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지수 1142.99 사상최고…전망과 투자요령

  • 입력 2005년 9월 8일 03시 03분


코멘트
《‘이제라도 들어가야 하나, 아니면 조정까지 기다려야 하나.’ 주가가 사상 최고치를 돌파하면서 투자자들은 고민에 빠졌다. 전광판이 오늘처럼 온통 빨간색으로 물들면 주식에 관심이 없던 사람들도 쌈짓돈을 꺼내고 싶어지는 게 인지상정이다. 하지만 지금 따라 들어갔다가 물리는 건 아닌지 고민도 된다. 전문가들은 대체로 연말 또는 내년 상반기까지는 주가가 안정적으로 오를 전망이므로 여유자금이 있으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주식시장에 참여하라고 권한다.》

○ 얼마나 오를까

전문가들은 주가가 추세적으로 오를 것이라는 데는 동의하면서도 ‘언제까지, 얼마나’에 있어서는 약간씩 시각이 다르다.

굿모닝신한증권 박효진 수석연구원은 “올해 안에는 1,250∼1,300까지 오를 것”이라며 “당장은 출렁일 수 있어도 3개월 정도 내다보며 투자하면 좋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의 주가는 무엇보다도 장기 투자를 할 수 있는 펀드 자금이 대거 유입되면서 오르고 있는 상황이어서 이것만으로는 길게 갈 수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내년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오르려면 경기 회복이 가시화하거나 기업 실적이 개선돼야 한다는 것.

한화증권 이종우 리서치센터장은 “당장은 지수가 1,200 부근까지 오르다 연말이면 1,250까지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같은 전망의 근거로 국내 경기 회복이 가시화되고 있는 점, 저금리에 따라 자금의 주식시장 유입이 본격화한 점 등을 들었다.

삼성증권 유승민 연구위원은 “수급 때문에 주가가 예상보다 빨리 올랐다”며 “내년 상반기까지 보수적으로 잡아도 1,267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 투자 대상과 요령은

대형주를 눈여겨봐야 한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이 리서치센터장은 금융주와 자동차주를 꼽았다. 은행은 이익 기반이 탄탄하고 증권은 증시의 판이 커지고 있어 이익이 크게 늘어날 상황이라는 것. 또 자동차는 그동안 내수경기가 좋지 않아 피해를 봤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많이 오를 가능성이 높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이날 현대자동차는 6.90% 오른 7만9000원으로 장을 마쳤다.

유 연구위원은 6가지를 제시했다.

△삼성전자 같은 글로벌 선두기업 △한국전력 KT&G 같은 독과점 기업 △농심 신세계같이 시장에서 가격 결정력을 가진 기업 △현대차 LG전자 등 브릭스(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에 강점을 가진 기업 △포스코 KT 등 배당을 많이 하는 기업 △웅진코웨이처럼 중소형 ‘블루오션 기업’ 등이다.

증시 전문가들은 “지금 직접 투자에 나서면 기대하는 만큼 큰 수익을 얻지 못할 수도 있다”고 조언한다.

이에 따라 초보자는 주가가 혹시 하락세로 돌아서더라도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펀드에 가입해 간접 투자하는 방안을 고려해 볼 만하다.


하임숙 기자 artemes@donga.com

▶활황세 주식투자 전 체크포인트

△떼돈 벌 생각은 말라=종합주가지수는 2003년 3월 17일 515부터 추세적으로 상승하기 시작해 2005년 9월 7일 1,142.99로 갑절 이상으로 올랐다. 앞으로는 올라도 단기간 급등하기보다는 장기간 추세적으로 오를 가능성이 높다. 은행 이자보다 좀 더 번다는 생각을 하자. △초보자는 간접투자를=초보자라면 지금 장세에서는 펀드에 돈을 넣는 게 안정적이다. 만일 주가가 급락해도 펀드매니저들이 전문적으로 관리하므로 훨씬 낫다. △지금 싸 보이는 주식은 비지떡일 가능성이 높다=그래도 직접 투자하려고 한다면 대형 우량주가 약간 약세를 보이는 시기를 골라 들어가는 게 낫다. 개인이 선호하는 싼 소형주에 투자했다간 자칫 증시에서 소외되는 쓴맛을 볼 수 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