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특집]필요한 것만 쏙~ 골라 ‘결합보험’들었어요

  • Array
  • 입력 2010년 3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패스트푸드 세트처럼” 보험료 최대 10% 저렴
결합상품 모두 필요할때만 가입!… 보장내용 확인을


《올 들어 ‘결합보험’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결합보험’이란 자동차보험, 화재보험, 자전거보험 등 다양한 보험상품 중 필요한 것만 골라 묶어서 가입하는 상품. 패스트푸드점에서 세트상품을 살 때처럼 따로 가입할 때보다 보험료가 10%가량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한 번에 여러 보험을 낮은 보험료에 가입할 수 있으니 잘만 고르면 ‘일석이조’의 효과를 낼 수 있다.》

○ 집보험과 자동차보험을 한 번에

주택과 자동차는 대부분의 가정에서 재산목록 1, 2호로 꼽힌다. 특히 주택에 화재라도 한 번 나면 가정 경제가 주저앉기 십상이다. 하지만 자동차보험과 달리 집보험을 가입한 이들은 10명 중 3명꼴에 불과하다. 미국과 일본의 집보험 가입 비율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삼성화재는 최근 자동차보험인 ‘애니카(anycar)’와 함께 집보험 ‘애니홈(anyhome)’을 함께 가입할 수 있는 ‘애니카 홈플랜’을 내놨다. 함께 가입하면 집보험 보험료를 8% 깎아주며 1년 후 갱신 시에는 할인율이 12.6%까지 높아진다. 따로 가입하기 부담스러웠던 집보험을 자동차 보험과 함께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는 것.

화재보험과 영업배상책임보험을 묶은 ‘애니비즈기업종합보험’은 중소기업은 물론 음식점 숙박업 등 자영업을 운영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재산 손해와 배상책임 손해를 한꺼번에 보장해 준다. 화재보험과 영업배상책임보험에 개별적으로 가입하는 것보다 평균 10% 이상 보험료가 싸다.

친환경보험으로 각광받는 자전거보험과 운전자보험을 묶은 결합상품도 있다. 현대해상은 운전자보험과 자전거보험(특약)을 묶어 가입하면 보험료를 1% 할인해 준다. 친환경보험인 ‘하이라이프 파워ECO 운전자보험’의 녹색 할인제도에 따른 것. 탄소배출이 전혀 없는 자전거 타기에 동참하는 경우 보험료를 깎아주는 서비스다. 특히 80세까지 보장이 가능한 장기보험인 점이 특징이다.

○ 가족이 함께 가입하면 저렴해지는 보험

여러 명의 가족이 동시에 가입할 수 있는 결합보험도 인기를 끌고 있다. 가족이 함께 보험에 가입하면 보험료를 낮춰주는 서비스다. 한화손해보험이 최근 선보인 ‘한가족 할인제도’가 대표적. 이 상품에 가입할 경우 월 보험료를 최대 2%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가족이 개별적으로 든 보험을 통합하면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상품도 있다. 메리츠화재의 ‘패밀리어카운트 서비스’는 가족을 묶어서 가입하면 보험기간에 따라 보험료를 최대 4% 할인해 준다. 특히 이 서비스는 가족 구성원이 자유롭게 다양한 상품을 선택할 수 있고 가입 시기를 따로 맞출 필요도 없어 편리하다.

알리안츠생명의 ‘뉴파워종신보험’도 통합형 상품으로 본인과 함께 배우자와 자녀에 대한 추가 보장이 가능하다. 사망보험금의 2.5%를 60세부터 10년간 매년 지급하는 방식이며 가족들이 따로 가입할 때보다 보험료가 최대 10% 정도 저렴하다. 교보생명의 ‘교보가족사랑 통합종신보험’은 한 건 가입으로 온 가족이 한꺼번에 보장받을 수 있고 구성원 추가나 계약 후 특약 부가 등이 자유롭다.

○ 무턱대고 가입하면 낭비

결합 보험상품에 가입할 때는 꼭 필요한 내용만 가입할 수 있도록 보장 내용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결합한 보험 상품이 모두 필요한 것이어야 한 번에 가입하는 게 경제적이다. 하지만 보험료가 싸다고 무턱대고 가입하면 오히려 낭비가 될 수 있다.

결합 보험을 계약하고 싶다고 해서 이미 가입하고 있는 여러 보험을 해지하는 것은 좋지 않다. 보험은 중도에 계약해지를 하면 해약금 산정에 불이익을 받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먼저 본인과 가족의 보험계약 현황, 보험료, 보험만기 시점 등부터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보험사 관계자는 “결합보험은 보험료가 싼 것이 가장 큰 장점이지만 필요 없는 보험까지 가입하는 낭비가 있을 수 있다”며 “현재 가입된 보험을 살펴본 뒤 필요한 보험이 무엇인지 따져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병기 기자 weapp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