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리포트] SK컴즈

  • Array
  • 입력 2009년 12월 30일 09시 51분


코멘트
SK컴즈는 네이트에서 제공하는 고도의 검색 테크놀로지 기술과 2,300만명의 가입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국내 최대의 커뮤니티인 싸이월드와 연동이 가능하다. 정보검색 및 동영상 제공 등 각 부분의 독립적 기능들을 하나로 통합해 고객에게 3차원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넷북과 무선통신을 이용한 통신 수요의 증가가 가져 올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SK컴즈의 모회사로 있는 국내 최대 이동통신회사인 SK이동통신의 DB와 연동해 회원관리도 가능해 졌다. 그 결과 Daum, NHN과 같은 순수 인터넷 포털사이트들이 갖지 못하는 장점을 부가하게 됐다.

대체적으로 포털사이트의 매출구조는 검색, 콘텐츠, 전자상거래 순으로 수익이 발생한다(다만 각 포털사이트가 가지고 있는 수익구조의 수익률은 조금 차이가 날 수 있다). 따라서 모든 포털 사이트들은 수익구조의 최순위에 있는 검색부분을 무시할 수 없다.

이는 당연히 검색의 증가와 함께 트래픽 증가라는 수익구조로 연결되는 순환구조를 띠게 된다. 따라서 시맨틱 검색기술 도입으로 인한 주간 페이지뷰의 획기적 증가는 SK컴즈의 수익구조에 있어서 상당한 의미를 가진다.

현재 SK컴즈는 각 포털사이트를 아우르는 트래픽 지형으로 볼 때 NHN, Daum과 3각구도를 이루고 있다. 네이트와 엠파스의 결합을 통한 유무선 검색은 오로지 SK컴즈만이 할 수 있는 사업이며, 이는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가져 오는 사업임과 동시에 포털사이트 업계 최강자로 자리 잡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유선인터넷을 통한 포털사이트 업체 1위 등급이라는 상황 이외에도 여타 업체에서 감히 시도 할 수 없는 무선통신 가입자와의 연동을 통해 고객관리, 무선 콘텐츠 제공은 전방위적인 수익선의 다변화를 꾀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 포털사이트의 수익구조에 있어서 검색광고가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검색에 이어 2~3번째 정도에 있다. 기업에서 포털사이트에 제공하는 광고비용은 한정돼 있어 현 포털 광고시장에서 수익구조의 다변화는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다.

SK컴즈는 광고가 발생될 수 있는 신문, 방송, 통신, 포털 등 적어도 통신과 포털에서 업계 수위를 점유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이는 신문과 방송(광고의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공중파에 한함)이 법적 구조상으로 진입장벽 자체가 높아 들어 갈 수 없는 것을 가만하면 그 외의 가장 큰 파이를 차지하고 있는 통신,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업계 최고를 기록한다는 것은 현재 광고시장 수익의 다변화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최고의 조합인 포털과 통신의 만남이라는 큰 의미가 있다.

추가적으로 SK텔레콤의 이동통신사업은 신규 가입자가 없는 성숙시장으로 변함에 따라 무선 인터넷 사업자인 SK컴즈의 전략적 육성 전망된다.

시장상황을 살펴보면 저출산 기조와 통신산업의 성장은 공급의 한계에 다다랐고, 더 이상 신규수요에 대한 증가는 미미하다. 오히려 노후화되어 가는 기존장비의 교체로 인해 추가적인 설비비용이 증가하게 될 것이다. 이것은 새로운 시장의 개척 없이는 사향산업으로의 진입이 불가피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SK텔레콤은 자회사인 SK컴즈를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 다품종 소량화 되어 가는 산업 트랜드에 맞춰 무선인터넷 사업에만 국한된 SK컴즈를 네이트, 엠파스의 통합을 통해 개별적 수요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수입선을 다변화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휴대전화의 기능이 진화함에 따라 인터넷이 구현되는 스파트폰 시장이 확대, 휴대전화의 패러다임이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무선 인터넷의 게이트웨이 포탈인 SK컴즈는 무한한 성장성이 보장될 것이다.

향후 휴대폰을 통해 인터넷을 이용하거나, 휴대가 간편한 넷북을 통해 비즈니스 활동의 증가하는 과정에서 SK컴즈는 포털과 유무선통신기를 이어주는 게이트웨이로서 중심역할을 할 것이다. 이에 부가적으로 타 경쟁업체들이 가질 수 없는 통신기술과 인프라, 자본력은 가히 업계에서 독보적인 존재로 부각될 것으로 예상된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SK컴즈는 아이폰 출시와 함께 모바일 산업의 성장과 그에 따른 트래픽 증가, 새로운 검색기술인 시맨틱기술 도입에 따른 검색시장 선두 도약이라는 확실한 모멘텀을 보유하고 있어 앞으로도 투자 매력이 높다

다만 기술적으로 봤을 때, 아이폰 출시 및 시맨틱 검색기술 호재에 따른 급등이 부담된다. 따라서 관심권에 종목을 두지만 지금 매수하기 보단 한번 정도 조정을 주는 시점에 매수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매수가는 12000 이하로 조정 정도 나올 경우 고려해 보길 바란다. 목표가는 20,000원 이상을 제시한다.

[※ 부자 되는 증권방송 하이리치 애널리스트 임현우(필명 검투사)/ 하이리치 애널리스트가 제시한 최신의 종목리포트는 하이리치 사이트(www.hirich.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