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근슬쩍 바뀐 BMW 보증 정책…韓 소비자 우롱?

  • 동아경제
  • 입력 2016년 3월 16일 13시 40분


코멘트
BMW코리아가 지난해 5월부터 소모품 교환 정책을 새롭게 바꿔 차량 구입 시기에 상관없이 전 차종에 적용하고 있다. 운전자 제공
BMW코리아가 지난해 5월부터 소모품 교환 정책을 새롭게 바꿔 차량 구입 시기에 상관없이 전 차종에 적용하고 있다. 운전자 제공
“BMW코리아가 통보도 없이 일방적으로 서비스 보증 정책을 갑자기 바꾼 것은 대기업 횡포 아닌가요?”

BMW가 차량 판매 시 제시한 소모품 교환 정책(이하 BSI)을 지난해부터 은근슬쩍 바꿔 차주들이 혼선을 빚고 있다. 해당 차주들은 기존 서비스 정책 유지를 주장하고 나섰지만, 판매사는 새로운 정책을 따라야한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지난 2013년 11월 BMW 승용차를 구입한 최재인(33) 씨는 “BMW 차량을 구입할 때 보증 정책까지 고려해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지불한 것”이라며 “그런데도 BMW는 고객들에게 통지도 없이 BSI 조건을 바꿨다”고 황당해했다.

BMW는 지난해 5월부터 새로운 BSI 정책을 적용 중이다. 특히 차주들 반발을 사고 있는 것은 엔진오일 교환주기(5년 10만km 보증). 기존 판매 시 제시했던 서비스 내용과 대비해 3000km를 더 주행해야만 엔진오일을 교환해 주도록 변경한 것이다.

이에 따라 과거 1만2000km에 다다를 경우 엔진오일을 무상으로 교체해줬지만, 정책 변경 이후부터는 1만5000km가 넘어야 해당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이럴 경우 엔진오일 평균 교환 주행거리가 1만7000km 차량은 보증기간 동안 약 8.3회 엔진오일 교체가 가능했던 것이 새 BSI로 바뀌면서 기회가 1.7회 줄어들게 된다.

BMW 공식서비스센터 일부는 2015년 5월 이전 BMW 신규 등록 차주들이 문제 삼는 경우 1회만 예외적으로 원래 정책대로 해주고, 그 후부터는 새 BSI를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서비스센터 담당자는 “BMW 본사 정책이기 때문에 바뀐 내용을 따라야 한다”며 “엔진오일 교환 점등 시에만 보증기간 내에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다”고 했다.

이 같은 내용은 한국소비자원 피해구제신청에도 접수돼 현재 조사가 이뤄지고 있다. 소비자원 피해구제센터 자동차팀 관계자는 “BMW가 BSI 정책을 일방적으로 바꿨는지 조사 중”이라며 “이달 말쯤 소비자원 구제신청을 접수한 소비자들에게 결과를 통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훈 한국자동차품질연합 대표는 “BMW는 정책 이라는 핑계로 소비자들의 권리를 일방적으로 빼앗고 있다”며 “새 BSI 정책 이전에 차량을 구입한 차주들에게는 기존처럼 교환 주기를 적용하는 게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BMW코리아 관계자는 “현재 BSI 변경 내용은 본사 정책에 따라 전 세계 모든 마켓이 동일하다”며 “기존에 주행거리 기준에서 서비스 경고등 점등 기준으로 바뀐 건 정확한 차량 컨디션을 차가 알려주는 것으로 더 정확하고 진화된 방식”이라고 말했다.

한편 수입차 정비 사업 관련 매출액은 2012년 874억 원이던 것이 2014년에는 1231억 원으로 크게 증가했다.

정진수 동아닷컴 기자 brjean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