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원하는 내비게이션은?

  • 입력 2007년 7월 26일 19시 44분


코멘트
여름휴가철 장거리 여행을 앞두고 수많은 내비게이션 가운데 어떤 제품을 고를지 고민하는 운전자들이 부쩍 늘었다.

내비게이션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다양한 기능과 가격대의 제품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지난해 내비게이션 판매량은 약 120만 대로 전년보다 갑절로 늘었다.

'내 취향에 맞는 내비게이션', 어떻게 고르면 좋을까?

●똑똑한 내비게이션

카포인트의 '엑스로드 V7 시즌2'는 중앙처리장치(CPU) 기능을 강화해 처리 속도를 높였다. 특히 실시간교통정보시스템(TPEG) 기능을 갖추고 있어 도로 정체를 감안한 빠른 길을 안내해준다. TPEG는 별도 비용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미오테크놀로지의 신제품인 'C517'은 미리 저장해놓은 50여개의 목적지를 음성으로 설정할 수 있다. 운전대 리모컨 기능이 있어 운전대에서 손을 떼지 않고도 내비게이션 조작이 가능해 운전 편의를 높였다.

현대오토넷의 'HNA-7032'는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해 막히는 길을 피해서 빠르게 가는 경로를 안내한다. 지도에 정체, 지체, 원활구간 등이 표시돼 있고, 전국 고속도로 및 주요 도로와 서울 수도권 주요 도로의 실시간 교통상황을 그래픽으로 보여준다.

내비게이션이 차 안에서만 사용된다는 고정관념을 깬 상품도 등장했다.

'아이나비UZ'는 버스번호, 정류장, 지하철역 출구 등 대중교통정보와 전국 200개 산의 고도를 확인할 수 있는 등산 정보 등 차 밖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정보도 담았다.

MP3제조업체인 레인콤이 내놓은 첫 내비게이션 '엔비(NV)'는 내장형 카메라가 있어 목적지에 도착했을 때 전방 풍경을 카메라로 찍어 이미지로 저장할 수 있다. 촬영된 사진은 위치 정보와 함께 저장돼, 목적지 설정시 사진만 선택하면 된다.

●멀티기능을 강화한 내비게이션

젊은 운전자들이나 어린 자녀가 있는 운전자들에게 동영상 없는 내비게이션은 심심하다.

디지털 멀티미디어 업체 에이엘테크는 신제품 '애니드라이브 X1'을 내놨다.

이 제품은 동영상을 끊김없이 보여준다는 게 장점이다. 내비게이션 CPU만으로 동영상을 처리하는 기존 제품과 달리 별도의 CPU를 갖춘 외장형 주크박스가 있어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재생을 전담하기 때문이다.

팅크웨어의 '아이나비 스타'는 시야각과 색대비가 뛰어나다고 인정받는 삼성전자의 초박막액정표시장치(TFT-LCD) 화면을 갖춰 동영상 보는 맛을 더해준다. 일반 TV와 연결해 DVD플레이어처럼 활용할 수 있고, 충전기능을 가지고 있어 별도 전원없이 4시간 가량 휴대용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 기기로 이용할 수 있다.

퓨전소프트의 '오드아이7스타'는 80GB의 대용량 하드디스크를 갖추고 있어 대용량 파일을 저장할 수 있다.

●폰 내비게이션

내비게이션을 따로 사지 않고 휴대전화로 내비게이션 기능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요즘 나온 단말기 중 일부는 자체 내비게이션 기능을 갖고 있지만 이 기능이 없으면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 정보를 받는 '키트'를 별도로 구입해야 한다.

SK텔레콤의 'T맵 내비게이션'은 길 안내, 안전정보, 여행정보 등 다양한 위치정보를 통합 제공한다.

월 기본요금 5000원을 내면 길안내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도로 정체상황을 알려주는 교통정보 서비스는 음성서비스가 건당 200원, 문자서비스가 건당 100원이다.

휴가철만 일시적으로 이용할 수도 있는데 이 때는 서비스를 받는 건별로 요금을 내야 한다.

KTF의 'K웨이즈'는 △7건까지 길 안내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4000원 요금제와 △주말과 공휴일에만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요금제 △주중과 주말 무제한 사용할 수 있는 7000원 요금제 등이 있으며 각각 2000원을 추가하면 교통정보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LG텔레콤은 현대자동차의 차량용 텔레매틱스 서비스인 '모젠'과 공동으로 '텔레매틱스'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조은아기자 achim@donga.com

신수정기자 crystal@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