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 축제 ‘신세계’ 열렸다… G마켓·옥션 빅스마일데이, 오프라인 영역 확장

  • 동아경제
  • 입력 2022년 5월 16일 11시 09분


코멘트

오는 27일까지 상반기 빅스마일데이 개최
신세계그룹 편입 후 첫 빅스마일데이
SSG닷컴·W컨셉 동참
이마트·이마트24 등 오프라인 매장 참여

이마트 성수 본점에서 운영 중인 빅스마일데이 팝업스토어
이마트 성수 본점에서 운영 중인 빅스마일데이 팝업스토어
지마켓글로벌은 16일 G마켓과 옥션이 진행하는 상반기 최대 쇼핑 축제 ‘빅스마일데이’를 오는 27일까지 총 12일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빅스마일데이는 G마켓과 옥션이 신세계그룹에 편입된 이후 처음 진행하는 행사다. 통합 멤버십 출범 이후 신세계그룹이 강조해 온 ‘온-오프 통합 에코시스템’을 가속화하는 통합 시너지의 결과물이기도 하다. 때문에 이번 행사 성패에 업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신세계그룹 통합 시너지에 대한 중간 성적표로도 볼 수 있다.

G마켓과 옥션은 상품 규모를 극대화했다. 3만여 판매자가 역대급 규모 행사 전용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한다. 메가스폰서십 브랜드는 작년 3개에서 올해 6개로 늘렸다. 농심과 로레알, 휠라, 리바트, 로보락, 제과3사 연합 등이 메가스폰서십으로 차며한다. 특히 롯데제과와 오리온, 해태제과는 이번 행사에서 연합을 결성해 소비자 공략에 나선다. 작년 상반기 빅스마일데이와 비교해 참여 브랜드 규모는 10% 늘었다.

할인의 경우 4일에 1번씩 G마켓과 옥션에서 3장씩 제공했던 할인쿠폰을 4장으로 확대했다. 최대 30만 원까지 할인 받을 수 있는 쿠폰과 최대 3만 원, 1만 원 혜택이 제공되는 쿠폰 2종에 1만 원 할인쿠폰 1장이 추가로 지급된다. 스마일클럽 회원은 지인에게 할인쿠폰을 선물할 수 있도록 했다. 최근 많은 호응을 받는 라이브방송은 기존 12회에서 16회로 확대 편성했다. 예능 프로그램 느낌을 살려 쇼핑 재미를 극대화한다는 취지다. 다채로운 상품을 선보이고 다양한 전용 혜택을 운영할 예정이라고 지마켓글로벌은 전했다.

이택천 G마켓 영업본부 본부장은 “올해 상반기 빅스마일데이는 그룹이 힘을 합쳐 규모를 키우고 더욱 강력해진 혜택으로 운영된다”며 “거리두기 해제와 함께 소비 심리가 살아나는 시점에 선보인 쇼핑 축제를 활용해 혜택을 극대화 해 볼 것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신세계그룹 SSG닷컴은 ‘SSG 스마일데이’라는 이름으로 빅스마일데이에 동참한다. 최대 20% 할인쿠폰을 발급해 가격 혜택을 높이고 주요 브랜드와 특가 상품을 제안한다. 매일 오전과 오후에 2번씩 한정수량으로 진행하는 타임딜과 매일 오늘의 브랜드 1곳을 선정해 신상품과 특별 혜택을 안내하는 등 다양한 코너를 운영한다. 상품 응모와 추첨을 통해 제공하는 럭키드로우와 이마트몰 장보기 페이백 등 이벤트 행사도 마련했다. 스마일클럽 회원은 행사 기간 동안 16개 상품 중 1종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W컨셉은 ‘빅스마일데이 인 W컨셉’ 프로모션을 운영한다. 매일 2회 룰렛쿠폰 이벤트를 통해 최대 50% 할인쿠폰 등 랜덤쿠폰 6종을 선착순으로 발급한다. 여름 패션 상품을 제안하면서 10~12% 할인쿠폰도 증정한다.

지마켓글로벌은 올해부터 빅스마일데이 영역이 기존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확장된다고 강조했다. 신세계그룹 온라인 계열은 물론 이마트와 이마트24 등 오프라인까지 빅스마일데이에 참여하기 떄문이다. 빅스마일데이 공식 오픈을 앞두고 이마트는 지난 14일부터 15일까지 사전행사 격인 오프라인 빅스마일데이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일부 점포에서 빅스마일데이 팝업스토어를 선보였다. 이마튼24는 이달 말까지 상품명에 별도 표시가 된 제품을 대상으로 제휴카드 결제 시 24% 할인하는 혜택을 제공한다.

지마켓글로벌 관계자는 “거리두기 해제로 오프라인이 활성화되는 추세에 맞춰 신세계그룹의 강력한 오프라인 계열사가 참여하면서 빅스마일데이 영역이 확장됐다”며 “거리두기가 한창일 때 빅스마일데이를 통해 혜택을 누린 많은 소비자들이 쇼핑 축제를 익숙하게 받아들이면서 올해 행사도 시작이 긍정적인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로 9회를 맞은 빅스마일데이는 G마켓과 옥션이 매년 5월과 11월에 개최하는 온라인 최대 규모 쇼핑 행사다. 지난 2017년 11월부터 작년 11월까지 8회에 걸친 누적 상품 판매량은 2억3051만개에 달한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