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사법 리스크에도 트럼프로 결집한 공화… 본선행 쐐기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2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2024 美 대선]
美 사우스캐롤라이나 경선 르포
트럼프, 헤일리 고향서도 압승
59% 넘는 득표율로 5연속 승리

성조기에 입 맞추는 트럼프 11월 미국 대선에서 야당 공화당 후보로 유력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24일(현지 
시간) 메릴랜드주 옥슨힐에서 열린 미국보수주의연맹(ACU) 연차총회인 보수정치행동회의(CPAC)에서 성조기에 입을 맞추고 있다. 
그는 이날 공화당 내 마지막 경쟁자인 니키 헤일리 전 주유엔 미국대사의 고향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서 열린 프라이머리(예비선거)에서도
 압승했다. 옥슨힐=AP 뉴시스
성조기에 입 맞추는 트럼프 11월 미국 대선에서 야당 공화당 후보로 유력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24일(현지 시간) 메릴랜드주 옥슨힐에서 열린 미국보수주의연맹(ACU) 연차총회인 보수정치행동회의(CPAC)에서 성조기에 입을 맞추고 있다. 그는 이날 공화당 내 마지막 경쟁자인 니키 헤일리 전 주유엔 미국대사의 고향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서 열린 프라이머리(예비선거)에서도 압승했다. 옥슨힐=AP 뉴시스
록힐·컬럼비아=문병기 특파원
록힐·컬럼비아=문병기 특파원
“조(바이든 대통령), 당신 해고야(You’re fired)!”

11월 미국 대선을 앞두고 야당 공화당 후보 선출을 위한 사우스캐롤라이나주(州) 프라이머리(예비선거)가 열린 24일(현지 시간) 주도 컬럼비아의 박람회장. 지지자들의 환호 속에 경선 승리 연설에 나선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엄지와 검지로 총 모양을 만들어 하늘을 겨냥하며 이같이 말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경선에서 개표율 95% 기준 59.8% 득표율로 니키 헤일리 전 주유엔 미국대사(39.5%)에게 압승을 거뒀다. 지난달 15일 아이오와주 코커스(당원대회)로 시작된 공화당 경선 레이스에서 5차례 연승을 거두며 대선 본선행에 쐐기를 박은 것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바이든이 미국을 파괴하고 있다”며 “(대선까지 남은) 9개월은 너무 길다. 내일 당장 대선을 치를 수 있다면 그렇게 하고 싶다”고 말했다. 공화당 지지세가 강한 이른바 ‘딥사우스(deep south·남북전쟁 당시 남부연합 중심지)’의 첫 경선지인 사우스캐롤라이나에서 보수층 결집을 확인하면서 바이든 대통령과의 본선 대결에 강한 자신감을 드러낸 것이다.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지사 출신인 헤일리 전 대사는 정치적 텃밭에서의 참패에도 16개주 경선이 동시에 열리는 다음 달 5일 ‘슈퍼 화요일’까지 도전을 이어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이 싸움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5연승 트럼프 “바이든, 당신 해고야”… 본선대결 자신감 과시


공화 지지층 갈수록 트럼프로 결집
CNN “경선 사실상 끝났다”
트럼프 “대선 승리할 것” 단합 강조
헤일리 “싸움 포기하지 않겠다”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컬럼비아에 모인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24일(현지 시간) 공화당의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주(州) 예비선거(프라이머리)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승리를 거둘 것이 확실시된다는 소식에 환호하고 있다. 컬럼비아=AP 
뉴시스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컬럼비아에 모인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24일(현지 시간) 공화당의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주(州) 예비선거(프라이머리)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승리를 거둘 것이 확실시된다는 소식에 환호하고 있다. 컬럼비아=AP 뉴시스
“공화당이 이렇게 단합한 적이 없었다.”

24일(현지 시간)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 프라이머리에서 압승하며 사실상 공화당 대선 경선의 마지막 관문을 넘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우리는 11월 5일 대선에서도 승리할 것”이라며 ‘공화당의 단합’을 강조했다. 사우스캐롤라이나는 당내 유일한 경쟁자인 니키 헤일리 전 주유엔 미국대사가 태어나 자랐고, 2011∼2017년 두 차례 주지사를 지낸 지역이다. 그런 곳에서 보수층이 자신에게 결집을 보여주자 11월 대선에서 맞붙을 가능성이 높은 조 바이든 대통령을 상대로도 승리를 거둘 수 있다는 자신감을 드러낸 것이다.

● “우경화된 공화당, 트럼프에 올인”


트럼프 전 대통령은 헤일리 전 대사의 ‘정치적 텃밭’에서조차 압승을 거두며 공화당 경선에서 혹시 모를 이변의 불씨를 꺼버렸다. 아이오와, 뉴햄프셔, 네바다, 사우스캐롤라이나 등이 경선 조기 개최 4개 주로 정착한 2008년 이후 현직 대통령이 아닌 대선 주자가 전승을 거둔 것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처음이라고 워싱턴포스트(WP)는 전했다.

이는 정치적 양극화가 심화하면서 공화당 지지층이 갈수록 우경화된 영향으로 분석된다. 미 에디슨리서치와 언론 매체 등의 공동 출구조사에 따르면 이날 투표자의 65%는 바이든 대통령이 승리한 2020년 대선 결과를 사기라고 여겼고, 63%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유죄 판결을 받더라도 대통령이 될 자격이 있다’고 답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 유세장에서 만난 공화당원 스티븐 스미스 씨도 “글로벌리스트(세계화주의자)인 헤일리는 당선되면 우크라이나를 지원할 것”이라며 “미국에는 트럼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지층의 결집 현상도 뚜렷했다. 사우스캐롤라이나주의 흑인 인구는 약 25%이지만 출구조사 결과 투표자의 92%는 백인이었다. 사우스캐롤라이나는 공화당원이 아니라도 민주당 경선에 참여하지 않았다면 누구나 투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오픈프라이머리’를 채택하고 있지만 중도층 대신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자들이 대거 투표장으로 나왔다는 얘기다. 그 결과 전 연령층, 전 소득계층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헤일리 전 대사를 앞섰다.

CNN은 “공화당 내 판도를 바꿀 수 있는 경선은 끝났다”며 “공화당이 트럼프식 극우 포퓰리즘(인기영합주의) 성향으로 바뀌면서 (재정보수주의 운동인) 티파티 출신 헤일리 전 대사마저 기득권층으로 몰리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날 트럼프 전 대통령의 승리 연설에는 러닝메이트인 부통령 후보로 거론되는 팀 스콧 상원의원, 헨리 맥매스터 주지사 등 사우스캐롤라이나 유력 정치인들이 대거 함께했다.

● 트럼프 “나는 자랑스러운 반체제 인사”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헤일리 전 대사를 한 차례도 언급하지 않았다. 경선 자진 사퇴를 거부한 헤일리 전 대사에 대한 노골적인 무시 전략으로, 공화당 조직과 자금을 바이든 대통령과의 본선 대결과 사법리스크 대응에 집중시키려는 의도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승리 연설에 앞서 메릴랜드주에서 열린 공화당의 대표적 연례 정치 행사인 보수정치행동회(CPAC)에서 자신을 ‘자랑스러운 정치적 반체제 인사(political dissident)’로 규정했다. 옥중 돌연 사망한 러시아 야권 지도자 알렉세이 나발니에 빗대 자신의 사법리스크를 바이든 대통령과의 본선 구도에 역이용하겠다는 계획을 분명히 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전날 록힐 유세에선 “우리는 ‘마가노믹스(MAGAnomics·트럼프 경제정책)’를 재가동할 것”이라며 “미국은 다시 한번 최대 수준의 ‘바이 아메리칸(Buy American)’ ‘하이어 아메리칸(Hire American)’ 아래 살게 될 것”이라고 했다. 미국산 의무 구입 조항인 ‘바이 아메리칸’, 이민법을 강화해 미국인 노동자 임금을 높이는 ‘하이어 아메리칸’ 정책을 내걸고 대대적인 보호무역 정책을 펴겠다는 뜻이다.


록힐·콜롬비아=문병기 특파원 weappon@donga.com


#트럼프#공화#미국#대선#경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