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 ‘신동빈 체제’ 출범…대표이사 10명 교체

  • 입력 2005년 2월 4일 18시 29분


코멘트

롯데그룹은 4일 계열사 대표이사 10명을 교체하고 임원 86명을 승진시키는 창사(1967년) 이래 최대 규모의 임원 인사를 실시했다.

이번 인사는 신동빈(辛東彬) 부회장이 지난해 10월 그룹을 총괄하는 정책본부장에 취임한 후 단행한 첫 대규모 인사여서 신 부회장 체제 구축을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특히 롯데호텔 사장에 장경작(張慶作) 전 웨스틴조선호텔 사장을 임명하는 등 3명의 대표이사를 외부에서 영입했다. 대홍기획 대표이사 상무에는 박광순(朴光洵) 전 경인방송 대표를, 롯데정보통신 대표이사 전무에 오경수(吳京洙) 전 시큐아이 대표를 영입했다.


또한 이철우(李哲雨) 롯데마트 대표이사 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시키는 등 3명을 사장으로 승진시켰다.

신임 대표이사는 △한국후지필름 전무 유창호(劉昌浩) △롯데자이언츠 전무 하영철(河永哲) △코리아세븐 전무 정황(鄭煌) △롯데산업 상무 김수현(金秀鉉) △롯데냉동 이사 이동진(李東進) △롯데후레쉬델리카 이사 김인한(金仁漢) △롯데제약 이사 조철우(趙哲佑) 씨 등이다.

한편 신격호(辛格浩) 회장의 딸인 신영자(辛英子) 롯데쇼핑 총괄 부사장의 장녀 장선윤(張瑄允·35) 롯데쇼핑부장(명품팀장)이 이사 대우로 승진했다.

▽주력 분야에 힘을 싣는다=롯데의 이번 인사는 지난해의 경영성과 평가와 함께 앞으로 주력할 분야에 힘을 싣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유력하다.

롯데마트의 이 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시킨 것은 올해 7, 8곳의 신규 점포를 여는 등 공격적인 투자를 해야 하는 할인점 시장 경쟁에서 힘을 실어주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호남석유화학 이영일(李英一) 사장도 3년여간 부사장으로 대표이사를 맡으면서 케이피케미컬을 인수하고 중국에 합작기업을 세워 진출하는 등 많은 실적을 냈다. 따라서 이 사장을 승진 발령한 것은 롯데가 앞으로 석유화학 분야와 중국 진출을 강화하고자 하는 의지의 표현으로 그룹 내에서는 보고 있다.

무역업체인 롯데상사의 백효용(白孝鏞) 부사장이 사장으로 승진한 것도 신 회장이 신년사에서 강조한 ‘글로벌 기업 지향’을 반영했다는 것.

▽변화와 안정의 균형=이번 인사에서는 38개 계열사 중 10명의 대표이사를 바꾸는 등 경영진을 대폭 교체해 신 부회장의 ‘혁신 구상’이 반영됐다는 해석이다. 따라서 그동안 보수적인 스타일을 고수해온 롯데의 체질에 변화의 바람이 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롯데의 한 관계자는 “이번 인사에서 일부 원로급 사장이 물러났으나 사장단 평균 연령도 그다지 낮아지지 않은 등 이번 인사는 ‘변화와 안정간의 균형’을 취한 것”이라고 풀이했다.

구자룡 기자 bonh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