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국감’ 된 재경부 국감…삼성CEO 대거 출석

  • 입력 2005년 10월 6일 03시 06분


코멘트
5일 국회 재정경제위원회의 재정경제부 국정감사에서 옛 삼성자동차 채권 문제 등으로 출석한 윤종용 삼성전자 부회장(왼쪽에서 두 번째) 등이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전영한  기자
5일 국회 재정경제위원회의 재정경제부 국정감사에서 옛 삼성자동차 채권 문제 등으로 출석한 윤종용 삼성전자 부회장(왼쪽에서 두 번째) 등이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전영한 기자
5일 열린 재정경제부에 대한 국회 재정경제위의 이틀째 국정감사에서 상당수 여야 의원들은 ‘삼성 이슈’를 집중적으로 문제 삼았다.

이날 국감장에는 윤종용(尹鍾龍) 삼성전자 부회장, 최도석(崔道錫) 삼성전자 사장, 배정충(裵正忠) 삼성생명 사장 등 삼성그룹의 최고경영자(CEO)들이 대거 증인으로 나와 눈길을 끌었다.

특히 ‘삼성자동차 채권 손실보전 문제’를 둘러싼 논란이 뜨거웠다.

이건희(李健熙) 삼성그룹 회장은 1999년 삼성자동차가 금융회사에 진 2조4500억 원에 대한 부채처리와 관련해 삼성생명 주식 350만 주(주당 70만 원)를 채권단에 증여한 바 있다.

당시 삼성그룹과 채권단은 ‘2000년 말까지 이 주식을 판 돈이 2조4500억 원에 못 미치면 삼성생명 주식 50만 주를 추가로 증여하고 그래도 부족하면 삼성의 31개 계열사가 부족한 금액을 메운다’는 내용의 채무보증 합의서를 작성했다.

이와 관련해 열린우리당 박영선(朴映宣) 의원은 한덕수(韓悳洙)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에게 “정부는 과연 삼성차 채권을 회수할 의지가 있는가”라고 비판했다.

한나라당 김양수(金陽秀) 의원은 “삼성과 채권단 간 합의이행약정이 2000년 12월 31일 끝난 직후인 이듬해 1월 최도석 사장이 ‘채권단과 소송을 불사하겠다’고 발표하는 등 삼성그룹은 애초부터 빚을 갚을 생각이 없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증인으로 참석한 삼성 측 인사들은 “채권단과 맺은 합의서가 채권단의 ‘강압’에 의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윤 부회장은 “당시 채권단이 ‘손실보전에 합의해 주지 않으면 삼성계열사에 금융제재를 가하겠다’며 압력을 가해서 어쩔 수 없이 합의한 것”이라면서 “이 회장은 상법상 책임은 없지만 도의적 차원에서 사재(私財)를 내놓았던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차 채권단 대표인 서울보증보험 정기홍(鄭基鴻) 사장은 “채권단은 그동안 삼성 측과 원만한 협의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면서 “현재 소송을 준비하고 있어 2개월 내에 소송을 제기할 것이며 이길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당 김효석(金孝錫) 의원은 고위 공직자의 퇴직 후 삼성 취업 문제를 꼬집었다.

김 의원은 “1995년 이후 삼성그룹으로 옮긴 공무원 가운데 63%가 경제부처 출신”이라며 “이 때문에 경제 부처에 승진에 힘쓰는 ‘진학반’과 대기업으로 이직하려는 ‘취업반’이 있다는 말이 회자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부 의원은 지나친 ‘삼성 때리기’를 우려했다.

한나라당 이한구(李漢久) 의원은 “일부 세력이 걸핏하면 ‘기업 흠집내기’에 열을 올리고 있으며 특히 삼성을 보면 대기업 때리기가 매우 심각하게 느껴진다”면서 “이런 과정에 청와대가 관여하는 듯한 인상도 풍긴다”고 주장했다.

김창원 기자 changkim@donga.com

박중현 기자 sanjuc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