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수요 풍부, 강남권 직장인 임대수요 가세! 자양동,소형 임대사업 최적지로 급부상!

  • Array
  • 입력 2011년 8월 26일 12시 55분



건국대병원과 롯데백화점, 스타시티, E마트 등 편의시설 多
2,7호선 건대입구역, 영동대교, 청담대교 등 멀티 교통망

광진구 건대입구역 주변 배후 주택가인 자양동이 최근 소형 임대사업의 최적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역세권을 끼고 대학가와 대형 상권이 자리하는 특성 때문에 학생 수요는 물론 신혼부부, 직장인 등 젊은 수요가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건국대병원과 롯데백화점, 스타시티, E마트 등이 들어오면서 편리한 생활환경 때문에 비싼 강남의 임대수요를 견디지 못하는 소형주택 수요가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어 소형 오피스텔이나 도시형 생활주택이 큰 인기를 얻을 전망이다.

■ 강남보다 자양동 월세 절반 수준
강남지역에 사무실과 기업들이 들어서고 강남의 집값이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이른바 강남의 배후지역인 방배역에서 성내역에 이르는 출퇴근길 2호선 강남라인이 생겨났다. 하지만 2000년대 이후 강남의 집값이 폭등해 서울 다른 지역의 2배에 이르자 기존의 2호선 강남라인이 건대입구역 인근의 광진구 자양 3,4동, 화양동에서 시작해 강남역을 거쳐 신림역까지 범 2호선 강남라인이 생겼다. 이것은 강남으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이 비싼 강남의 생활비와 주거비를 피해 소득에 맞게 주거지를 찾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건대입구역 인근 자양동 지역의 평균 월세 가격은 강남 지역의 평균 월세가격에 비해 두 배 가량 낮다.

■ 더블 역세권, 거주 만족도 높아
서울메트로, 코레일, 서울도시철도공사가 발표한 지난해 건대입구역의 하루 승하차 승객의 수는 135,000여명으로 서울내 지하철 역중 8위로 2009년 10위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자양동이 강남으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의 주거지로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기존에 있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전세와 월세방 등이 많아 방을 구하기가 타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쉽기 때문이다. 더불어 강남지역보다 물가도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직장인들의 거주 만족도도 높다. 또한 기존에 있던 지하철 2호선에 이어 7호선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더블 역세권으로 선릉, 삼성, 강남의 2호선 라인과 더불어 학동, 논현 일대 직장인들의 접근성이 탁월하다는 점도 있다. 이와 함께 유동인구의 증가로 근처 상권의 확장은 물론 이마트 지양점과 롯데백화점 스타시티점까지 들어서 싱글족들의 생활편의가 더욱 향상되어 근래에는 서울 서부지역 최대 상권인 신촌과 비교할만하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 자양동 인근 초대형 개발호재 봇물
자양동은 풍부한 임대수요뿐만 아니라 초대형 개발호재들이 많아 향후 시세상승을 기대해볼 수도 있다. 우선 서울 한강변 5개 유도정비구역 중 사업 추진이 가장 빠른 구의.자양 재정비 촉진구역과 더불어 서울시의 U-Turn프로젝트, 한강르네상스 개발, 뚝섬유원지 개발 등 굵직한 개발계획들의 직간접 수혜지에 속해있어 미래가치가 높다. 여기에 중앙선 복선전철 개통 등의 호재가 겹쳐 자양동이 속한 광진구 집값은 올 들어 25개 서울 자치구 중 가장 많이 올랐다. 특히 영동대교, 청담대교, 강북강변로, 동2로 등의 도로망을 통해 강남, 강북 어디든지 진입이 가능한 교통의 요충지로 향후 거주인구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 광진구 최초 도시형 생활주택 분양
지하철 2,7호선 더블 역세권인 건대입구역과 대학가를 품은 자양동에서 광진구 첫 번째 도시형 생활주택 도시엔이 분양한다. 서울시 광진구 자양동 12-2번지 외 2필지에 위치한 건대입구역 도시엔 도시형 생활주택은 지하1층~지상5층 2개동 규모로 1층은 입주민을 위한 상가 및 주민공동시솔로 2층~5층은 도시형 생활주택 64실로 구성되어 있다. 지하철 2,7호선 건대입구역에서 도보 5분 거리이자 건국대학교와 도보 8분 거리로 강남으로 출퇴근하고 직장인 과 대학생의 막강한 임대수요를 갖추고 있다. 더불어 도시형 생활주택은 정부의 공급 장려 정책으로 인해 세금 감면 혜택이 많다. 임대사업자로 등록할 경우 전용 60㎡ 이하의 취,등록세가 면제된다. 주택이지만 청약통장 없이 분양 받을 수 있고, 전용 20㎡이하는 주택수에 포함 되지 않아 다주택 규제를 피할 수 있어 노후자금 마련에 탁월하다. 이로 인해 광진구에서 최초로 분양 중인 도시형 생활주택 ‘건대입구역 도시엔’ 분양에 투자자들의 발빠른 선점 전략이 요구된다. 현재 모델하우스 오픈 중이다.

문의전화: 1588-9457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