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宇 부실조사 어떻게?]김우중씨등 25명 고발될듯

  • 입력 2000년 7월 21일 19시 13분


대우그룹 부실에 책임이 있는 김우중(金宇中)전회장을 비롯, 워크아웃에 들어간 12개 대우그룹의 전 현직 임원 24∼25명이 무더기로 검찰에 고발될 전망이다. 또 대우그룹 계열사의 부실회계를 밝혀내지 못한 부실감사 회계법인에 대해서는 금융감독원이 법인폐쇄 조치를 내릴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되면 투자자들이나 채권단도 분식 결산된 대우그룹 재무제표를 믿고 투자했다가 손해본 경우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할 수 있다.

▽대우그룹 계열사 사장 부사장 등 24∼25명선 검찰고발〓금감원은 김전회장에 대해서는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및 외환거래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할 방침. 김전회장을 직접 소환 조사하지는 못했지만 회사 관계자를 대상으로 김전회장의 범법행위를 대부분 간접 조사한 상태다. 이성희 금융감독원 대우그룹 조사감리 특별반장은 21일 “대우그룹 계열사의 분식회계 처리 사실이 상당 부분 확인됐지만 추가로 밝혀내야 할 사안이 적지 않아 내달까지 한달 더 조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검찰에 고발되는 사람은 김전회장을 비롯해 대우그룹 계열사 사장 부사장 등 고위임원들이 대부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 관계자는 “대우그룹 전 현직 임원들에 대한 조사 결과 당사자들은 김전회장이 시켜서 한 일이지 아무것도 몰랐다며 억울함을 하소연했다”며 “대우 계열사의 사장과 부사장 등 고위임원들은 대부분 검찰고발 또는 통보 조치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감원은 검찰에 고발 또는 통보될 전 현직 임직원 수가 24∼25명선에 이를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이들에 대한 소환 조사를 대부분 마쳐 책임 규명 작업이 막바지 단계에 이르고 있다는 것.

▽외부감사 맡은 회계법인 폐쇄조치도 고려〓금감원이 워크아웃에 들어간 12개 대우계열사에 대한 특별조사 감리 결과 순자산부족분은 42조9000억원이며 이 중 무려 23조원 안팎이 분식결산에 의해 부실 처리된 것으로 밝혀졌다. 이성희반장은 “분식회계를 조장하거나 알고도 눈감아준 감사인 및 임직원 등은 모두 처벌 대상”이라며 “분식 규모가 큰 관련 회계법인에 대해 법인폐쇄 및 영업정지 직무정지 등 사안에 따라 다양한 징계조치를 내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감리 결과 부실을 방조한 혐의가 있는 3곳의 회계법인 중 1개 법인에 대해 회사폐쇄를 검토하고 있으며 다음달 중 증권선물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재정경제부에 법인 폐쇄조치를 건의할 방침이다.

▽조사 왜 늦춰지나〓금감원은 당초 이달 말까지 감리를 마칠 계획이었으나 김전회장에 대한 소환이 어렵고 회사측 관계자와 회계법인간에 말이 서로 틀려 책임 규명을 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려 추가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 정기영 금감원 전문심의위원은 “다음달 중 공식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지만 대우자동차 등 계열사 매각에 미치는 파장이 커 발표 시기가 다소 늦춰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최영해기자>moneychoi@donga.com

대우그룹 워크아웃 계열사 외부감사인 현황
대우계열사97년감사인98년감사인
㈜대우산동산동
대우통신청운안진
다이너스클럽코리아산동산동
대우전자세동안진
대우전자부품영화영화
대우중공업산동산동
대우자동차안건안건
대우자판산동산동
쌍용자동차삼일산동
경남기업안진안진
오리온전기영화안건
대우캐피탈세동안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