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6년전 그 현장에서 울려 퍼진 감동의 ‘안중근 찬가’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2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뮤지컬 ‘영웅’ 中하얼빈 공연

뮤지컬 ‘영웅’에서 안중근 의사가 동료들과 함께 이토 히로부미 암살 계획을 세우고 손가락 한 마디를 자른 뒤 투쟁 의지를 다지고 있는 장면. ‘영웅’은 안중근 의사 의거 100주년을 기념해 2009년 초연됐으며 2011년 미국 뉴욕 링컨 무대에 오르기도 했다. 에이콤인터내셔날 제공
뮤지컬 ‘영웅’에서 안중근 의사가 동료들과 함께 이토 히로부미 암살 계획을 세우고 손가락 한 마디를 자른 뒤 투쟁 의지를 다지고 있는 장면. ‘영웅’은 안중근 의사 의거 100주년을 기념해 2009년 초연됐으며 2011년 미국 뉴욕 링컨 무대에 오르기도 했다. 에이콤인터내셔날 제공
안중근 의사의 일대기를 그린 뮤지컬 ‘영웅’이 초연 6년 만에 중국 헤이룽장(黑龍江) 성 하얼빈(哈爾濱) 시 안 의사의 거사 현장을 찾았다. 이 작품은 하얼빈 시 초청으로 7, 8일 이틀간 3회에 걸쳐 하얼빈 내 최대 극장인 환추극장(1600석) 무대에 올라 중국인 관객 4500여 명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8일 마지막 공연은 전석 매진됐다.

○ 영웅, 안중근과 만나다

7일 오전 9시 반 안중근 역의 강태을(34)과 박송권 정의욱 박정원 등 배우들이 하얼빈역 내에 위치한 ‘안중근 의사 기념관’을 찾았다. 역사적 현장에서의 첫 공연을 앞두고 마음가짐을 다지기 위함이었다. 기념관 내 안 의사의 흉상, 친필 휘호, 의거 전 11일간의 행적, 뤼순 감옥에서의 수감 생활 기록을 살펴보던 배우들의 걸음이 일제히 멈췄다. ‘안중근 의사 격살 이등박문 사건 발생지, 1909년 10월 26일’이라는 표지판이 세워진 곳이었다. 여기에선 안 의사가 이토 히로부미를 쏜 하얼빈역 1번 플랫폼이 한눈에 내다보였다.

강태을은 “기념관의 모든 기록이 작품에 등장하는 역사적 소재”라며 “안 의사의 저격 현장을 눈으로 마주하니 가슴으로 안 의사를 만난 기분”이라며 눈물을 글썽였다. 제작사 에이콤인터내셔날 윤호진 대표는 “2009년 초연을 앞두고 주연 배우들과 포스터를 찍기 위해 이곳에 왔다”고 회고했다.

200m² 규모의 기념관은 2013년 6월 중국을 방문한 박근혜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기념 표지석을 설치해 달라”고 요청했고 이에 중국 정부가 화답해 건립됐다. 당시 저격 현장엔 아무 설명도 없이 바닥에 붉은 삼각형 표시만 그려져 있었다. 하얼빈 시 문화신문출판국 쉬허둥 부국장(55)은 “지난해 1월 문을 연 뒤 12만2600명이 다녀갔다”고 설명했다.

7일 중국 하얼빈 시 환추극장 앞에서 뮤지컬 ‘영웅’을 관람하려는 중국인 관객들. 에이콤인터내셔날 제공
7일 중국 하얼빈 시 환추극장 앞에서 뮤지컬 ‘영웅’을 관람하려는 중국인 관객들. 에이콤인터내셔날 제공
○ “대한독립 만세” 외치자 뜨거운 박수와 환호

이날 오후 7시 환추극장 무대에 선 배우들의 눈빛에선 날 선 결기가 느껴졌다. 공연 중 하얼빈역에서 안 의사가 이토 히로부미를 향해 방아쇠를 당기고 “대한독립 만세”를 3번 외치는 장면에서 뜨거운 박수와 환호가 쏟아졌다. 안 의사의 어머니가 수감 중인 아들에게 수의를 보내며 ‘이제 편히 쉬어라’라는 노래를 부른 뒤 수의를 입은 안 의사가 처형대에 올라 ‘장부가’를 부르자 객석엔 숙연함이 감돌았다. 일부 관객은 눈물을 훔쳤다.

800위안(약 14만 원)인 VIP석 표를 구매해 공연장을 찾은 양루이 씨(24·요리사)는 “평소 하얼빈역을 지날 때마다 안중근 의사 기념관을 본 적이 있지만 그가 왜 역사적 인물인지 오늘 공연을 통해 제대로 이해했다”고 말했다. 하얼빈산업기술대 교수인 레이청 씨(40)도 “외국 뮤지컬을 보고 감동을 느낀 건 처음”이라며 “중국인 캐릭터 링링과 왕웨이를 안 의사의 의리 있는 친구로 묘사한 점도 마음에 들었다”고 말했다.

중국인 관객들은 특히 2막에서 함박눈을 맞으며 달리던 기차의 모습이 스크린을 통해 보이다 실제 크기의 기차가 무대에 등장하자 놀라워했다. 높이 3.5m, 길이 12m인 기차 세트는 무대 제작비의 50%가 투입된 것으로 하얼빈까지 5대의 컨테이너 박스에 실어 옮겨왔다.

앞서 하얼빈 시는 에이콤인터내셔날 측에 뮤지컬 영웅의 중국 현지화 공연을 제안한 바 있다. 2개의 팀을 만들어 한 팀은 하얼빈 내 상설공연을, 다른 한 팀은 중국 투어 공연을 한다는 것이다. 국내에선 4월 14일부터 5월 31일까지 서울 블루스퀘어 무대에 오른다.

하얼빈=김정은 기자 kimje@donga.com
#안중근#뮤지컬#영웅#하얼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