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테이션]‘가왕’ 조용필 “팬들 위한 콘서트 할 수 있는 가수 돼야…”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5월 3일 17시 00분


코멘트


(구가인 앵커) 가수 조용필 씨가 2년 만에 전국투어 콘서트를 갖습니다. 지난해 환갑을 맞고도 여전히 뜨거운 무대를 보여주는 그의 저력은 뭘까요. 정양환 기자가 리허설 무대를 다녀왔습니다.

***
(기자) 드디어 그가 무대에 오릅니다.
가왕 조용필.
얼굴엔 주름이 살짝 비치지만 여전히 그의 음색엔 힘이 넘칩니다.
기타를 매고 연주하는 모습 역시 예순하나란 나이가 무색합니다.
3곡만 들려준 리허설이지만 그가 왜 가왕이라 불리는지 가늠케 합니다.

[조용필 인터뷰] "제가 그 비결은 잘 모릅니다. 다만 저는 나이가 들어도 변함없이 할 수 있다는 거, 아마 그런 것들이 가수들의 바람이지 않나. 나이가 들어도 계속 콘서트할 수 있는 그런 것들이 가수들이 가장 하고 싶어 하는…."

겸손한 가왕이지만 그의 존재는 최근 들어 더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7일 서울에서 시작하는 전국투어콘서트는 이미 많은 좌석이 예매됐습니다.
90년대 중반 이후 TV 출연도 드문 그에게 왜 팬들은 열광하는 걸까요.

[임진모 인터뷰] "항상 새로운 음악에 대해서 열려있는 사람입니다. 계속 음악을 듣고 DVD를 보고 하면서 요즘에 돌아가는 음악이 어떤가를 정확히 알고 있어요. 그러한 감수성들이 음악에 배어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음악이 낡게 들리지 않는 거죠."

[이문원 인터뷰] "아이돌적인 인기와 아티스트적인 위상을 거의 처음으로 한꺼번에 거머쥐었던… 1980년대 전반에 걸쳐서 사실 한국에서 가능한 음악적인 실험을 거의 다 한 인물입니다. 그래서 지금까지도 조용필 씨의 영향이 대중음악계 곳곳에 남아있고요."

때문에 그가 걸어온 길은 그 자체로 한국 대중음악의 역사입니다.
하지만 최근 가요계는 아이돌 댄스음악과 오디션 프로그램의 난립으로 혼탁합니다.
가왕은 이런 상황을 어떻게 볼까요.

[조용필 인터뷰] "각 장르마다 좀 다양하게 우리 사회에서 많이 나왔으면 하는 그런 바람이죠. 그 사람의 독특한 매력이 사람마다 가수마다 다 다르단 말이죠. 그걸 평가하기엔 정말 어려울 거예요. 그러나 가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음정이죠."

[임진모 인터뷰] "단지 싱어에 머물지 않고 뮤지션, 즉 아티스트가 돼야만 오래 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겁니다."

조용필 씨는 어린 후배들에게도 조언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현재의 인기에 취하지 말고 기본을 잊지 말라고 부탁했습니다.

[조용필 인터뷰] "한두 개 정도의 악기는 다룰 줄 알아야 되지 않겠는가. 그래야 작곡도 할 수 있고, 또 편곡도 할 수 있고. 가수 하면 그래도 콘서트라든지 무대를 서야 되는 것이 기본이거든요. 그래서 자기 팬들을 위해서 콘서트도 하고 그래야 큰 가수로 점점 더 커간다고 생각을 합니다."

21세기에도 그와 같은 스타를 또 다시 만날 수 있을까요.
전문가들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입을 모았습니다.

[이문원 인터뷰] "가왕 시대라는 것은 어쩌면 조용필 씨가 전성기를 누렸던 1980년대 이후로 사실상 굉장히 힘들어진 위치라고 볼 수 있고요. 서태지 씨가 그나마 마지막으로 애정과 미디어의 이목을 집중시켰던 세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당장 케이블 TV시대로 넘어갔던 1990년대 중반 이후로는 이런 구도가 힘들어졌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어떻게 보면 시대가 낳은 가왕, 슈퍼스타라고 볼 수 있겠죠."

(기자) 시대가 낳은 가왕, 팬들은 그를 오래오래 만날 수 있길 바랍니다.
동아일보 정양환입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