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이주일의 키워드]본야스키 “지구촌 쌈짱 떴다”

  • 입력 2004년 12월 9일 16시 23분


코멘트
‘K-1’에서 우승한 격투사 레미 본야스키.
‘K-1’에서 우승한 격투사 레미 본야스키.
한 해를 마무리하는 12월. 인기검색어에서도 연말 분위기가 물씬하다. 매년 연말이면 인기검색어로 떠오르는 ‘소득공제’가 이번 주 키워드 검색 1위를 차지했다. 세금과 관련해서 늘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는 봉급생활자들은 연말 소득공제를 통해서라도 세금을 돌려받기 위해 소득공제 정보를 검색하느라 바쁘다.

2위를 차지한 ‘리플미녀’는 누리꾼(네티즌) 문화의 한 단면을 보여주는 키워드. 리플미녀는 ‘답변을 달면 변하는 미녀 사진’을 뜻하는 말이다. 인터넷에서 답변이 달리지 않는 게시물은 오프라인에서 보자면 독백과 같은 행위다. 홀로 컴퓨터 앞에 앉아 인터넷에 게시물을 올리는 것은 외로운 존재가 소통을 구하는 한 방식. 누리꾼들은 게시물에 답변이 달리지 않는 것, 즉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지극히 두려워한다.

이러한 소통 부재의 외로움을 참을 수 없는 누리꾼들은 답변을 구걸한다. 답변을 유도하는 방식도 다양하다. 예쁜 사진으로 유혹하거나 만화의 한 장면을 통해 답변 없는 불특정 다수의 누리꾼들에게 장난스러운 협박을 가하기도 한다. 급기야 한 누리꾼은 답변이 달릴 때마다 새로운 미녀 사진이 나타나는 ‘리플미녀’를 선보여 많은 누리꾼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3위는 줄줄이 인상될 예정인 내년 물가 중 가장 누리꾼들을 자극한 ‘담뱃값’이다. “국민건강증진이라는 명분이 있지만 현실은 서민들의 주머닛돈이나 털자는 것”이라고 분노를 표출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검색순위 Top 10
순위검색어
1소득공제
2리플미녀
3담뱃값
4레미 본야스키
5스키장 패션
6크리스마스 장식
7첵스
8카트라이더
9완전종신형제
10오페라의 유령

‘레미 본야스키’는 세계 최고의 격투사. 세계종합무술대회 중 하나인 ‘K-1’에서 우승하면서 누리꾼들의 관심을 모았다. 이 대회에서 준결승까지 올랐던 카오클라이 카엔노르싱 또한 인기가 급상승했다. 작은 체구임에도 불구하고 빠른 스피드로 100kg이 훨씬 넘는 상대들을 제압하여 새로운 강자로 등장했다.

본격적인 스키 시즌을 앞두고 ‘스키장 패션’도 인기 키워드로 등장했다. 스키장은 레저, 스포츠의 공간이기도 하지만 하얀 눈밭과 어우러진 원색적이고 화려한 패션의 각축장이기도 하다.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크리스마스 장식’을 찾는 손길도 바빠졌다. 경기침체로 다소 침울한 연말이긴 해도 작은 장식품으로나마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내보려는 누리꾼들이 많기 때문이다.

7위는 아침식사 대용으로 먹는 시리얼의 상표인 ‘첵스’. 제조회사에서 첵스의 새로운 맛을 초코 맛으로 할지 파 맛으로 할지 결정해 달라는 투표를 온라인에 띄우자 누리꾼들의 장난기가 발동했다. 수많은 누리꾼들이 ‘파 맛을 원한다’고 투표한 것. 누리꾼들의 장난기에 제조회사는 적잖이 당황한 눈치다.

8위는 스타크래프트를 누르고 게임방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으로 등장한 ‘카트라이더’가 차지했고, 9위는 사형제를 대체할 것으로 알려진 ‘완전종신형제’가 올랐다. 뮤지컬을 스크린으로 옮긴 영화 ‘오페라의 유령’도 기대를 모으며 10위에 올랐다.

조희제 다음검색 분석실장 ouyaa@daumcorp.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