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수 증인출석 막고 정책실패는 적극 추궁” 재계 올 국감 대

  • 입력 2000년 10월 10일 19시 00분


“총수가 국회에 출석하는 사태는 무슨 수를 써서라도 막는다.”(A그룹 임원)

“정부의 경제정책 실패에 대해 철저한 책임 추궁이 이뤄져야 한다.”(전경련 고위관계자)

국정감사를 앞두고 재계가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정치권이 삼성 현대 등 주요그룹 총수를 국감 증인으로 채택할 기미를 보이자 해당 그룹측은 총수의 국회출석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 경제단체들은 이번 국감에서 관치 일변도로 진행된 기존 경제정책 틀에 대해 반성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기를 바라고 있다.

▽재벌총수, 국회 증언대에 설까〓현재 정치권이 증인채택 대상으로 검토중인 대기업 경영진은 삼성 현대 LG SK 등 4대그룹 오너 일가와 대우 김우중 전회장 등이 망라돼있다.

삼성 이건희 회장과 아들 재용씨는 편법상속 및 부당내부거래 논란과 관련해 거명되고 있고 LG도 부당내부거래와 관련해 구본무 회장 등의 이름이 나오고 있다. 현대는 대북사업 및 지배구조 개선 지연과 관련해 정몽헌 현대아산 회장과 이익치 전 현대증권회장 등 정씨 일가와 가신출신 경영인들의 국회 출석설이 제기되는 상황.

삼성 이건희 회장과 현대 정몽헌 회장은 공교롭게도 비슷한 시기에 해외에서 머물고 있다. 호주 시드니 올림픽 참석차 9월 중순 출국한 이회장은 올림픽이 끝난 뒤 미국을 방문중이며 정회장도 대북 경협사업에 필요한 외자를 유치하기 위해 5일 출국했다.

이들의 귀국일정은 미정이다. 국회의 증인채택 추이를 지켜보면서 귀국 시기를 저울질할 것이라는 게 재계의 관측이다.

이들의 국감 증언이 성사될지는 미지수. 작년에도 삼성그룹의 경영권 변칙이양과 관련해 이건희 회장 부자를 증인으로 부르려는 시도가 있었지만 결국 채택되지 않았다.

▽정책실패 단호히 따져야〓재계는 오히려 이번 국감을 통해 대우차와 한보 매각 지연 등 정책당국의 과오를 철저히 추궁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내심으로는 경제불안에 대한 경각심을 높여 기업지배구조 개선 등 정부의 재벌개혁 드라이브가 한풀꺾이는 효과를 거뒀으면 하는 바람도 갖고 있다.

재계가 꼽는 국감 이슈는 △대우차 등 주요기업의 해외매각 차질 △공기업 민영화 부진 △증시 침체와 이에 따른 기업자금난 △경제장관들의 잦은 말실수 △외국기업에 대한 국내기업 역차별 △공적자금 추가조성 책임 등.

전경련 이병욱 경영조세팀장은 “현 정부 들어 추진된 4대부문 개혁 가운데 유독 공공부문이 부진한 이유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원재기자>parkwj@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