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대중화시대 열리나

  • 동아일보
  • 입력 2009년 10월 27일 21시 49분


코멘트
가수 겸 엔터테인먼트회사 JYP의 대표인 박진영 씨(37)는 '손 안의 PC'로 불리는 스마트폰 예찬론자다. 연습생 오디션이나 소속 가수의 뮤직비디오를 스마트폰으로 본다. 또 밖에 있다가도 무선랜(WiFi)으로 스마트폰에서 한글 문서를 첨부해 e메일을 보낸다. 27일 서울 서초구 서초동 삼성전자 사옥에서 열린 스마트폰 '옴니아 패밀리' 발표회에 참석한 그는 "집에 있을 때 침대에서도 책상으로 가지 않고 일과 놀이를 다 할 수 있다"며 "스마트폰은 내가 본 기계 중 가장 똑똑하다"고 말했다.
국내에서 업무와 엔터테인먼트를 스마트폰으로 활용하는 소비자는 아직 많지 않다. 하지만 삼성전자가 다양한 계층을 겨냥한 스마트폰을 잇따라 내놓을 계획이어서 '비즈니스맨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스마트폰의 대중화 시대가 열릴지 주목된다.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 고작 1%

삼성전자에 따르면 국내에서 전체 휴대전화 이용자 중 스마트폰 이용자는 1%에 그친다. 세계 시장에선 스마트폰 이용자 비율이 16%에 이른다. 최신 휴대전화에 민감한 한국 소비자가 스마트폰에는 유독 둔감한 셈. '스마트폰은 어렵다'는 고정 관념이 있는데다 유선 인터넷 환경이 잘 구축돼 있어 스마트폰으로 굳이 무선인터넷을 쓸 필요가 적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전자업계는 국내에서도 무선 인터넷 환경이 강화되고 스마트폰을 이용한 영화나 음악 감상 등 엔터테인먼트 기능이 부각되면서 스마트폰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신종균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부사장)은 "앞으로 스마트폰 트렌드는 누구도 거스를 수 없는 대세"라고 강조했다.

스마트폰의 성장은 세계적인 추세다. 세계 휴대전화 판매량은 2008년 2% 증가했고 올해에는 11%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스마트폰 판매량은 2008년 21% 증가한 데에 이어 올해 22% 늘어날 전망이다.

●국내 스마트폰 영토 확장 '특명'

이런 가운데 '미개척지'나 마찬가지인 한국 스마트폰 시장에 대한 공략이 한창이다. 애플은 조만간 세계적 히트 제품인 아이폰을 한국에 들여올 계획이다.

이에 맞서 삼성전자는 이날 스마트폰인 옴니아 패밀리 5종을 한꺼번에 내놓으면서 '선제공격'에 나섰다. 한 시즌에 스마트폰을 1종씩 내놓았던 삼성전자가 5종을 한꺼번에 출시한 것은 이례적이다. 옴니아 패밀리는 '플레이 스마트'(똑똑하게 놀아라)를 모토로 △조작하기 쉬운 사용자환경(UI) △'보는 휴대전화' △디지털미디어방송(DMB) 수신 등 한국형 스마트폰을 표방한 게 특징.

LG전자도 최신 운영체제(OS)인 윈도모바일 6.5를 적용한 스마트폰을 11월에 국내 시장에 내놓을 계획이다. 스마트폰 1위인 노키아는 세계적으로 히트를 친 풀터치 스마트폰 '5800 익스프레스뮤직'을 연내 국내에 선보일 예정이어서 국내 스마트폰 시장 경쟁은 한층 뜨거워질 전망이다.

김유영 기자 abc@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