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그랜저HG 바퀴에 ‘녹’ 슬었다”…설마 조작?

  • Array
  • 입력 2012년 9월 17일 16시 40분


코멘트
바퀴의 캘리퍼로 추정되는 부분이 심하게 녹이 슬었다. 사진=보배드림
바퀴의 캘리퍼로 추정되는 부분이 심하게 녹이 슬었다. 사진=보배드림
구입한 지 8개월 된 차량 바퀴에서 녹이 발견됐다는 주장이 나와 사실여부를 놓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17일 온라인 자동차 커뮤니티 ‘보배드림’ 한 회원은 이곳 게시판에 ‘그랜저HG의 탁월한 녹셔리 캘리퍼’라는 제목으로 바퀴사진과 함께 글을 게재했다.

제보자에 따르면 이 문제의 차량은 지난 1월에 출고됐으며 주행거리 5000km의 신차라고 소개했다.

사진 속 바퀴는 현대자동차 준대형세단 ‘그랜저HG’에 장착되는 것으로, 캘리퍼(caliper)로 추정되는 부위가 심하게 녹이 슬어 있었다. 캘리퍼는 자동차의 패드를 디스크에 밀착시켜 앞바퀴 브레이크를 잡아주는 유압장치다.

이를 본 대부분의 커뮤니티 회원은 제조사 측의 과실로 몰아갔지만 일부 회원은 바퀴사진만으로 그랜저HG 캘리퍼라고 단정 지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차량과 함께 찍은 사진을 보면 더욱 믿음이 가겠다”며 “단순히 휠만 보고 판단할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한국자동차품질연합 김종훈 대표는 “차량 제동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캘리퍼는 내구성이 굉장히 강해야 한다”며 “일반적으로 이 부분에서 녹이 발생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사진 상으로만 보면 코팅이 잘못됐거나 패드가 불량일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현대차는 내부 확인결과 캘리퍼 녹과 관련 사례가 보고된 적이 한 번도 없었다고 밝혔다. 현대차 관계자는 “정비내역 등을 확인해봤지만 그랜저HG 차량 캘리퍼에 녹이 슨 사례는 없었다”며 “또한 내부 전문가들은 사진에서 보여지는 캘리퍼가 제 위치가 아니라고 의심했다”고 전했다. 그는 또 “사진만 놓고 그랜저HG 바퀴인지 확인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6월 YMCA 자동차 안전센터가 4월~5월 2달 간 부식 피해를 접수한 결과 쿼터패널(70%, 133건), 프런트펜더(21.6%, 41건), 도어(15.8%, 30건), 후드(보닛)·트렁크(14.7%, 28건) 순으로 녹이 많이 생긴 것으로 나타났다. 차량 하부(10.5%, 20건), 사이드실패널(6.8%, 13건), 휠하우스(5.8%, 11건), 쇼크업소버 마운트(5.3%, 10건) 등도 부식 사례가 보고됐다.

정진수 동아닷컴 기자 brjeans@donga.com

얄밉게 잘만든 ‘렉서스 GS450h’…숨겨진 명車
7번째 미니(MINI)의 탄생 ‘페이스맨’ 정체를 밝히다
기아차 “최고급 ‘K9’ 이렇게 변화주면 살래?”
안철수 원장, 쏘나타 평가 “고장적고 안정적”
‘시구여신’ 이수정, 파격 화보…男心 ‘올레!’
“K9, 3개월 타보니…” A학원장의 솔직한 평가
렉서스 ES 하이브리드, 가격이 ‘심상치’ 않다
조여정, 베이글 몸매 비결 이거였어? ‘포착’
무심코 탄 버스 “생명을 위협하고 있다”
유명 女배우, 실수로 상반신 노출 사진 유출 ‘발칵’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