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 여행은 “NO”…“하루 5달러면 세계를 누비죠”

  • 입력 2008년 6월 4일 03시 01분


인터넷 여행 동호회 ‘5불 생활자 세계일주 클럽’ 회원들은 정기적인 모임을 하고 세계여행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 서울 마포구 합정동의 한 카페에 모여 여행정보를 나누는 클럽 회원들. 사진 제공 5불 생활자 세계일주 클럽
인터넷 여행 동호회 ‘5불 생활자 세계일주 클럽’ 회원들은 정기적인 모임을 하고 세계여행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 서울 마포구 합정동의 한 카페에 모여 여행정보를 나누는 클럽 회원들. 사진 제공 5불 생활자 세계일주 클럽
팍팍한 일상을 뒤로하고 떠나는 해외여행. 생각만 해도 가슴이 설렌다.

특히 짜인 일정대로 쫓아가는 패키지여행이 아니라 여행자 자신이 일정을 조정하는 배낭여행은 현지인들과의 만남을 통해 다른 문화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많아 젊은이들이 선호한다.

여러 나라를 두루 돌아다니는 배낭여행에서 가장 큰 문제는 경비. 예산을 꼼꼼히 세우지 않으면 숙박비, 식비 등에 돈이 뭉텅뭉텅 나간다. 주변에 생각보다 적은 돈을 들이면서도 볼 것은 다 챙겨서 보는 알뜰 배낭여행객들이 예상외로 많다.

알뜰 여행객은 별난 사람들이 아니다. 학생, 주부, 자영업자, 의사, 엔지니어 등 직업도 다양하다.

이들은 “돈을 절약하는 것 자체가 목표가 아니라 다른 문화를 배우기 위한 수단”이라고 강조한다. 돈을 아끼려면 현지 밀착형 여행을 하게 되고, 그러면 다른 문화에 대해 훨씬 많은 것을 경험하게 된다는 것이다.

○ “돈 주고도 할 수 없는 특별한 경험”

인터넷에서 활동하는 ‘5불 생활자 세계일주 클럽’ 동호회는 하루 5달러로 6개월, 1년씩 세계를 돌아다니는 사람들의 모임이다.

물론 하루 5달러로 여행할 수 있는 지역은 많지 않다. 이 동호회가 지난 7년간 세계 일주 여행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만든 세계 권역별 1일 평균 경비 통계를 보면 5달러 여행이 가능한 곳은 서남아시아와 인도 정도다.

이 모임에서 활동하는 여행 경력 7년의 이두환(32·도쿄대 박사과정) 씨는 “‘5달러’의 의미는 꼭 5달러만 쓰며 여행한다는 것보다 여행을 하면서 값비싼 관광지보다 지역 주민이 사는 현장을 여행한다는 데 의미를 둔다”고 설명했다.

2001년 모임운영자 최대윤(35·부산 금정구 장전동) 씨는 남미 지역을 6개월 동안 돌아다니는 데 900달러 정도를 썼다. 하루 5달러면 충분히 여행할 수 있다는 것.

그는 “현지 주민과 사귀면서 밥도 얻어먹고 잠도 공짜로 자면서 한국에서는 절대로 할 수 없는 경험을 했다”며 “그런 경험은 돈을 주고도, 아니 돈을 주고는 느낄 수 없는 특별한 것”이라고 말했다.

○ 간단한 특기로 현지인들의 마음을 얻어야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면 돈을 적게 들이면서 현지 경험도 풍부히 쌓는 여행을 할 수 있을까.

지역 생활을 맛보려면 우선 지역 주민과 친해져야 하고 주고받는(give and take) 매너가 필수적이다.

여행 경력 10년인 엔지니어 심태열(33·부산 부산진구 양정동) 씨는 “한국에서 작은 기념품을 많이 가져가거나 간단한 마술, 특기 등을 익혀 가면 좋다”고 귀띔한다.

숙박이나 식사 도움을 받고 기념품, 의약품, 생필품 등을 건네면 현지인들은 현금을 줬을 때보다 더 좋아한다는 것이다. 기념품을 주거나 사진을 찍어주는 것도 알뜰 여행객들이 자주 쓰는 비법이다.

심 씨는 네팔에서 마술로 지역 주민의 호감을 산 덕분에 숙식을 해결한 적이 있다.

히말라야 담푸스에 간 그는 낯선 이방인의 모습을 숨어서 구경하던 아이들을 모아 놓고 간단한 카드마술을 보여줬다. 그날 저녁 게스트 하우스에서 쉬고 있는데 아이들이 숙소로 들어오더니 그 뒤로 동네 어른들, 할머니 할아버지까지 20여 명이 줄줄이 들어왔다. 카드마술이 그 동네에서 입소문 나 구경하러 온 것이다. 동네 사람들은 다음 날 저녁 식사에 그를 초대했고 여행 책에 실리지 않은 절경을 볼 수 있는 곳으로 안내했다.

○ 언어도 배우고 숙식도 해결

세계를 여행할 때 해당 지역 언어를 알고 있으면 큰 도움이 된다. 기본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을 만큼의 영어 구사능력은 꼭 필요하고, ‘값을 깎아주세요’ ‘화장실은 어딥니까’ 정도의 단어는 각 지역 언어로 알고 있으면 좋다.

알뜰 여행객이 늘면서 세계 곳곳에 언어를 배우면서 공짜로 숙식을 해결할 수 있는 곳도 생겨나고 있다.

남미 지역을 여행할 때는 스페인어가 필수다. 남미 과테말라의 안티과, 에콰도르 키도 지역 등에는 300여 개의 사설학원이 몰려 있다. 남미를 여행하는 사람들에게 이런 곳들은 ‘언어를 위한 베이스캠프’로 알려져 있다. 이런 학원들에서는 120달러면 2주 정도 언어를 배우며 숙식을 해결할 수 있다.

중국에서는 2주간 필수 중국어를 가르쳐주는 학원이 많은 베이징 우다오커우(五道口) 지역이 유명하다. 우다오커우 학원들은 100달러면 2주 과정으로 기본 중국어를 가르쳐주고 숙식도 제공한다.

○ 여행에서 판단력을 기른다

3개월 이상 여행을 계속하다 보면 여행이 일상처럼 느껴진다. 아침에 일어나 이리저리 돌아다니다 저녁에 숙소로 돌아와 잠드는 일상이 반복되면 아무리 좋은 경치, 재미있는 상황을 봐도 감흥이 줄어든다. 매너리즘에 빠지는 것이다.

여행전문가들은 “이런 때가 바로 다시 떠날 때”라고 말한다. 베테랑 배낭여행자들 사이에서는 “방석이 따듯해지기 전에 떠나라”는 말이 있다.

몇 달 또는 몇 년에 걸쳐 세계여행을 하고 돌아온 후 남는 것은 무엇일까. 최대윤 씨는 “장기 세계여행을 다녀온 사람들은 외견상 삶은 크게 달라지지 않지만 살아가는 ‘내공’이 쌓이게 된다”고 말했다.

김현지 기자 nuk@donga.com

■ 여성 해외 여행자 안전수칙

경보기-호루라기 챙기고

속옷은 꼭 실내서 말려야

“혹시 사고를 당하면 어떡하지….”

세계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의 가장 큰 걱정거리다. 특히 여성 여행자들이 급증하면서 안전사고에 대한 대비 없이 여행에 나섰다가 신체적 위험 상황에 처하기도 한다. ‘5불 생활자 세계일주 클럽’ 등 인터넷 여행 동호회가 전하는 ‘여성 여행자를 위한 안전수칙’을 알아보자.

▽호루라기를 준비하라=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할 것에 대비해 경보기나 호루라기 등을 챙긴다.

▽밤 시간 이동은 삼간다=밤 시간에 새로운 여행지에 도착하지 않도록 일정을 미리 조정하고 불가피한 경우에는 믿을 만한 동행자를 만드는 것이 좋다. 이것도 안 된다면 버스, 기차, 공항터미널에서 밤을 보내고 해가 뜨면 움직이는 것이 안전하다.

▽투숙객을 살피라=자신 이외에 투숙객이 많은지, 투숙객 중에 남성이 많은지 숙소 운영자에게 체크인할 때 알아본다.

▽가족사진, 결혼반지를 준비하라=홀로 여행하는 여성 여행자를 ‘자유연애주의자’라고 생각하는 현지 남성이 많다. 이런 남성들이 접근할 때 가족사진, 결혼반지 등을 보여주며 유부녀라고 말한다. 미혼 기혼 여성 모두에게 이런 준비물은 꼭 필요하다.

▽속옷은 실내에서 말리라=빨래는 무조건 실내에서 말리는 것이 좋다. 여행지에서는 널어놓은 옷을 도난당하기 쉽다. 특히 속옷을 밖에 널어놓으면 나중에 괴한 침입의 우려가 있으니 꼭 실내에서 말린다.

▽노출 옷차림을 피하라=장기간 여행할 때는 편한 차림이 최우선이다. 높은 구두나 치마보다 간편한 셔츠, 바지, 운동화 차림을 한다. 또 지나친 노출은 불필요한 시선을 끌 수 있다.

▽위험 상황에 대비하라=MP3플레이어, 휴대전화 등을 보여주며 “나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위성을 통해 이곳 대사관과 가족에게 전달하는 기능이 있다”고 말하면 위험 상황에서 빠져나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싫으면 단호히 거절하라=거절하면 무례해 보일까봐, 다른 나라의 언어를 배우고 싶어 낯선 현지인과 대화하다가 나중에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자신의 몸은 자신만이 지킬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거절해야 할 때는 단호하게 거절해야 한다.

김현지 기자 nuk@donga.com

[관련기사]파리에 세워질 301m ‘투르 시냘’ 10개층 관통 내부광장 충격적

[관련기사]가슴털이 진한 제비, 인기도 높아진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