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추위 “2월 중순까지 통합신당 창당 완료”…‘보수통합 논의’ 남은 과제는?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1월 22일 20시 49분


코멘트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이 22일 통합 논의를 위한 협의체 가동을 본격화하기로 하면서 장기간 표류해왔던 보수통합 협상이 본궤도에 올랐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지난해 11월 6일 보수통합을 공식 제안한 지 78일 만이다. 혁신통합추진위원회(통추위)는 이날 통합신당 창당 로드맵을 공개하며 설 연휴를 기점으로 3개월째 이어온 보수통합 논의의 1라운드를 마무리 지었다. 하지만 총선이 84일 남은 현재까지도 각 당의 공천 지분 등 핵심 사안에 대한 의견 접근은 거의 이뤄지지 않아 아직 갈 길이 멀다.

● 통추위, 2월 창당 압박…元 “집단지도체제로 가야”

통추위는 2월 초 통합신당 창당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2월 중순 창당을 완료하는 로드맵을 공개하며 양당이 통합 논의에 속도를 낼 것을 압박했다. 박형준 통추위 위원장은 국회에서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선거 전까지는 공식 지도부를 구성하는 전당대회를 하기 어려우니 그 전까지는 선거대책기구 중심으로 당이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통추위 합류를 선언한 무소속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이날 처음으로 회의에 참석해 보수통합 논의에 힘을 실었다. 회의 직후엔 한국당 대표실에서 황 대표를 만나 작심한 듯 독한 발언을 쏟아냈다. 원 지사는 “야권의 잠재적 리더들이 모두 힘을 합쳐야 한다”며 “통합신당 지도체제는 집단지도체제로 가야 한다. 새롭게 모시는 분들의 권한을 최대한 보장해야 한다”고 했다. 황 대표가 전권을 내려놓고 본인을 포함해 홍준표 전 대표, 오세훈 전 서울시장,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 등 야권 리더들의 역할을 보장해야 한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원 지사는 모두발언에서 “‘도로 새누리당’이라는 틀을 넘어 구태를 청산하고, 정치적 영역을 확장해야 한다”며 “고인 물이 기득권을 유지 못 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말씀하신 내용들을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반응했다.

● 黃 “공화당도 통합 포함” vs 劉 “선거연대도 옵션”

하지만 황 대표와 새보수당 유승민 의원 간 보수통합을 둘러싼 힘겨루기는 이날도 이어졌다. 유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몇 달 동안 다양한 채널로 한국당과 대화가 있었지만, 결실은 없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의 통합이 우리공화당도 포함시키는 통합이라면 전혀 응할 생각 없다”고 선을 그었다. 반면 황 대표는 이날 신년 기자회견에서 “누구는 되고 누구는 안 된다기보다 목표를 좀 크게 생각하겠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플랜B’로 선거연대 가능성도 언급했다. 유 의원은 경기 양주시 군부대 방문 후 “통합만이 총선에서 이기는 전략이 아니다”라며 “넓게 생각하면 후보 단일화나 선거연대도 옵션”이라고 했다. 전날 황 대표의 23일 조찬 제안을 거절한 것에 대해서는 “설 전에 만나 사진 찍고 쇼 하기보단 사전 협의 통해 그 결과를 가지고 만나 허심탄회한 얘기를 하는 게 순서”라고 했다.

한국당과 새보수당 간 이견이 좁혀지지 않은 가운데 안철수 전 의원이 연일 야권 통합에 부정적인 것도 통합 논의의 장애로 꼽힌다. 안 전 의원은 귀국 이후부터 줄곧 “한국당과는 같이하지 않겠다”는 메시지를 이어가고 있다.

최고야 기자 best@donga.com
이지훈 기자 easyho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