행을 왔다는 스 씨는 “매장도 잘 꾸며져 있고 상품도 많다”며 흡족한 표정이었다.

이날 도큐플라자 8, 9층에 문을 연 롯데면세점 긴자점은 1월 미쓰코시백화점 긴자점에 이어 도쿄에서 두 번째로 생긴 시내 면세점이다. 면적은 4400m² 규모로 미쓰코시백화점 긴자점(3300m²)보다 더 크다. 시계 화장품 향수 등 300여 종의 브랜드가 들어서 있으며 아이오페와 정관장 등 한국 상품도 포함돼 있다. 일본은 현장에서 소비세만 돌려주는 즉시환급형 면세점이 주류였지만 관광객 유치를 위해 관세, 주세도 면제되는 공항형 시내 면세점에 대해 최근 잇달아 허가증을 내주고 있다.

롯데면세점은 급증하는 방일 중국인 관광객(遊客·유커)을 주요 타깃으로 잡았다. 개점 행사에도 중국에서 인기가 높은 아이돌그룹 엑소 멤버인 첸과 디오가 참석했다. 두 멤버를 보러 아침부터 몰려든 한류 팬들은 둘이 자동차에서 내리자 일제히 휴대전화를 꺼내며 “사랑해요”라고 환호했다. 드라마 ‘겨울연가’로 일본에서 뜬 배우 최지우 씨도 나왔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가족들과 같이 나타났다. 공식 석상에 잘 나서지 않는 부인 시게미쓰 마나미(重光眞奈美·57) 여사와 어머니 시게미쓰 하쓰코(重光初子·89) 여사가 참석했으며 신 회장의 아들 신유열 씨 내외도 모습을 드러냈다. 누나인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과 신 이사장의 딸 장선윤 호텔롯데 상무도 참석했다. 신 회장 일가는 엑소 멤버와 함께 사진을 찍는 등 시종 화기애애한 분위기였다. 일가의 단합된 모습을 통해 경영권 분쟁이 끝났음을 알리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신 회장은 가족들이 모인 배경을 묻자 “모처럼 도쿄에서 큰 사업을 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아버지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에게 개점 사실을 보고했는지에 대해서는 “재작년에 이미 (일본 면세점 사업에 대해) 보고했다”면서 이번에는 따로 알리지 않았다고 밝혔다.

신 회장은 면세점을 꼼꼼히 둘러봤으며 한국 화장품을 들고 자세히 살펴보기도 했다. 그는 “면세점 사업은 한국에서 여러 말도 많고, 좀 그런 부분도 있지만 그래도 잘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며 “6월에 태국 방콕에 면세점을 열 계획이고 내년 초에는 오사카(大阪), 하반기에는 후쿠오카(福岡)에 선보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개점 행사와 이어진 기자회견에는 일본 기자들도 많이 참석했다. 롯데면세점 긴자점은 올해 매출 1500억 원을 목표로 삼았다. 면세점 관계자는 “초반 흥행을 위해 중국 선양(瀋陽)의 아파트 1채를 경품으로 내걸었다”고 했다. 롯데면세점은 일본에 4, 5개를 추가로 개점해 10년 안에 일본에서만 1조 원의 매출을 올리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도쿄=장원재 특파원 peacechaos@donga.com
#롯데면세점#신동빈#일본#도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