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명문 송현학원] 장기전략ㆍ단기향상, 차별화된 시스템으로 효율적인 학습운영!

  • Array
  • 입력 2011년 7월 8일 11시 57분


자녀 교육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들이라면 매년 바뀌는 입시제도에 혼란을 겪는 경우가 많다. 학원에 가는 이유는 성적을 올리기 위함도 있지만 바뀌는 입시제도에 대한 올바른 대책을 찾고 싶기 때문이다. 교육열이 높은 양천구 목동에서 10여 년간 교육에 매진해 온 송현학원이 명문으로 불리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매년 바뀌는 입시정책, 바른 방향 제시로 성장한 송현학원

매년 바뀌는 입시정책은 학부모들과 학생들을 혼란에 빠뜨린다. 올 해 초부터는 전학년, 전교과에서 수행평가 비중이 30%로 늘어났고, 특목고 자기주도전형, 자율고 확대, 입학 사정관제, 수시모집 등의 정책이 새로 생겼다. 거기다 2016년부터는 새로운 영어평가시험인 NEAT가 수능영어를 대체한다는 말도 있어 학부모님들은 올바른 입시전략이 무엇인지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송현학원은 처음 학원을 개원했을 때부터 한국의 변화무쌍한 입시정책을 예측해 학부모님들과 학생들에게 정보를 제공해 왔으며, 그러한 정보에 입각하여 자율적으로 선택, 수강할 수 있는 연합단과 학원시스템을 갖춰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이런 시스템을 통해 교육열 높기로 손꼽히는 목동에서 2002년 개원 이래, 지속적으로 학부모님들과 학생들의 성원을 받으며 성장했다.

지금은 송현수학전문학원, 송현영어전문학원, 송현고등부전문학원, 그리고 국어, 과학, 사회 과목을 전문으로 교육하는 송현오름학원 등 모두 6개의 캠퍼스가 운영되고 있다. 총 100여명의 임직원, 그리고 1,500여명의 원생들로 이루어져 있어, 자체 브랜드 학원으로는 상당한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송현학원을 명문으로 만든 철학 “사람이 중요하다”

송현학원이 이렇게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사람을 중요시 하는 학원운영철학 때문이다. 좋은 시스템을 만들어도 실행은 사람이 하기 때문이다. 좋은 교재를 만들어도 학생들이 공부하지 않으면 효과가 없다. 그래서 강사를 채용할 때에는 강의력을 우선시하지만 학생들에게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사람을 중요시한다.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강사를 선택하는 이유는 학생들 개개인의 능력도 다르고 공부방법도 학습욕구도 다르기 때문이다. 학생들의 차이를 학원의 기본 시스템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적합하게 그리고 효율적으로 바꾸는 사람이 일선 강사의 역할이고 능력이다. 강사는 학생과의 긴밀한 소통을 바탕으로 학습동기을 파악하여 관리자, 교직원과 공유한다. 학생, 강사, 교직원의 커뮤니케이션으로 입시정책의 변화와 교육 트렌드를 파악한 후, 그에 적합한 다양한 강의 설계를 통해서 학부모님들의 요구에 탄력적으로 대응해 왔다.

사람이 중요하다는 이강규 원장의 소신은 학원운영을 통한 인재양성뿐만 아니라 지역 소외계층에 대한 무료수강 및 장학금지급 등에서도 엿볼 수 있다. 이강규원장 자신도 학창시절 도움을 주셨던 선생님과 고마운 이웃이 없었다면 학업을 계속할 수 없었을 정도의 어려운 시절을 보냈기 때문이다. 그런 경험으로 인해 이강규 원장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환경에 처한 학생들을 보면, 최선을 다해 그들의 장래를 위해 지원하는 것이 교육자로서 마땅히 해야 할 일중 하나다”라는 말을 했다. 그는 어려운 학생들에게 교육적인 지원뿐만 아니라 탈북주민지원, 독거노인 방문 등의 많은 지역 봉사활동도 함께 하고 있다.

학생, 강사, 교직원의 소통으로 완성된 송현학원의 학습시스템

학생, 강사, 교직원간의 원활한 소통으로 송현학원은 입시 정책 변화에 따른 탄력적인 대응전략 수립 및 신속한 실천이 가능해졌다. 유연한 학습시스템은 장기적인 교육뿐만 아니라 단기적인 성적향상을 동시에 가능케 한다.

정책변화와 학부모님들의 요구사항을 모두 반영하기 위해 송현학원은 기본적인 학습시스템을 먼저 구축했다. 기본적으로 구축된 송현학원의 학습시스템을 각각의 전문학원의 상황에 맞게 변형하여 학생들을 지도한다. 각 학원은 서로 소통하면서 과목별로 요구되는 사항에 따라 학습시스템을 유기적, 탄력적으로 변형하여 적용하는 것이다.

기본적인 학습시스템을 뒷받침하는 것이 바로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제작한 송현학원만의 교재시스템이다. 이 교재는 강의실 현장에서 직접 학생들을 지도하는 송현학원의 모든 강사진들이 만들고 있다.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학원교재를 제공하기 위해, 매일 혹은 휴일도 쉬지 않는 강사진의 교재연구와 자료 수집을 통해 만들어 지는 것이다. 송현학원 교재의 차별성은 강사들이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직접 듣고, 목동에서 10년간 쌓아온 자료를 집대성한 것에서 나타난다. 교재만 만드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연구에 따른 수정작업 및 오답노트관리로 학생들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준다. 그 외에도 IT세대 학생들에게 적합하면서도 수업효율성을 추구하는 과감한 온라인 시설투자도 실천하고 있다.

전문 과목마다의 캠퍼스, 특별한 과목별 전문교육 시스템

송현학원은 6개의 전문학원이 자체의 기본학습시스템을 각 전문학원의 특성에 맞게 변화시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송현학원의 기본학습시스템을 기초로 전문학원 마다의 특별한 학습시스템을 구축해 왔다.

영어전문학원에서는 “영어공부에 대한 흥미가 가장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이 교육철학이다. 영어는 지속적이고 장기간의 노력을 요하는 과목이기 때문에 재미있게 매일매일 영어를 접하도록 하는 것을 중점으로 한다. 그래서 학원자체 교재를 활용할 뿐만 아니라 NEAT등의 시험에 대비하기 위해 IMT영어 학습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다. IMT영어학습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재미있게 서로 게임을 하면서 경쟁도 하고 영어에 몰입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 밖에도 iBT토플과 NEAT시험대비를 위해, 각종 Web자료를 활용하는 등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다양한 영어학습 프로그램을 실현하고 있다.

수학전문학원에서는 “차근차근 그리고 꾸준히 준비하지 않으면 낭패를 보기 쉬운 과목이다”라고 수학학습에 대한 기본원칙을 표방한다. 많은 자료수집을 바탕으로 엄선된 문제들을 연구ㆍ편집한 송현수학교재와 함께 OKMMC수학학습 프로그램을 활용한 객관적 평가관리를 하고 있다. OKMMC수학학습 프로그램은 수학학습과정에서 잘 틀리는 유형을 파악해 성적향상을 도모하고 학생의 학습정보를 파악해 학습분석모델을 제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사람을 중심으로 하여 끊임없는 소통과 연구로 학생들이 원하는 성적을 얻을 수 있도록 만든 것. 이것이 10년간 송현학원이 학부모님들의 사랑을 받은 원동력일 것이다.

<도움말: 이강규 송현학원 원장, 02-2649-2345>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