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혀 ‘佛만족’…한국학생 7명 국가공인 소믈리에 합격

  • 입력 2006년 7월 14일 03시 08분


코멘트
김정 이선경 조미경 류미진 씨(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올해 카파 와인학교 한국인 학생 7명이 최근 프랑스 국가 공인 소믈리에 자격증을 땄다.
김정 이선경 조미경 류미진 씨(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올해 카파 와인학교 한국인 학생 7명이 최근 프랑스 국가 공인 소믈리에 자격증을 땄다.
프랑스 보르도의 한 와인학교에 다니는 한국인 학생 7명이 최근 프랑스 국가공인 소믈리에 자격증을 무더기로 따냈다.

보르도 소믈리에 양성학교 카파 포르마시옹(CAFA Formations)에서 지난 1년간 코스를 밟은 이선경(26) 류미진(29) 김정(27) 조미경(26) 김문경(26) 이정림(37·이상 여) 진정훈(27) 씨 등이 그 주인공들.

프랑스 교육부가 엄격한 필기 및 실기 시험을 거쳐 부여하는 이 자격증이 있으면 프랑스 레스토랑에서 ‘소믈리에’로 일할 수 있다. 와인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프랑스어로 평가받기 때문에 외국인으로서는 통과가 쉽지 않다. 레스토랑 근무 경력 3년을 인정받아야 응시할 수 있다.

올해 합격자 중 이선경 씨는 2001년 세종대 호텔경영학과를 휴학하고 롯데호텔에 근무하던 중 국제기능올림픽 레스토랑 서비스 분야에서 한국 최초로 금메달을 따낸 경력의 소유자. 이후 코르동 블뢰 요리학교를 나왔고 다시 와인에 도전해 자격증을 땄다. 이 씨는 현재 최고급 호텔체인 ‘포 시즌스 호텔-조르주 생 파리’에서 실습 중이다. 이 호텔에는 2004년 세계 최고 소믈리에로 뽑힌 엔리코 베르나르도 씨가 일하고 있다.

류미진 씨는 레스토랑을 운영하다, 김정 씨는 와인숍에서 일하다, 조미경 김문경 진정훈 씨는 대학에서 프랑스어를 전공한 뒤 와인 업계에서 일하다 시험에 도전했다. 이정림 씨는 건축설계사무소에서 오래 일하다 뒤늦게 와인의 세계에 뛰어들었다.

프랑크 쇼세 카파 교장은 “시험 평가진이 프랑스 학생보다 오히려 한국 학생이 더 우수하다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며 “응시한 한국인 학생이 많아 봐줄 여건도 아니었는데 전원 합격한 것은 놀라운 일”이라고 전했다.

프랑스 고급 식당 ‘라 투르 다르장’에서 실습 중인 류 씨는 “수업이 없을 때 한국 학생들이 함께 보르도 지역 샤토(양조장)들을 일일이 찾아다니며 경험을 쌓은 것이 시험 준비에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송평인 기자 pis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