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특집]이제 ‘지식산업센터’라고 불러주세요

동아일보 입력 2010-09-30 03:00수정 2010-09-30 03:00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아파트형 공장, 첨단산업 입주 늘며 구닥다리 이름 바꿔
단지내 공원… 컨벤션센터… 유비쿼터스 시스템… 환골탈태
아파트형 공장 현대지식산업센터
올해 가을 ‘지식산업센터’의 공급 물량이 쏟아진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은 올해 6월부터 기존 제조공장 집합건축물 형태를 뜻하는 ‘아파트형 공장’을 지식산업센터로 이름을 바꿨다. 첨단지식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개념전환이 필요하다는 취지에 따른 개명이었다.

아파트형 공장은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협동화사업의 하나로 1979년부터 시범적으로 지어졌다. 본격적인 의미의 첫 아파트형 공장은 1989년 9월 준공된 인천주안 아파트형 공장이다. 이후 구로공단이 서울디지털산업단지로 탈바꿈하면서 노동집약적 제조업이 주류를 이루고 있던 단지들이 연구개발(R&D), 지식산업 중심의 첨단산업단지로 변모했다. 2000년 키콕스벤처센터 건립 후 아파트형 공장이 급속도로 늘어났으며 첨단산업 벤처업체들의 입주도 줄을 이었다.

이제 지식산업센터는 제조업은 물론 지식산업 및 정보통신산업과 지원시설이 복합적으로 입주할 수 있는 업무 시설로 자리 잡게 됐다. 전문가들은 지식산업센터가 입주업체의 금융 및 세제 혜택도 풍부해 투자가치도 높다고 설명한다. 올 하반기에는 현대지식산업센터, 송도 바이오연구복합단지(BRC), 대성 디폴리스, 금강펜테리움IT타워 등 서울 수도권 요지에서 매머드급 지식산업센터가 잇따라 분양한다.

최근 조성되는 지식산업센터는 단지 내 공간을 자연 친화적으로 설계하고 인근에 공원 등을 마련하고 있다. 서울시 가산동 디지털산업단지에 위치한 대성 디폴리스는 단지 내에서 발생하는 재활용수를 조경과 청소, 세정용수로 활용한다. 또 태양광 집열판을 전력에 사용하는 한편 지열시스템은 옥외공간 바닥 조명용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주요기사
관리비를 절감할 수 있는 ‘에너지 절약형’ 지식산업센터도 등장하고 있다. 송도국제도시에 조성 중인 송도 BRC는 일반 복층 유리보다 고가의 에너지 절약형 유리와 지열에너지를 활용한 냉난방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또 단지 안에 기숙사동을 포함하거나 탈의실과 샤워시설을 갖추고 있다.

SK건설이 선보이는 광명테크노파크는 일반 중소형 아파트형 공장과 차별화하기 위해 입주사의 제품 전시와 홍보를 위한 컨벤션센터와 비즈니스센터를 조성한다.

올가을 분양에 나서는 현대 지식산업센터와 송도 BRC, 대성 디폴리스 등은 대표적인 매머드급 지식산업센터다. 서울시 금천구 독산동 코카콜라 용지에 조성되는 ‘현대 지식산업센터’는 대지면적 2만3013m² 에 지하 4층, 지상 26층, 2개 동으로 연면적 17만5585m² 규모로 건립된다. 11월 중순경 착공해 2013년 상반기 준공할 계획이다. 특히 시공능력평가 1위 건설사인 현대건설이 참여한 첫 지식산업센터 건립사업이어서 더 주목된다. 현대건설 측은 최첨단 유비쿼터스시스템을 적용하고 대규모 업무시설 및 지원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송도국제도시 중심지에 들어서는 송도 BRC 스마트 밸리는 송도 5, 7공구 총 27만8116m² 용지에 총사업비 8422억 원을 들여오는 올해부터 2013년까지 최첨단 의료복합단지로 조성된다. 지하 1층, 지상 23층 규모의 지식산업센터와 지상 27층 규모의 기숙사 동을 포함한다. BRC는 생명공학(BT), 정보통신(IT), 나노공학(NT) 기술 집약형 연구 클러스터를 만들어 신약과 의료기기, 첨단 의료서비스 등을 개발하는 세계적인 연구프로젝트를 유치할 계획이다. 특히 U-헬스케어, 의약 나노화학, 생물 정보학 등 세 가지 분야의 공동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서울 가산동 디지털산업단지에 들어서는 ‘대성 디폴리스’도 눈길을 끈다. 2012년 하반기 준공 예정으로 연면적 14만5200m², 30층짜리 트윈 타워로 건설된다. 쾌적한 업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단지 내 공간도 자연 친화적으로 설계된다.

황형준 기자 constant25@donga.com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