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의 정석’ 배워 ‘연애 완전정복’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9월 6일 03시 00분


연애도 ‘과외 시대’… 전문강좌 인기

지난달 24일 서울 용산구의 LG유플러스 본사 강당에 모인 남녀 사원들이 이명길 코치의 연애강의를 들으며 웃고 있다. 회사 
측에서는 “결혼 적령기에 들어선 직원들이 연애를 잘할 수 있도록 회사에서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한 특강”이라고 말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지난달 24일 서울 용산구의 LG유플러스 본사 강당에 모인 남녀 사원들이 이명길 코치의 연애강의를 들으며 웃고 있다. 회사 측에서는 “결혼 적령기에 들어선 직원들이 연애를 잘할 수 있도록 회사에서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한 특강”이라고 말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지난달 24일 정오. 직장인이 놓칠 수 없는 점심시간이지만 배보다 ‘사랑이 더 고픈’ LG유플러스 남녀 직원 90여 명은 서울 용산구 본사 지하 2층 강당에 속속 모여들었다. ‘연애 잘하는 팁(tip)’을 배울 수 있다는 이날 강연의 주제는 ‘매력 있는 사람들의 연애 feel(필)살기’였다.

강사로 나선 연애코치 이명길 씨는 말했다. “영화 ‘미술관 옆 동물원’의 대사처럼 사랑은 물드는 겁니다. ‘대시’ 말고 ‘접근’을 해보세요. ‘어? 이 사람이 나에게 왜 이러지?’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만 관심을 보이세요.”

강연을 들은 사원 김모 씨(28)는 “자신감을 갖고 리드하는 모습을 보여주라는 말이 가장 와 닿았다”고 말했다.
○ 말과 글로 연애 배우는 ‘연애 학습족’

연애를 경험보다 강의로 배우는 ‘연애 학습족(族)’이 등장하고 있다. 기업 관공서 대학 등은 직원과 학생을 위해 잇달아 연애 강좌를 열고 있다. 연애 강좌에서는 주로 ‘연애능력평가’ ‘연애 잘하는 노하우’ ‘남녀 간 소통의 차이’ 등을 가르친다.

삼성, LG, SK, 기아자동차, 신한은행 등 대기업과 인구보건복지협회, 서울 동대문구 등 관공서는 연애 강좌를 열었거나 개최할 예정이다. 기업 관계자는 “직원들이 연애, 결혼을 하면 업무적으로도 안정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말했다. 기업이 마련한 연애 강좌를 들었다는 양모 씨(30·여)는 “친구와의 대화로는 답을 얻을 수 없어 전문가의 실질적 조언을 듣고 싶었는데 만족스러웠다”고 평했다.

인하대에서는 7일부터 ‘행복한 남과 여’라는 주제로 정식 교양 강의를 진행한다. 서울대는 2012, 2013년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에서 ‘친구 사귀기’라는 제목의 강연을 마련한 바 있다. ‘매력 있는 사람이 되는 법’ ‘이성과의 소통 방법’ 등 사실상 연애 방식이 주요 주제였다. 한 대학 관계자는 “관계에 서툰 모습을 보이고 싶지 않은 학생들이 주된 수요층”이라고 말했다.

연애를 가르치는 일을 업(業)으로 삼는 직업도 생겨났다. 2013년 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간한 ‘직종별 직업사전’에는 연애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 ‘연애코치’가 정식 직업으로 등재됐다. 이명길 씨는 “일대일 과외를 받으려는 사람도 많고, 6개월간 상대와 주고받은 문자메시지를 분석해 달라는 사람도 있었다”고 말했다.
○ ‘결혼정보회사’ 같은 ‘연애정보회사’ 등장

‘영화처럼, 시작하세요.’ 한 대학 커뮤니티에 올라온 광고 문구다. 20, 30대 남녀를 영화관에서 자연스럽게 만나게 해주는 ‘연애정보회사’가 올린 것이다. 자신과 이상형의 나이, 직업, 출신 대학, 키 등 개인 정보를 입력하면 만남을 주선해준다. 2월부터 시작한 이 서비스의 신청자는 1700명을 넘었다.

대학생 한모 씨(26)는 “연애를 하고 싶어도 어떻게 만나야 할지 모르겠고 지인에게 소개해 달라고 하기도 쉽지 않다”며 “옆자리에 앉아 영화를 보면서 처음 만나는 설정이 인위적이지 않아 좋았다”고 말했다. 연애를 하고 싶은 이들이 관계의 실마리를 손쉽게 찾도록 돕는 셈이다.

남궁기 연세대 정신의학교실 교수는 “젊은 세대는 실수에 가혹한 사회 분위기에서 거절과 시행착오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며 “이런 분위기가 경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연애 능력을 쌓는 것마저 힘들게 한다”고 말했다.

이지훈 기자 easyhoon@donga.com

#연애#결혼#작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