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러브 컨설턴트 김낭-송창민씨가 공개한 노하우

  • 입력 2004년 8월 19일 16시 24분


코멘트
강병기기자
강병기기자
바야흐로 ‘연애 권하는 사회’다. 초등학생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드라마에서 출판물에 이르기까지 연애 담론이 넘쳐나고, ‘못하면 바보’ 취급을 받는 것이 연애다. 주로 외국 서적 번역물 위주였던 ‘연애’분야에 국내 필자들도 서서히 등장하기 시작했다.

최근 연애와 관련된 책을 각각 펴낸 연애 컨설턴트 송창민(26), 김낭씨(34·여)가 만나 연애의 기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이들은 지난 주말 종영한 방송드라마 ‘파리의 연인’의 남자주인공 한기주 (박신양)에 대한 논평으로 대화를 시작했다.

○ 맘에 드는 이성을 잡으려면

▽김낭=한기주는 전형적인 B형 남자예요. 상대가 어떻게 받아들일지를 고려하지 않고 자기 방식대로 여자를 다루잖아요. 요새 남자들이 강한 면이 없어서 그런지, 그 같은 남성다움이 크게 어필한 것 같죠?

▽송창민=식당에서 여자에게 뭘 먹을지 묻지도 않고 자기가 맛있다고 생각하는 걸 막 시키던데, 그게 멋져 보인다는 거죠 (웃음). 여자는 무조건 남자 말을 따라야 한다는 식이라면 문제겠지만, 데이트 때 만반의 준비를 하고 나온 것으로 좋게 봐줄 수도 있지 않나요?

▽김=사실 데이트 초반에 서로 ‘뭐 먹을래요?’만 물어보면서 15분씩 고민하는 것도 참 난감한 일이에요. ‘생각 없음’ ‘대책 없음’은 상대에 대한 민주적 배려가 아니라 잘못된 방법이죠.

▽송=어떻게 해야 할지를 몰라서 연애를 잘 못하는 사람도 많아요. 기술을 배워야죠. 소개팅에서 마음에 드는 이성을 만났다고 해봅시다. 연애기술이 있으면 우왕좌왕하지 않고 두 번째 기회를 만들 수 있지만 기술이 없으면 단 한 번의 기회를 날려버리게 되죠. 10원짜리 동전 10개와 100원짜리 1개는 같은 가치잖아요. 그런데 10원짜리는 귀찮아서 아무데나 버려두기도 하지만 100원짜리는 그렇지 않죠. 10원짜리 10개를 100원짜리 1개로 바꿔주는 것이 연애의 기술입니다.

▽김=그런데 송창민씨가 스무 살부터 7년간 400명과 사귀었다는 ‘타이틀’은 사실인가요? 기술이야 습득할 수 있었겠지만 그것도 사랑일까요?

▽송=호감을 갖는 데이트까지 포함해서 그렇다는 거지 진짜 사랑은 서너 번밖에 못해봤어요. 김낭씨는 결혼 6년차이신데 첫사랑과 결혼하신 건가요?

▽김=결혼 이전의 연애를 포함해 딱 두 번 연애를 해봤죠. 남편과는 친구처럼 지내는데 남편이 연하라서 그렇기도 하지만 권위의식이 전혀 없는 이유가 크고요. 남편을 ‘내 남자’라기보다 ‘한 사람의 동료’로 인정하려고 노력합니다. 사실 저는 기술이 부각되는 연애보다 사랑과 결혼, 관계에 더 관심이 많아요.

▽송=저도 숱한 연애를 통해 제가 얻은 노하우를 사람들과 나누고 싶어서 연애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지만 앞으론 한 사람과 오래 지속되는 진짜 사랑을 해야죠.

○ 밀고 당기기 기술

▽김=데이트 초반뿐 아니라 서로 사랑하고 오래 지속되는 사이에서도 현명한 ‘기술’이 필요해요. 남자는 대개 목표 지향적이고 여자는 과정 지향적이죠. 남자는 목표에 접근해 성취하고 나면 긴장을 늦추지만 여자는 관계가 성립된 뒤 과정에 집중하면서 자꾸 남자에게 집착하죠. 그래서 이를테면 ‘밀고 당기기 기술’ 같은 게 필요해지는 거예요.

▽송=배려와 헌신도 지속되면 더 이상 감동이 아니라 생활이 되거든요. 그럴 때 늘 하던 배려(또는 헌신)를 잠시 멈춘다든가 만나는 빈도를 조절한다든가 하는 게 좋아요. 상대가 나태해지지 않도록 하는 게 모든 유혹의 핵심입니다. 불신을 조장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움이 덜해진 관계에 긴장을 불러일으키는 거죠.

▽김=사실 사랑의 기쁨 가운데 하나가, 나와 상대의 ‘경계’가 흐려진다는 건데요. 완벽한 일체감이 주는 행복감은 크지만 거기에 빠지면 꼭 문제가 생겨요. 왜냐하면 상대방은 내 환상과 일치하지 않으니까. 그래서 서로 적절한 경계를 유지하는 노력이 필요해요.

▽송=맞아요. 자신의 생활영역을 모두 포기하고 상대에게 전적으로 맞추는 연애는 집착만 키울 뿐이죠. 밀고 당기기를 못하는 사람, 상대에게 지나치게 집착하는 사람은 먼저 자신을 돌아봐야 합니다.

○ 연애는 삶의 에너지

▽김=‘너 없으면 못 산다’가 아니라 ‘너 없이도 잘 살’ 사람이어야 너와 내가 함께 잘 사는 길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연애를 하면 일이 손에 안 잡히는 것보다 연애가 잘 되니까 신기하게 일도 재미있어지는 경우가 있잖아요. 그런 연애가 좋아요. 자기 삶을 잘 꾸려가는 사람들에게 연애는 삶의 에너지를 주는 거죠.

▽송=저는 연애하는 사람은 애국자라고 생각해요. 돈을 쓰니까 소비도 늘릴 수 있고, 스스로를 좋아하게 되니까 자살도 막을 수 있고. 연애 기술을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이 많은데 저는 절실하게 깨달은 바가 있어요. 3∼4년 전만 해도 저는 지금보다 13kg이 더 나갔고 자기인식이 부정적이었어요. 연애를 하면서 깨달았죠. 사람이 변하는 것이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남을 사랑하면서 더불어 자기애를 키우게 된다고.

▽김=연애든 결혼이든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인격수양이죠. 성숙된 인격 없이 관계를 지속하기는 힘들다고 봐요.

▽송=성숙은 연애를 통해 얻을 수 있죠.

▽김=모두들 ‘자기 성찰’을 하며 사랑했으면 좋겠어요.

김희경기자 susanna@donga.com

▼김낭=최근 ‘B형 남자와 연애하기’를 출판했고 B형 남자와의 연애전략을 소개하는 카페(http://cafe.naver.com/bnam.cafe)를 운영 중이다. 여성잡지나 인터넷 여성포털사이트 등의 매체에 연애와 관련된 글을 기고하는 러브 마케터. 현재 ‘슈퍼 커플’(가제)을 소재로 한 책을 집필 중이다.


▼송창민=최근 ‘연애교과서’를 펴냈고 연애 노하우를 상담해주는 카페(http://cafe.daum.net/s3699)를 운영하고 있다. 회원은 15일 현재 9만2000명. 휴대전화를 이용한 연애컨설팅, 인터넷 여성포털사이트의 고정 칼럼 집필(쿨의 연애컨설팅) 등을 하고 있다. 다음 달 중 연애기법을 다룬 첫 소설 ‘연애인’을 펴낼 예정.


이 기사의 취재에는 본보 대학생 인턴기자 양승은씨(고려대 영문과 4년)도 참여하였습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