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盧, D기업에 50억 직접요구” 주장

  • 입력 2004년 1월 29일 18시 27분


코멘트
민주당 김경재(金景梓) 상임중앙위원은 29일 “2002년 대선 당시 D기업이 노무현(盧武鉉) 대통령후보의 직접 요구로 노 후보 캠프에 50억원을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날 저녁 소집된 긴급 상임중앙위원회의에서 “D기업은 노 대통령의 요구에 따라 2002년 8월 D캐피탈에서 40억원을 인출했다”며 “노 대통령이 정식으로 해명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나머지 10억원은 대통령 당선 후 노 대통령의 아들과 딸의 결혼식 때 각각 5억원씩 준 것이다. 관련 증거가 있다”며 “이 돈들이 돌고 돌아 건네진 과정은 해당 금융기관을 추적하면 충분히 알 수 있다”고 청문회를 통한 진상 규명을 요구했다.

▼관련기사▼
- 열린우리당, 김경재의원 고발키로
- 민주 ‘盧캠프 불법자금’ 파상공세
- ‘대선자금 청문회’ 표결로 가나

그는 이에 앞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수도권 4개 기업이 영수증 없이 대선자금을 제공한 의혹이 있으며, 영남 지역의 9개 중소기업도 불법자금을 제공한 증거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같은 당 김영환(金榮煥) 의원도 법사위에서 “썬앤문 그룹이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이후 호텔을 매입하기 위해 국민 외환 신한은행과 한솔저축은행, 삼성생명 등 6개 금융기관에서 1300억원 이상을 대출받았다”며 “외압이나 정치개입이 있었는지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불법 대선자금 및 대통령 측근비리 진상규명 특위는 또 이날 “최근 밝혀진 한화 채권 10억원, 금호 6억원까지 합치면 현재까지 드러난 것만 해도 노 후보의 불법 대선자금 규모는 120억1900만원에 이른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이어 2002년 대선 직전인 12월 10일 이후 노 후보측이 출처를 알 수 없는 42억1900만원을 특별지원금 형식으로 호남을 제외한 전국 지구당에 내려 보냈다며 관련 장부를 공개했다(본보 1월 1일자 A1·3면 보도).

한편 법사위는 청문회 개최 여부를 놓고 논란을 벌였으나 열린우리당이 강력 반대하고 나서 각 당 간사협의를 거친 뒤 다음 달 3일까지 결론을 내리기로 했다.

이에 대해 열린우리당 이평수(李枰秀) 수석부대변인은 “지구당 지원금은 공식 후원금의 일부”라고 반박했으나 안대희(安大熙) 대검 중수부장은 “합법적인 정치자금과 불법자금이 섞여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한편 D기업은 “전혀 터무니없는 내용”이라며 법적 대응 방침을 밝혔다.

박성원기자 swpark@donga.com

정용관기자 yongari@donga.com

이명건기자 gun4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