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개편, 마인드맵 이용한 학습방법이 뜬다!

  • Array
  • 입력 2012년 11월 16일 17시 55분


대한민국 교육과정이 대대적인 변혁기를 맞는다. 지난 2009년 교육과정 개편안 확정 이후 3년여간의 준비 끝에 오는 2013년부터 개편된 교육제도가 실시된다.

내년부터 OECD의 교수.학습기준을 도입한 STEAM제도가 실시되면서, 오는 2013년 초등학교1, 2학년, 중학교 1학년이 되는 학생들부터는 기존의 교육 방침 및 평가와는 다른 새로운 방식으로 교육이 진행된다. 기존의 교육과정이 암기와 계산 위주의 교육에 중점을 두었다면 개편된 교육과정은 통합교과, 이해 및 사고력 위주의 교육으로 바뀐다. 특히 스마트패드 등 각종 디지털 디바이스들이 대두되고 있는 시대에 맞추어 2014년부터는 디지털교과서의 제도시행도 앞두고 있는 상태다.

이러한 가운데 단순한 주입식 교육을 벗어나 학생들의 종합적인 사고력을 훈련해주는 학습방법으로 ‘마인드맵 학습방법’이 부각되고 있다. 핵심을 찾고 흐름을 이해하며 상관관계를 파악하는 종합적 사고능력을 중요시하는 마인드맵은, 단순한 암기로 해결할 수 없는 개념학습을 위한 학습 방법에 자주 활용된다.

특히 최근 컴퓨터를 활용한 디지털 마인드맵의 활용은 디지털 교과서 시행을 앞두고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마인드맵 학습으로 확대 응용될 수 있어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오는 겨울 방학을 앞두고 마인드맵 학습방법을 효과적으로 훈련할 수 있는 ‘마인드맵 자기주도학습 코칭과정’에 대한 관심도 늘고 있다.

마인드맵과 디지털 기술로 공부효과를 극대화 시켜주는 ‘씽크와이즈’를 통해 훈련하는 ‘마인드맵 주도학습 코칭과정’은 손으로 그리는 마인드맵과 디지털 마인드맵의 다양한 학습기능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학습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한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 디바이스 등을 활용해 이동 중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는 방법들도 종합적으로 훈련해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공부하는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과정은 사교육과 선행학습에 지친 학원형 인재와는 달려 주도적으로 자신의 꿈을 만들어 나가는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교육과정은 3일간의 집중학습과 더불어 4주 간의 강사 1:1 코칭으로 나뉘며 올바른 자기주도 학습 습관을 완성하기 위해 마인드맵 활용요령, 학습계획 수립 및 관리요령 등을 지도한다.

마인드맵 자기주도학습 코칭과정을 진행하는 ㈜심테크시스템(대표 정영교) 관계자는 “중학교육의 특성상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이 형성되어야 하는 중요한 시점인 만큼 마인드맵을 활용한 종합적인 사고 훈련은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중학교 입학 전인 겨울방학을 활용해 공부 방법과 공부 습관을 함께 훈련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심테크시스템에서는 예비중학생을 둔 학부모들을 위해 학부모 설명회 개최를 앞두고 있다. 오는 21일 강남역 한국리더십센터에서 진행되는 설명회에는 민족사관고등학교 초대교감을 역임한 김형섭 선생이 특별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마인드맵 자기주도학습 코칭과정과 학부모 설명회 신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thinkwise.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