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전당 사장 임명 공연계 반발 일파만파

  • 입력 2008년 6월 10일 03시 00분


김민(사진) 전 서울대 음대학장이 서울 예술의 전당 사장에 내정된 것을 둘러싸고 공연계에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서울연극협회 등 9개 공연단체는 반대 성명을 발표한 데 이어 9일 “임명을 강행하면 철회 서명 운동도 불사하겠다”고 반발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9일 예술의 전당 사장을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공연계에서 반대 성명이 나오자 발표를 ‘며칠간’ 미루기로 했다. 문화부의 한 관계자는 “공연계의 의견을 들어 보고 설득하겠다는 뜻”이라며 “현재 인사 검증 중이므로 문제가 없다면 내정 방침을 바꾸거나 추천위원회를 다시 구성하는 것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공연계는 “원점으로 돌아가 새로 뽑아야 한다”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한국뮤지컬협회의 윤호진 회장은 “설득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며 절차상 하자가 많은 데도 불구하고 문화부가 임명을 강행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이번 논란은 개운치 않은 추천 과정에서부터 비롯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달 19일 구성된 사장 추천위원회는 어윤대 전 고려대 총장, 한용외 삼성사회봉사단 사장, 안호상 서울문화재단 대표, 김 전 학장 등 4명을 후보로 선정했다. 이 중 한 사장과 안 대표는 6명의 추천 위원에 포함돼 있어 추천 위원이 사장 후보가 된 셈이다.

두 사람은 고사했으나 의견을 수렴해야 하는 추천위가 예술의 전당의 이사 위주로 구성됐다는 지적도 피하기 어렵다. 추천위원 중 위원장을 맡은 이세웅 예술의 전당 이사장을 비롯해 한용외 사장 등 3명이 예술의 전당 이사이며 어 전 총장은 한 달 전까지 예술의 전당 이사였다.

김 전 학장은 어 전 총장도 고사의 뜻을 밝히면서 유일한 후보가 됐다. 하지만 김 전 학장은 지난해 예술의 전당 사장 공모에서 3위로 탈락한 바 있어 공연계에서는 유력 후보로 여기지 않았다.

문화부는 후보 4명 중 3명이 고사함에 따라 새 추천위원회를 구성하려 했으나 돌연 방침을 바꿔 김 전 학장을 단일 후보로 심사해 내정해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문화부는 “예술의 사장 공석 기간이 길어져 서둘렀다”고 해명했지만 공연계 일각에선 “이번 인사는 장관의 뜻이 아닐 것”이라며 ‘외압설’까지 흘러나오고 있다.

강수진 기자 sjkang@donga.com

[관련기사]예술의 전당 사장에 바이올리니스트 김민씨 내정

[관련기사]“예술의전당 사장 김민씨 반대”…내정 철회 촉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