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즈]뚝딱뚝딱 손재주 척척…우리애 창의력은 몇점?

  • 입력 2003년 10월 7일 16시 41분


코멘트
한 어린이가 창의성 교육기관에서 전문가로부터 창의성 검사를 받고 있다.김진경기자 kjk9@donga.com

한 어린이가 창의성 교육기관에서 전문가로부터 창의성 검사를 받고 있다.김진경기자 kjk9@donga.com

21세기 교육의 키워드는 창의성. 전문가들은 창의성은 지능과 달리 교육과 훈련에 따라 발달한다고 말한다. 창의성 검사를 실시한 뒤 그 결과에 맞는 교육을 받게 되면 아이의 창의성 지수는 향상된다는 것.

뚝딱뚝딱 레고로 집도 잘 만들고 “동동 동대문을 열어라” 하는 말놀이도 잘 하는 우리아이. 창의성이 얼마나 높을까?

실제로 국내의 대표적인 창의성 검사기관을 찾아 초등학교 1학년인 A양(만 7세)과 유치원생인 B군(만 5세)이 창의성 검사를 받았다. 결과는 검사도구에 따라 달랐다.

:A양: ○메사창의성검사(TCT-DP)=창의성 발달정도는 기준집단을 100등분한 값인 백분위로 35%. 즉, 기준집단의 아이들과 비교해 낮은 점수로부터 35번째 등분에 있어 보통 수준의 창의적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적 창의성인 유창성 정교성은 높고 성향적 창의성인 호기심이나 도전의식, 효율성은 떨어졌다. 그러나 주변의 자료나 정보를 인지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나 주어진 자료를 좀 더 구체적으로 상세화하는 능력은 우수했다. 전체적으로 5개 등급 중 창의성이 두 번째로 낮은 등급에 속하나 공부와 관련된 능력이 우수해 공부를 잘할 가능성이 있다.

○한국영재교육원의 토란스 검사(TTCT)=도형창의성을 검사한 결과 창의력의 각 요소 중 독창성은 백분위로 81%, 정교성 78%, 유창성 57%로 중간 정도였다. 또 반짝하는 독창적 아이디어를 낼 수 있을 만큼 충분히 긴 시간 동안 마음을 열고 있는 능력을 측정하는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 능력 역시 백분위로 45%. 역시 중간에 속했다. 그러나 정보를 종합하고 조직화할 줄 아는 사고과정과 관련된 ‘제목의 추상성’ 능력은 1%로 최하위였다.

○동아문화센터 영재교육원의 토란스 검사(TTCT)=도형창의성을 검사한 결과 독창성 정교성 유창성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이 중간 정도로 나타났다. 그러나 ‘제목의 추상성’에서는 매우 낮았다. 한국영재교육원과 똑같은 검사의 결과는 비슷했다.

또 언어창의성 검사에서는 5점 만점에서 유창성이 2.5점, 융통성이 2.0점, 독창성이 3.5점으로 나타났다. 융통성이 다소 낮았지만 전반적인 언어창의성은 또래와 비슷한 수준(보통)을 보였다.

:B군: ○메사창의성검사(TCT-DP)=창의성 발달정도는 백분위로 94%. 매우 우수한 창의적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인지적 창의성 중에서는 유창성 정교성이 높았고 성향적 창의성 중에서는 통합력과 효율성이 좋은 점수를 받았다. 그러나 새로운 요소에 덧붙여 아이디어를 확장하는 능력이나 자신의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에게 설득력 있게 설명하는 능력, 또 유머나 정서를 표현하는 능력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영재교육원의 유아창의력 검사=창의성을 영역별로 상중하로 나타낼 때 아이디어 유창성과 독창성은 중간 수준, 정교성은 낮은 수준(하)을 보였다.

○동아문화센터 영재교육원의 유아종합창의성(K-CCTYC)검사=창의성 점수는 백분위로 48%. 영역별 창의성을 볼 때 언어창의성 점수는 백분위로 33%, 도형 창의성 점수는 50%, 신체창의성 점수는 66%. 여기에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등 척도별 창의성까지 고려하면 신체 유창성이 86%로 가장 높았고 언어 유창성이 21%로 가장 낮았다.

창의성 검사기관과 특징
검사기관검사방법특징과 가격기타
한국메사연구소TCT-DP는 독일 하노버대 우어반 교수가 개발, 국내 1400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표준화 실시만 5∼8세 대상, 1시간 소요, 검사료 5만원 02-512-6300 A양 B군 TCT-DP검사 받음
한국영재연구원숙명여대 송인섭 교수가 개발한 유아창의력검사와 창의력 심화검사 실시. 필요에 따라 TTCT 검사5∼8세 대상,15∼50분 소요, 문제지 우송해 검사, 검사료 1만1000∼5만원, 02-532-2830A양은 TTCT 검사를 45분간 받음, B군은 유아창의력 검사 받음
동아영재교육원서봉 창의성연구소의 K-CCTYC는 광주대 전경원교수가 개발, 820명을 대상으로 표준화 실시. TTCT 검사도 실시만 4∼6세 대상, 30분 소요, 도서출판 학지사(02-363-1333)에서 공급한 검사지 활용, 검사료 5만원02-783-2990 A양은 TTCT 검사를 90분간 받음, B군은 K-CCTYC 검사를 받음

김진경기자 kjk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