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Travel]트랜스폼 쏘나타

  • 입력 2007년 11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더 강하게 더 세련되게 더 편하게 ‘대변신’

‘한국의 자동차산업을 구원하라.’

현대자동차가 새롭게 내놓은 ‘쏘나타 트랜스폼(변신의 의미)’에 내려진 특명이다.

국내 승용차의 ‘대표선수’로 꼽히는 쏘나타가 영화 ‘트랜스포머’의 변신 로봇처럼 전혀 다른 모습으로 진화했다.

성능은 향상되고 실내외 디자인은 한층 세련되게 변모해 동급의 해외 중형차에 맞서 밀리지 않을 듯한 강인한 인상을 줬다.

국내 시장 진출을 앞두고 있는 도요타, 닛산, 미쓰비시 등 일본 자동차에 정면으로 맞선다는 목표로 새롭게 태어난 쏘나타를 해부해 봤다.

○ 더 세련되고 편하게

‘Car & Travel’ 기사목록

▶ 트랜스폼 쏘나타

▶ 경제성+정숙 드라이빙, 원더풀 디젤

▶ 현장에서/‘소비자 -기업 윈윈’ 도요타 마케팅

▶ 시승기/BMW 530i

▶ 시승기/벤츠 ML63AMG

▶ 이영철 사장 “명가 GM의 자존심 회복 시동”

▶ 연말, 할인의 계절이 왔다

▶ 브랜드 이야기/닛산

▶ 새롭게 돌아온 ‘타이거우즈의 골프워치’

▶ 캐딜락 뉴STS 타고 호암미술관-에버랜드로

쏘나타의 실내외는 일류 코디네이터가 예쁘게 단장한 듯한 느낌이다. 외관은 기존 쏘나타의 이미지를 유지하면서 전조등과 공기흡입구를 더 크고 고급스럽게 바꿨다.

범퍼와 도어 중간에 크롬몰딩을 덧대서 약간 밋밋해 보이던 분위기를 산뜻하게 다듬었다.

가장 큰 변화는 인테리어다. 양철쟁반 스타일의 평범했던 계기반은 푸른색 백라이트가 비치는 슈퍼비전 스타일로 개선됐다. 대시보드와 기어박스 부분은 일체형으로 통합되면서 매끈한 유선형으로 다듬어져 좀 더 스타일리시해졌다.

내비게이션 시스템도 눈에 띈다.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 기능이 통합된 내비게이션은 기능과 화면 디자인이 편리하고 깔끔하게 바뀌었으며 실시간교통시스템(TPEG)도 지도에 표시된다. 서울 시내를 300km 정도 주행했는데 TPEG의 정확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었다. 스마트키도 적용돼 키를 주머니에서 꺼내지 않고도 문을 열거나 시동을 걸 수도 있다.

○ 더 강하고 부드럽게

4기통 1998cc 세타2 엔진은 최고출력 163마력, 최대토크 20.1kg·m의 힘을 자랑한다. 세타1 엔진보다 19마력이 증가했다. 터보차저나 슈퍼차저가 붙지 않은 2000cc급 자연흡기 엔진으로 160마력 이상을 뽑아 내는 자동차 회사는 흔하지 않다.

이에 따라 가속감도 약간 개선됐다. 실제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에 이르는 시간은 10.5초까지 나왔다. 최고속도는 193km(GPS측정)였다. 기존 모델의 측정치는 11.2초였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에 이르는 측정치가 공식제원인 11.6초보다 적게 나온 데 대해 현대차 연구소 측은 “풀옵션 상태에서 성인 3명을 태우고 마찰력이 높은 시험주행로에서 제원을 측정하기 때문에 혼자 타고 일반도로에서 측정하면 기록이 더 잘 나올 수 있다”고 밝혔다.

핸들링도 크게 개선됐다. 스티어링기어의 기어비를 조정해 운전대를 돌릴 때 차가 움직이는 반응이 빨라진 것. 이와 함께 서스펜션(현가장치)을 구성하는 스프링과 쇼크업소버를 튜닝해 승차감은 더 부드러워졌지만, 커브길에서 차체가 흔들리는 롤링현상은 늘지 않았다.

빠른 속도로 커브길을 돌아나갈 때 차체 앞쪽이 밖으로 밀려나는 언더스티어 성향이 줄어든 것도 운전 재미를 높여 줬다.

정차 상태에서는 엔진음이 들리지 않을 정도로 정숙성이 높아졌고 타이어소음도 이전 모델보다 줄어든 느낌이다.

○ 만족스러운 패밀리세단

쏘나타 트랜스폼은 4인 가족이 편안하게 이동을 하는 ‘도구’로는 흠잡을 곳이 없어 보인다. 충분한 실내공간과 늘어난 출력, 동급 최고의 연료소비효율(L당 11.5km)에다 적절한 운전의 재미 등 패밀리세단이 갖춰야 할 대부분의 조건을 충족시켰다.

그러나 몇 군데 아쉬운 점도 보인다. 핸들링이 빨라진 만큼 원심력에 의해 탑승자의 몸이 좌우로 쏠리는 경향이 늘었는데 시트가 너무 넓고 편평해 제대로 몸을 잡아주지 못했다. 시트 옆 부분을 조금 더 부풀려 줬으면 운전할 때 안정감이 높아질 듯했다.

변속기의 작동은 부드럽기는 하지만 높아진 엔진의 출력을 바퀴에 정확하게 전달하는 능력이 떨어졌다. 동력전달력과 변속 속도가 개선된 5단 변속기의 도입이 시급해 보인다.

석동빈 기자 mobidic@donga.com

[화보]미래의 車…‘2007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화보]도쿄 모토쇼…초소형 초경량 차량
[화보]뉴욕 모터쇼에 등장한 '수퍼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