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은행 "22일 파업" 비상… 정부 불법규정 강력대응

  • 입력 2000년 12월 21일 18시 54분


국민 주택 평화 광주 경남 제주 등 6개 시중은행이 22일 무기한 파업에 들어간다. 그러나 정부는 이를 불법파업으로 규정하고 파업주동자 현장 검거 등 강력 대응키로 해 충돌이 예상된다.

6개 은행 노조원 1만여명은 파업에 들어가기에 앞서 21일 밤 경기 고양시 일산의 국민은행 연수원에서 철야농성을 벌였다. 또 농성 참석자 전원이 22일 은행에 출근하지 않기로 해 파업은행 창구에 적지않은 혼잡이 예상된다.

▼관련기사▼
은행 노조원들 1만여명 전야제 행사 강행
[6개 은행파업 고객 대처요령]"창구보다 ATM-전자금융 이용"

정부는 이날 노사정위 전체회의에서 금융지주회사에 편입하는 은행에 대해서는 1년간 자력회생 기간을 주겠다는 제안을 했으나 금융노조측이 국민 주택은행의 합병 취소를 먼저 약속하라고 요구하면서 밤새 타협점을 찾기 위한 진통을 겪었다.

전국금융산업노조 이용득(李龍得)위원장은 이에 앞서 “일방적인 금융구조조정을 즉각 중단하라”며 “6개 은행이 우선 파업에 들어가고 금융노조 산하의 나머지 금융기관은 28일부터 파업에 동참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정부는 이날 이한동(李漢東)국무총리 주재로 사회관계 장관 회의를 열어 파업가담자를 전원 현장 검거하고 주동자는 고소 고발하는 등 법과 원칙에 따라 대처하기로 했다.

정부는 노조원이 전산시설을 불법으로 점거하거나 업무를 방해할 경우 즉각 공권력을 행사할 방침이다. 또 파업은행의 예금 인출 사태로 현금 부족이 발생할 때에는 인근 점포에서 긴급자금을 조달하는 한편 은행간 콜거래로 자금을 확보하기로 했다.

이날 정부와 금융산업노조는 이근영(李瑾榮)금융감독위원장과 이용득노조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노사정위 전체회의에서 막판 담판을 벌였다.

금융노조는 △주택 국민은행의 합병 취소 선언 △일방적이고 무원칙한 금융구조조정 추진 즉각 중단 △6개 부실은행 정상화 기간을 2002년말까지 연기할 것 △위기재발 원인제공자인 정부관료에 대한 문책 등을 요구했다.

그러나 정부는 이 같은 요구는 금융 구조조정을 포기하라는 것으로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맞서 밤새 진통을 계속했다.

한편 해당 은행들은 간부와 계약직 사원을 동원해 업무에 지장이 없도록 할 방침이나 일부 은행에서 차장급 이상 직원이 파업에 참여하는 데다 자금 수요가 많은 연말이어서 기업과 시민들의 큰 불편이 예상된다.

<이훈·이나연·성동기기자>dreamland@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