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전과목 자기주도학습의 새로운 장을 여는 셀파우등생교실

  • Array
  • 입력 2011년 12월 29일 15시 25분


최근 교육계에서는 자기주도학습이 하나의 트랜드로 자리잡고 있다. 이제는 입시 제도와 여러 교육 정책에서 자기주도학습을 빼놓고는 그 어떤 것도 말하기가 어렵다.

자기주도적인 학습 습관이 형성된 아이들이 21세기가 요구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은 물론,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도 다른 학생들에 비해 월등히 높다는 사실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공공연한 사실이다.

그러나 자기주도학습 습관은 단기간에 이루어지기 힘들기 때문에 초등학교 때부터 지속적으로 시간을 들여 공부하는 힘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아이들이 ‘진짜’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자기주도적인 학습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교육계의 주어진 과제라고 할 수 있다.

㈜해법에듀에서는 이러한 교육 시장의 변화에 발맞추어 초등 전과목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인 ‘셀파우등생교실’을 론칭하였다. 정식 론칭을 하기도 전에 이미 교육 사업가들 사이에서는 셀파우등생교실의 차별화된 자기주도학습 교재와 학습 시스템이 인기를 끌고 있다.

12월 21~23일에는 조치원 홍대국제연수원에서 자기주도학습의 위대한 멘토를 꿈꾸는 신입 교사들을 대상으로 셀파우등생교실 ‘3기 신입교사교육’이 진행되었다. 이번 교육은 최근 교육과정과 교육정책, 자기주도학습 방법, 효과적인 수업 방안, 마음을 움직이는 상담 등에 대한 깊이 있는 강의 및 시연이 진행되었다.

셀파우등생교실 인재개발팀장(안숙희)은 “내실 있는 신입교사 교육을 통해 셀파우등생교실의 학습 프로그램과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는 물론 자기주도학습 전문교사로서의 자부심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교육현장의 성공 사례를 끊임없이 공유하면서 교사들이 자기주도학습의 전문교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관련 교육 자료를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교육 만족도 분석 결과, 이번 교육을 통해 자기주도학습 방법에 대한 자신감과 셀파우등생교실의 학습 시스템에 대한 확신을 얻었다는 의견이 많았다. 특히 이번 교육을 통해 얻은 가장 큰 소득으로는 ‘자기주도학습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하게 됐다.’는 의견이 꼽혔다. 셀파우등생교실 우종필 사업단장은 “신입 교사 교육을 우수한 성적으로 이수한 교사들을 통해 최고의 교육서비스를 초등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초등 교육 시장의 패러다임이 변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