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1인당 137캔을 먹었다! 40주년 맞은 고단백 건강식품 ‘동원참치’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1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Food

걸그룹 ‘아이브’의 안유진을 모델로 한 ‘믿음의 한 캔, 동원참치’ TV CF를 통해 동원참치의 영양과 간편성을 알리고 있다.
걸그룹 ‘아이브’의 안유진을 모델로 한 ‘믿음의 한 캔, 동원참치’ TV CF를 통해 동원참치의 영양과 간편성을 알리고 있다.
동원참치는 1982년 12월 국내 출시 이후 40년 동안 1위 자리를 놓치지 않고 사랑 받아온 국민식품이다. 동원참치는 한 해 약 2억 캔 이상 판매되고 있으며, 지난 2014년에는 총 누적판매량 50억 캔을 돌파했다. 2022년 현재까지 누적 판매량은 70억 캔을 넘었다. 이는 우리 국민 5100만 명 기준 1인당 137.2개를 섭취한 수치이다. 일렬로 늘어놓으면 약 55만km로 지구를 약 14바퀴 돌 수 있는 거리다.

동원참치는 창업주 김재철 명예회장이 ‘국민에게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하겠다’는 일념으로 개발했다. 동원참치 한 캔 150g에는 28g의 단백질이 들어있어 성인 단백질 일일 권장량 55g의 절반 이상을 섭취할 수 있다. 단백질 외에도 칼슘, DHA, EPA, 오메가6, 비타민 등 유익한 영양성분이 풍부하다. 참치는 면역력을 높이는 셀레늄도 함유했다. 동원참치 한 캔으로 약 120μg의 셀레늄을 섭취할 수 있는데 이는 세계보건기구가 발표한 셀레늄의 일일 권장량 성인 기준(50∼200μg/person/day)에 적합한 수치다.

‘편의식품’에서 ‘건강식품’으로 업그레이드

동원참치는 1982년 출시 당시 값비싼 ‘고급식품’이었다. 한 캔에 약 1000원으로 국민 소득 대비 높은 가격이었다. 참치캔은 우리나라가 고도로 성장한 1980년대 말과 1990년대 초를 거치며 ‘편의식품’으로 자리 잡았다.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면서, 참치캔은 엄마들에게는 준비하기 간편하고 학생들에게는 영양만점의 대표 도시락 반찬이 됐다.

2000년대에는 웰빙 트렌드와 함께 건강한 식생활이 중요시되며 참치캔의 영양 가치가 주목받기 시작했다. 특히 등푸른 생선이자 청정지역인 남태평양에서 잡히는 참치는 고단백 저지방일 뿐 아니라 몸에 좋은 각종 영양소 함유량이 높다는 것이 알려지며 건강식품으로 업그레이드 됐다.

식문화 트렌드에 맞춘 다양한 동원참치 출시
참치 살코기를 정육면체 모양으로 빚어 한입에 먹을 수 있는 ‘동원참치 큐브’. 바로 먹을 수 있는 컵 타입 4종과 덮밥 소스 형태로 뿌려 먹는 파우치 타입 4종으로 구성됐다.
참치 살코기를 정육면체 모양으로 빚어 한입에 먹을 수 있는 ‘동원참치 큐브’. 바로 먹을 수 있는 컵 타입 4종과 덮밥 소스 형태로 뿌려 먹는 파우치 타입 4종으로 구성됐다.

동원F&B는 식문화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동원참치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참치 살코기를 정육면체 모양으로 빚어 한입에 먹을 수 있는 가정간편식 ‘동원참치 큐브’가 대표적이다. ‘동원참치 큐브’는 자체 개발한 FM(Fish Mold) 공법을 통해 만들었다. FM공법은 첨가물을 넣지 않고 카놀라유만을 활용해 참치 살코기를 정육면체로 빚어내는 기술이다.

‘동원참치 큐브’는 바로 먹을 수 있는 컵 타입 4종과 덮밥 소스 형태로 뿌려 먹는 파우치 타입 4종으로 구성됐다. ‘동원참치 큐브’ 컵 타입은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기 좋은 오리지널을 비롯해 각종 소스에 담겨 있어 반찬이나 안주로 활용하기 좋은 매콤고추, 볼케이노, 고소로제 등이 있다. 컵 용기에 들어 있어 보관과 섭취가 간편하다.

‘동원참치 큐브’ 파우치 타입은 네모참치와 함께 다양한 채소와 소스가 들어있는 덮밥용 제품이다. 전자레인지에 30초만 데워 밥에 부으면 맛있는 참치 덮밥이 완성된다. 새송이버섯, 감자, 당근 등 채소들이 큼직하게 들어있어 참치와 함께 풍부한 식감을 즐길 수 있다. 매콤, 불닭, 카레, 짜장 맛이 있어 취향에 따라 즐길 수 있다. ‘동원참치 큐브’는 현재까지 누적 판매량 100만 개를 돌파하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동원F&B는 맛있고 간편하게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동원참치 단백질바’를 출시하기도 했다. 단백질 함량이 6g으로 전체 중량 30g 대비 20%에 달한다. 이는 삶은 달걀 한 개를 통해 섭취할 수 있는 단백질 분량이다. 열량은 약 140Kcal에 불과해 영양 간식은 물론 운동 전후 에너지 보충용으로 먹기 좋다.

다양한 마케팅 통해 소비자와 소통
동원 참치에는 단백질 외에도 칼슘, DHA, EPA, 오메가6, 비타민 등 유익한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면역력을 높이는 셀레늄도 함유했다.
동원 참치에는 단백질 외에도 칼슘, DHA, EPA, 오메가6, 비타민 등 유익한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면역력을 높이는 셀레늄도 함유했다.

동원F&B는 트렌드에 맞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소비자와 끊임없이 소통하고 있다. 지난 8월에는 동원참치의 영양과 간편성을 강조하고 소비자들에게 알리기 위해 걸그룹 ‘아이브’의 안유진을 모델로 ‘믿음의 한 캔, 동원참치’ TV CF를 공개했다.

2019년부터 총 4회에 걸쳐 ‘참치! 이건 맛의 대참치!’ 캠페인을 진행하기도 했다. 펭수를 비롯해 조정석, 손나은, 정동원, 준호, 찬성 등 스타들이 출연한 광고는 유튜브 합산 조회수 7000만 회를 돌파하며 큰 화제가 됐다.

최근에는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명작 SF 영화 ‘E.T The Extra-Terrestrial’와 손잡고 한정판 ‘동원참치 ET40 메모리얼 에디션’을 출시했다. 동원참치 출시 40주년과 영화 ‘E.T’의 개봉 4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기획됐다. ‘동원참치 ET40 메모리얼 에디션’은 많은 팬들의 추억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


글/이지은(생활 칼럼니스트)
사진/동원참치 제공
동아일보 골든걸 goldengirl@donga.com
#동원참치#40주년#고단백 건강식품#골든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