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차 구조조정 공회전…채권단 압박에 노조 버티기

  • 입력 2000년 11월 6일 18시 45분


대우자동차가 벼랑 끝에 섰다.

6일 대우차는 결제해야 할 자금 445억원을 막지 못했다. 채권단은 “노조의 구조조정 동의서가 없으면 7일 오후 최종 부도처리하겠다”고 최후통첩했다. 그러나 노조측은 “밀린 임금을 먼저 정산해야 한다”며 동의서에 서명하지 않고 있다. 결국 대우차는 부도상태에서 제너럴모터스(GM)와 협상을 해야 할 상황으로 몰리고 있다.

▽힘겨운 하루하루〓대우차는 6일부터 1주일 동안 1700억원의 자금이 돌아오게 돼 있었다. 이날 대우차는 만기를 맞은 물품대금(진성어음) 445억원을 막기 위해 산업은행 등에 긴급 자금지원을 요청했지만 거절당했다. 산업은행은 “노조 동의서만 가져온다면 이 자금은 최선을 다해 막아보겠다”고 밝혔지만 노조는 꿈쩍도 않는다.

대우차 경영진은 다급한 자금사정을 감안해 지난달 31일 직원 3500명을 줄여 임금을 삭감키로 하고 해외법인 청산을 통해 9000억원을 절감한다는 구조조정방안을 마련했다. 그러나 이 구조조정안은 채권단에 전달되지도 않았다.

산업은행 박상배(朴相培)이사는 “전문 컨설팅업체인 아더앤더슨에 구조조정 방안의 타당성 검토를 의뢰한 상태”라며 “최종적인 구조조정안은 노조 동의서와 함께 가져와야 한다”고 말했다.

▽진전 없는 노사 합의〓채권단이 부도라는 초강수를 두면서까지 노조의 동의서를 요구하는 것은 노조문제 해결을 대우차 처리의 핵심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채권단은 노조가 해외매각에 반대하면서 8월 사측과 5년간 고용보장에 합의한 점이 포드가 대우차를 포기한 중요한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GM과 매각협상을 앞두고 고용 상황의 유연성을 GM에 보여줄 필요도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상황이 급물살을 타자 대우차 경영진은 이날 지난해 대우차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에 들어가면서 구조조정에 동의했던 노조의 각서를 궁여지책으로 채권단에 제시했으나 거부당했다. 이어 여러 차례 공문을 통해 노조에 각서를 요구했지만 노조는 “일단 각서를 써주면 지금까지 대우차 문제의 모든 책임을 노조가 지는 셈”이라며 완강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최종부도 날까〓엄낙용(嚴洛鎔)산업은행 총재는 6일 “신규자금은 지원할 수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계속되는 대우차 자금위기에도 불구하고 갑자기 채권단이 이처럼 칼을 빼든 것은 더 이상 신규자금을 지원할 여력과 명분이 없기 때문이다.

작년 11월 대우차가 워크아웃에 들어간 뒤 채권단이 지원한 돈은 약 2조1700억원. 포드사가 대우차 인수 포기를 선언한 9월 이후 대부분의 채권단은 사실상 신규자금 지원을 거부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노조의 동의가 없다면 60여개에 이르는 채권단을 산업은행도 설득할 명분이 없다는 것.

최익종(崔益鍾)대우전담팀장은 한술 더 떠 “노조 동의서를 가져와도 최종부도를 면할 수 있을지는 장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정경준기자>news91@donga.com

대우차 현금수지 전망
-1∼8월실적9∼12월 전망
경상수지―1조7223억원―7617억원―2조4841억원
신규지원1조7468억원32억원1조7788억원
추가지원 필요분7297억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