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국민 아가책’ 토이북, 유럽맘 사로잡다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7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 국내 최초 완제품 형태로 유럽 출판시장 뚫은 ‘애플비’

‘국민 아기책’을 만드는 애플비 직원들이 자사의 대표 상품들을 소개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수희 차장, 서유경 대리, 박지현 대리, 김선영 편집장, 황민혜 사원, 조원주 팀장. 박영대 기자 sannae@donga.com
‘국민 아기책’을 만드는 애플비 직원들이 자사의 대표 상품들을 소개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수희 차장, 서유경 대리, 박지현 대리, 김선영 편집장, 황민혜 사원, 조원주 팀장. 박영대 기자 sannae@donga.com
“꽥꽥, 꽥꽥….”

지난해 3월, 세계 최대의 아동도서 전시회인 ‘이탈리아 볼로냐 국제아동도서전’ 현장. 해외 전시회에 처음 참가한 한국의 유아서적 전문 출판사 ‘애플비’ 부스는 코믹한 오리 울음소리로 가득했다. 이 소리는 책(‘용감한 리리’)에 붙어 있는 아기오리 모형의 입 안에 애플비 직원들이 손가락을 넣어 내는 것이었다. 많은 바이어들이 관심을 가졌다. 그러나 실제 계약은 태국과 중국 등 아시아 지역의 바이어들하고만 맺어졌다. 유럽과 미국 등 선진국 시장을 목표로 했던 애플비 임직원들에겐 다소 부족한 성과였다.

약 5개월 뒤, 폴란드 바이어가 갑자기 연락을 해 왔다. ‘만들기왕 자동차’란 책을 폴란드어로 번역해 완제품(완성본)으로 수출해 달라는 의뢰였다. 유럽으로의 첫 수출 소식에 애플비 기획편집부 직원들은 벌떡 일어나 만세를 불렀다.

애플비는 지난해 10월 열린 ‘독일 프랑크푸르트 국제도서전’과 올해 3월 다시 참가한 볼로냐 도서전에서 영국과 스웨덴 스페인 폴란드 러시아 중국 대만 일본 등 8개 국가 출판사들과 수출 계약을 맺었다. 지금까지 수출 계약을 한 책은 약 20만 권. 이 가운데 출판 선진국이라 ‘넘을 수 없는 벽’으로만 여겼던 유럽 지역으로만 총 5만5000권가량(소비자가 기준 약 14억 원 규모)의 책이 수출됐거나 수출 예정이다.

12일 오후 서울 마포구 신수동의 애플비 본사에서 만난 김선영 편집장(40)은 “유럽 시장에 완성본을 수출하게 된 것은 콘텐츠뿐 아니라 책의 품질과 안전성까지 모두가 선진국의 기준을 통과했다는 의미”라고 자랑했다.

애플비는 2004년 국내 최초의 헝겊 책 ‘무당벌레는 내 친구’를 선보여 지난달 말까지 누적 판매량 70만 부를 기록하는 등 국내의 영유아용 토이북 시장을 선도해 왔다. 2006년 홈쇼핑에 진출한 이후에는 ‘국민 아기책 출판사’란 타이틀을 얻었다. GS샵의 제안으로 단행본을 모아 70∼80권짜리 전집으로 구성한 ‘애플비 입체 토이북 세트’는 2006년 1월 첫 방송 이후 총 86차례나 매진되는 기록을 세웠다. 지난달 말까지의 누적 판매량은 약 50만 세트(총 3700만 부)에 이른다.

애플비 토이북은 기존 그림책에 오락적인 요소와 멀티미디어 기능을 더한 것이 강점이다. 배변 습관을 길러주는 토이북 ‘왕자님·공주님의 화장실’에는 변기 물 내리는 소리, 손 닦는 소리 등 5개의 소리를 내 주는 버튼이 달려 있다. 사운드 버튼이 달랑 한두 개밖에 없는 영미권 도서에 비해 경쟁력이 높을 수밖에 없다.

김 편집장은 “유럽에선 경제 위기 때문에 출판계의 아이템 개발도 정체된 상태”라며 “그렇다 보니 출판사들이 스마트폰의 다양한 유아용 앱들과 경쟁할 만한 콘텐츠를 개발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깐깐하기로 소문난 한국 엄마들의 눈높이와 취향이 책 제작에 곧바로 반영되는 점도 글로벌 시장에서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김 편집장은 “홈페이지를 통해 까다로운 한국 엄마들의 의견을 실시간으로 접수하다 보니 글로벌 경쟁력이 높아지는 것 같다”고 말했다.

책을 만드는 사람들 중 절반 이상이 아이 엄마라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애플비 기획편집부는 직원 7명 전원이 여성이며 그중 어린 자녀를 둔 엄마가 4명이다. 세 살배기 딸을 둔 박지현 대리(35)는 최근 아기를 목욕시키다 아이디어를 얻어 물속에서도 똑바로 서 있는 ‘오뚝이 목욕책’을 만들기도 했다.

김현진 기자 bright@donga.com
#국민 아가책#애플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