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한국서비스대상]현대백화점 3년연속 대상

  • 입력 2002년 5월 28일 17시 58분


현대백화점 삼성서울병원 LG홈쇼핑 등이 한국표준협회가 시상하는 서비스대상 수상기업으로 선정됐다.

표준협회는 28일 총 20개 부문에서 19개사를 ‘2002년 한국서비스대상’ 수상기업으로 선정, 발표했다.

현대백화점(백화점 부문)은 3년 연속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또 호텔리츠칼튼서울(호텔 부문) 삼성서울병원(종합병원 부문) 서울통신기술(정보통신시스템 부문) 등은 2년 연속 대상 기업으로 뽑혔다.

삼성테스코(대형할인점 부문) LG홈쇼핑(홈쇼핑 부문) 금호개발(콘도 부문) 롯데월드(테마공원 부문) 롯데건설(아파트 부문) 삼성화재해상보험(손해보험 부문) 등도 대상 수상기업으로 선정됐다.

고객만족대상은 삼성생명보험(생명보험 부문)과 SK텔레콤(이동전화서비스 부문) 등 2개사가 수상하게 됐다.

최우수상은 CJ GLS(택배 부문) 롯데관광개발(여행사 부문) 교원교육(학습지 부문) 청호나이스(정수기 부문) 푸드빌(패밀리레스토랑 부문) 취영루(중식당 부문) 금호개발(렌터카 부문) 현대해운(해외포장이사 부문) 등 8개사가 받게 됐다.

금호개발은 콘도와 렌터카 등 2개 부문에서 수상기업으로 선정돼 눈길을 끌었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표준협회의 서비스대상은 월드컵 등 각종 국제행사를 앞두고 경영전반에 서비스 품질혁신 활동을 전개, 서비스 품질 수준이 탁월한 기업을 발굴해 시상해 오고 있다.

시상식은 29일 오전 11시 서울 리츠칼튼호텔 2층에서 열린다.

박정훈기자 sunshade@donga.com

2002년 한국서비스대상 수상 기업
수상내용수상기업부문
대상현대백화점백화점
삼성서울병원종합병원
호텔리츠칼튼서울호텔
서울통신기술정보통신시스템
삼성테스코대형할인점
LG홈쇼핑홈쇼핑
금호개발콘도
롯데월드테마공원
롯데건설아파트
삼성화재해상보험손해보험
고객만족대상삼성생명보험생명보험
SK텔레콤이동전화서비스
최우수상CJ GLS택배
롯데관광개발여행사
교원교육학습지
청호나이스정수기
푸드빌패밀리레스토랑
취영루중식당
금호개발렌터카
현대해운해외포장이사
자료:한국표준협회 www.ksa.or.kr

◇ 대상

▷현대백화점 (백화점 부문)

3년 연속 대상을 수상한 서비스 우수기업. 서비스 품질경영을 우선하는 경영자 리더십과 고객 만족을 위한 직원역량 개발제도 등이 높이 평가됐다. 개별고객관리시스템, 고객과의 약속시스템(SMS) 등 고객 만족 향상을 위한 다양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불량상품 사전 차단을 위한 품질연구소 운영 등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호텔 리츠칼튼서울(호텔부문)

전통과 명예를 중시하는 최고급 호텔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다. 서비스업에서는 드물게 품질경영이라는 개념을 일찍부터 도입했다. 고객의 불만을 바로 해결할 수 있도록 책임과 권한의 위임을 명확히 하는 등 철저한 개별고객관리시스템을 도입해 높은 고객 만족도를 얻었다.

▷삼성서울병원(종합병원 부문)

우수한 의료진과 의료시설을 바탕으로 양질의 ‘종합건강서비스’를 제공해 2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다. 대기시간이 짧은 병원, 보호자 없는 병원, 촌지 없는 병원 등 철저한 환자 중심 의료 서비스를 실현하고 있으며 병원업계 최초로 환자와 보호자 불만 해결을 위해 의료의 질 관리(QA) 활동을 하고 있다.

▷서울통신기술(정보통신시스템 부문)

홈 네트워크에서 IMT-2000까지 다루는 정보통신네트워크 전문회사로 2년 연속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경영자의 고객 지향적 리더십과 경영성과가 크게 인정받았다. 고객 불만을 원스톱으로 해결하는 ‘1Q서비스시스템’과 품질 향상을 위해 협력업체와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간담회 등이 가점(加點) 요인.

▷LG홈쇼핑(홈쇼핑 부문)

세계 3위의 홈쇼핑 전문업체로 국내 온라인 유통업계의 선두기업. 매년 200% 이상의 높은 성장률이 눈에 띄며 경영진의 품질경영 전략이 높이 평가됐다. 체계적인 품질 보증을 위해 40여명의 품질평가 전문가를 통해 4단계 품질 테스트를 벌이고 있으며 경영진이 직접 고객 불만에 답변하며 문제점을 개선하고 있다.

▷금호개발(콘도 부문)

콘도업계 최초로 환경, 품질, 안전보건 분야에서 국제인증규격(ISO)을 획득한 업체. 회사 내 경영정보시스템을 구축해 현장에서 이를 활용하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고객 불만을 최소화하기 위한 주기적 고객만족지수(CSI) 조사와 이를 경영전략에 반영하고 있다. 최고경영자(CEO)의 현장 중심 경영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롯데월드(테마공원 부문)

입장객 수 7000만명을 돌파한 대표적인 테마공원. 직원들의 서비스 정신 향상을 통해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시스템을 확립했다. 전문강사를 통한 실무교육, 다양한 이벤트, 지속적인 신규 놀이기구 도입, 스마일 경진대회, 외국인을 위한 신상품 개발 등이 높은 점수를 얻었다.

▷삼성테스코(대형할인점 부문)

할인점 ‘홈플러스’를 운영하는 유통 전문기업으로 수상 업체 중 역사는 가장 짧다. 고객의 입맛에 맞춘 현지화 경영을 지향해 최단 기간에 가장 높은 경영성과를 올렸다. 쉬운 환불제도, 경쟁사를 포함한 전 점포의 주기적인 CSI 조사 등으로 서비스 품질 우수기업 인증을 획득했다.

▷롯데건설(아파트 부문)

‘캐슬’ ‘낙천대(樂天臺)’ 등의 브랜드로 재건축 중심의 아파트 시장을 공략해온 건설업체. 고객 만족을 높이기 위해 작년부터 건축 전문가들로 구성된 여성 고객서비스 전담반을 운영해오고 있다. 하자관리 통합시스템으로 과학적인 애프터서비스를 하고 있다. 건실한 재무구조도 돋보였다.

▷삼성화재(손해보험 부문)

1991년부터 손해보험업계 시장점유율 1위를 지켜온 업체. 외국 신용평가기관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사로부터 가장 높은 신용등급을 받았다. 국내 최대의 보상망과 보상인력, 헬기 등 최첨단 인프라를 통해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해 온 점이 높은 점수를 얻었다. 체계적인 사원 관리와 인재 육성 등을 통해 고객 불만을 최소화했다.

◇고객만속대상

▷삼성생명(생명보험 부문)

금융업계 최초로 ‘보험품질보증제도’를 실시했다. 전국 어디서나 전화 한 통화로 상담에서 보험금 지급까지 서비스가 가능한 ‘전화로 센터’를 운영 중이다. 우수고객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열고 있고, 전자인증제도를 도입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 ‘비추미 봉사클럽’ 등으로 사회공헌 활동에서도 높은 점수를 얻었다.

▷SK텔레콤 (이동전화 부문)

부호분할다중접속(CDMA) 방식의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는 등 무선통신 서비스 기술을 선도해 왔다. 전사적 고객중심 경영을 위해 3P(People·Process·Product) 혁신활동을 벌여왔다. 고객의 소리를 경영개선 활동에 반영하기 위한 ‘VOC 시스템’도 고객 만족을 높이는 주요 수단으로 평가 받았다. 소외계층을 위한 정보화 지원 사업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최우수상

▷CJ GLS(택배 부문)

최첨단 정보시스템을 구축, 구체적인 경영환경 분석을 바탕으로 회사의 비전과 구체적인 중장기 경영목표를 설정해 운영중이다. 강력한 경영자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매년 100% 이상의 매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고객만족과 능률향상을 위한 프로세스와 경영정보 시스템을 도입해 국내 최초로 자동배차시스템을 갖춘 것 등이 높은 점수를 얻었다.

▷롯데관광개발 (여행사 부문)

31년간 여행업만을 전문으로 해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 중심의 현장방문 경영을 편 것이 선정 배경이 됐다. 지속적인 고객수요 실사를 통해 신상품을 개발해 왔고, 까다로워지고 있는 고객 취향을 맞추기 위해 다양한 브랜드상품을 판매하는 등 관광업계 서비스 향상을 선도해왔다. e메일 마케팅 등 정보화부문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청호나이스(정수기 부문)

고객의 요구를 즉시 반영하는 고객만족(CS) 시스템을 갖추는 등 경영의 최우선 전략을 고객만족에 맞추고 있다. 이를 위해 ‘3나이스운동’, ‘하나로 운동’ 등을 전개하고 있으며, 고객수요를 반영한 신제품 개발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전국 22개 애프터서비스센터를 통해 고객불만을 신속히 해결하고 있는 것도 가점(加點) 요인.

▷교원교육 빨간펜 (학습지 부문)

‘외부고객 만족은 내부고객 만족으로부터’라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직원 개개인의 직무 만족도를 높이는 데 남다른 노력을 하는 기업. 직원의 능력을 키우기 위해 대규모 연수원을 지어 체계적인 교육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고객과 직원이 참여하는 신상품 개발제도와 도우미센터 등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중이다.

▷금호개발(렌터카 부문)

전국 81개 영업망을 갖춘 국내 최대의 렌터카 기업으로 매년 선진기업의 벤치마킹 연수를 통해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있다. 공항과 연계한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서비스 아카데미를 통한 서비스 교육, 국내 렌터카 업계 최초로 ISO 9002, 14001 인증을 획득하는 등 두드러진 성과를 보이고 있다.

▷푸드빌(패밀리 레스토랑 부문)

‘스카이락’과 ‘빕스’를 운영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레스토랑 운영업체. 맛, 서비스, 청결 등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방침을 갖고 있다. 점포와 본부를 연결하는 정보시스템을 구축했다.고 철저한 원재료 위생관리로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현장품질회의, 조리매뉴얼 경진대회 등도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것으로 평가됐다.

▷취영루(중식당 부문)

차별화된 서비스를 추구하는 중식당 벤처기업. 입사 후 2개월 간 친절 의무교육을 받아야 하며 친절사원으로 뽑히면 인사상 혜택도 준다. 매장관리자의 고객만족 정도를 체크해 개선하는 피드백 시스템을 갖고 있다. 전통 음식문화발전을 위한 외식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퓨전요리도 개발하고 있다.

▷현대해운(해외 포장이사 부문)

세계 48개국 지사망을 갖춘 해외포장이사 전문기업. 국내 해외이사 시장에서 30% 이상의 시장 점유를 목표로 첨단 물류시스템과 원스톱 서비스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업계 최초로 고객이 직접 화물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해상운송 정보관리 시스템도 운영 고객 설문조사 등하고 있어 좋은 평가를 받았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