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디부터 푸치니까지… 오페라 대작이 쏟아진다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4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대한민국오페라페스티벌’ 내달 7일 서울예술의전당서 개막
이집트 수에즈 운하 개통 기념
웅장한 스케일 ‘아이다’ 선보여
16일 달오름극장 무대 오르는
브람스 삶 재구성한 작품 눈길

개성 있는 여섯 개 오페라가 12회 대한민국오페라페스티벌 무대를 장식한다. 2019년 이탈리아 파르마 시립극장이 제작한 베르디의 ‘아이다’. 글로리아오페라단 제공
개성 있는 여섯 개 오페라가 12회 대한민국오페라페스티벌 무대를 장식한다. 2019년 이탈리아 파르마 시립극장이 제작한 베르디의 ‘아이다’. 글로리아오페라단 제공
햇살이 가장 아름다운 계절, 서울의 5, 6월은 ‘오페라 시즌’이 된다. 여섯 편의 오페라가 차례로 무대에 오르는 제12회 대한민국오페라페스티벌이 5월 7일부터 6월 6일까지 서울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과 자유소극장, 국립극장 달오름극장에서 펼쳐진다.

메인 무대인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는 세 작품을 공연한다. 개막작은 글로리아오페라단이 준비한 베르디의 ‘아이다’. 최근 배가 운하를 막는 사고로 조명을 받은 이집트 수에즈 운하 개통을 기념해 초연된 작품인 만큼 거대한 스케일을 자랑한다. 주역 남녀 세 사람의 미묘한 심리를 그려낸 베르디의 솜씨도 그에 못잖게 걸출하다. 5월 7∼9일. 카를로 팔레스키 지휘 뉴서울필하모닉오케스트라와 메트오페라합창단이 출연하고, 아이다 역은 소프라노 조선형 강혜명, 라다메스 역은 테너 김재형 한윤석이 맡는다.

5월 22, 23일에는 노블아트오페라단이 푸치니의 ‘토스카’를 공연한다. 세 주역이 모두 무대 위에서 삶을 마감하는 피와 격정의 오페라다. 장윤성 지휘 뉴서울필하모닉오케스트라와 위너오페라합창단이 출연하고 토스카 역에 소프라노 김라희 서선영, 그의 연인인 화가 카바라도시 역에 테너 신상근 박성규가 출연한다.

라벨라오페라단은 5월 29, 30일 도니체티의 ‘여왕 3부작’ 중 첫 번째 작품인 ‘안나 볼레나’를 2015년에 이어 두 번째로 공연한다. 비운의 여주인공 안나 볼레나(앤 볼린) 역을 소프라노 오희진 이다미, 엔리코(헨리 8세)를 베이스바리톤 김대영 양석진이 노래한다. 양진모 지휘 뉴서울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노이오페라코러스가 출연한다.

소극장오페라는 세 단체가 공연한다. 서울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에서는 두 작품이다. 5월 28∼30일에는 20세기 미국 작곡가 메노티의 단막 오페라 ‘전화’와 ‘영매’를 디아뜨소사이어티가 공연한다. TV 방송을 위해 쓰인 작품들로, ‘비대면 오페라’의 조상 격이기도 하다. ‘전화’에서는 소통에 목마른 여주인공 루시를 소프라노 이현민 윤예지가, 상대역 벤을 바리톤 김영재가 노래한다. ‘영매’ 주인공 마담 플로라는 소프라노 류현수 김윤희 정혜원이 출연한다. 전진 지휘 봄빛앙상블이 반주한다.

코리아아르츠그룹은 6월 4∼6일 도니체티의 ‘사랑의 묘약’을 각색한 ‘남 몰래 흘리는 눈물’을 공연한다. 우리말로 노래를 풀어내 오페라 초보자도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순박한 총각 네모리노 역에 테너 이사야 전상용, 콧대 높은 여주인공 아디나 역에 소프라노 김미주 홍예선이 출연한다. 로즈송 지휘 KoA 앙상블이 반주한다.

창작 오페라로는 국립오페라단이 5월 13∼16일 국립극장 달오름극장 무대에 올리는 전예은 작곡의 서정오페라 ‘브람스…’가 눈길을 끈다. 14세 연상의 클라라 슈만을 평생 마음에 품고 독신으로 마지막 생을 마감한 음악가 요하네스 브람스의 생애를 바탕으로 만든 작품이다. 브람스 역에 베이스 박준혁과 베이스바리톤 양준모, 그가 사모하는 클라라 역에 소프라노 박지현 정혜욱, 슈만 역에 테너 정의근 신상근, 과거의 브람스 역에 피아니스트 손정범이 출연한다. 여자경 지휘 클림챔버오케스트라가 반주를 맡는다.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1만∼20만 원,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 5만∼7만 원, 국립극장 달오름극장(브람스…) 3만∼7만 원.

유윤종 문화전문기자 gustav@donga.com
#오페라#예술의전당#오페라극장#글로리아오페라단#아이다#노블아트오페라단#토스카#라벨라오페라단#여왕 3부작#소극장오페라#전화#영매#비대면 오페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